일급계산기 착각하기 쉬운 3가지 계산법

반응형

 

일급계산기 사용 방법 찾아보다가 재밌는 영상을 봐서 발췌합니다. 출처는 바로 아래 유튜버 고생하지마 님의 영상이고 일급계산기는 네이버에서 찾으면 나옵니다. 다만, 네이버 일급계산기는 연장수당, 야간수당 등 여러 수당까지 한 번에 계산할 수 없어서 완벽한 결과를 확인할 순 없습니다.

 

그러니 오늘 소개하는 생산직 급여계산 착각하기 쉬운 3가지 영상 보시고, 글 아래에 있는 하루일당 계산법(기본급, 연장수당, 야간수당 각각 계산) 영상까지 보신 후에 일급계산기로 정확한 내 일당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산직 급여계산 착각하기 쉬운 3가지]

 

오늘의 주제는 생산직 급여계산 착각하기 쉬운 3가지에요. 의외로 급여계산을 잘못하는 분들이 많아요. 자기 급여 자기가 계산할 줄 모르고 주는 대로 받다가 잘못 받지 마세요.

 

1. 급여 일급 계산

사실 생산직에서 일급 계산을 잘 쓰지 않아요. 일급 계산은 보통 알바 또는 일용직에서 많이 써요. 그런데 의외로 알바 급여 계산하듯 하는 분들이 계세요. 생산직에서 아예 쓰면 안 되는 건 아닌데 만약 쓰게 되면 계산이 엄청 번거로워지고 틀릴 확률이 높아요.

 

매달 일수가 28일, 30일, 31일이 있고 해가 바뀌면 달마다 일한 일수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편의를 위해 1년을 기준으로 한 달 평균 근로시간을 계산해서 209시간이라는 법정근로시간이 적용되었고, 그해의 최저임금에 209시간을 곱하면 기본급이 되는 거예요.

올해(2019년) 기준 기본급은 174만 5,150원이에요

 

2월은 28일뿐이지만 전혀 상관없어요. 기본 근로시간 기준 주 5일 8시간, 주 40시간만 지키면 기본급 174만 원은 무조건 나오는 거죠.

 

만약 174만 원을 안 준다? 신고하세요. 일당 계산으로 시간 허투루 쓰지 마시고 주 5일 8시간 일했으면 무조건 209시간 곱하세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일한 시간은 따로 계산하는 거예요.

 

2. 식사 시간 무급

대부분 생산직은 2교대의 경우 회사에 12시간 있었다고 12시간 돈을 다 주지 않아요. 밥시간을 보통 점심 1시간, 저녁 30분에서 40분을 빼요. 그래서 실제로 돈이 나오는 시간은 10시간 30분 또는 10시간 20분만 줘요.

 

8시간 근무라도 실제로는 9시부터 6시까지 근무고, 잔업 2시간 30분까지 하면 9시부터 21시까지 근무에요. 식사 시간도 유급으로 주는 곳은 따로 돈을 더 준다고 생색을 내요.

 

3. 야간수당은 7시간

야간 일을 할 경우 야간수당이라고 0.5배 추가 지급을 해줘요. 야간수당 지급 시간은 22시부터 다음날 06시까지예요. 시간상으로 8시간이지만 실제로는 7시간만 지급이 돼요.

 

그 이유는 2번 내용처럼 식사 시간 무급이 적용돼요. 그래서 혹시라도 야간수당을 계산할 경우는 하루 7시간만 계산하면 돼요. 물론 모든 회사가 이 기준으로 주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90% 이상이 이 기준으로 급여를 주죠. 정확한 기준은 회사 내규를 알아보셔야 해요.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급여 계산하실 때 제대로 하셔서 정확한 급여 받으시길 바랄게요.

 

추가. 하루일당 계산법 기본급 연장수당 야간수당 각각 계산

[상담받고 싶을 땐 백노무사]

[#노동법 #주휴수당 #최저임금 #최저시급 #연차휴가

#연차수당 #퇴직금 #급여계산 #월급계산 #고용노동부

#노동청 #상시근로자 #상시5인 #일용직 #일당직

#실업급여 #부당해고 #체당금 #산재]

 

요즘 경기가 어려워지고 자금 융통이 힘든 기업이 생기면서 쉬는 시간도 근무 시간에서 빼는 곳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근로 시간이 줄어들어 급여액이 줄어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거기다 코로나19까지 겹쳐 더 힘든 상황입니다.

 

여러모로 힘든 상황, 그래도 내 권리는 찾아야 하니 일급계산기 사용할 때 꼼꼼하게 본문 내용 확인하고 정확한 내 일당 챙기길 바랄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