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쏘렌토 2019년형 에바가루 해결됐을까

올뉴쏘렌토 2019년형은 북미에서 먼저 발표되고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2019년형 쏘렌토는 더뉴쏘렌토 2018년형과 비교해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헤드라이트 아랫마스카라 데이라이트가 흰색에서 주황색으로 변경된 거, 안개등이 반으로 작아진 거? 후미 안개등 포함해서 크롬테두리 둘른거 정도 되겠네요.



올뉴쏘렌토 2019년형 에바가루 해결됐을까



올뉴쏘렌토 2019년형 에바가루치명적 결함을 갖고 있는 소렌토


올뉴쏘렌토 2019년형에 에바가루 문제가 생기면서 아기가 있는 아빠들 고민이 되게 많았습니다.


알루미가루가 당장은 문제가 없지만, 체내에 쌓이다 보면 치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송풍구에서 나오는 건데 더운 여름에 에어컨을 뜯어낼 수도 없고요.



에바가루 기아차 리콜 무상수리증발기 가루가 이정도면 양호한 수준



쏘렌토가 패밀리세단으론 좋아요. 근데 자동차는 복불복이 심해서 쏘렌토 차주한테 물어보면 대답도 좋다 나쁘다 딱 잘라 이야기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카더라에 따르면 두원공조, 한라공조 특정 회사 제품에서만 나온다는데 진짜인지도 모르고, 자동차 살 때 두원공조랑 한라공조가 만든 거 어떻게 확인하겠습니까.


에바가루 문제가 생기니 15년식에도 가루 나오는 거 아니냐는 차주 걱정도 생겼는데, 이게 모르는 사람은 계속 몰라요.



에바포레이터 기아차자동차 공조기에 탑재되는 에바포레이터



정식 리콜하지 않고 무상 수리로 돌리는 이유도 이런 겁니다. 아는 사람만 서비스센터 방문해서 교체 받거든요. 대부분 사람은 모르므로 그냥 쓰고, 연료펌프 문제로 급발진 나서 사망사고 난 것도 아는 사람만 아는 것이죠.


지금도 무상 수리 되는 거 모르고 그냥 타는 사람들 많을 겁니다.

서비스센터 직원들 태도에도 문제가 있죠. 에바가루 모르고 찾아가면 자기네들도 모른척하는데, 작년 6월에 공개 수리로 전환했다, 우편으로 무상서비스 우편 받았다는 등 이야기하면 태도가 싹 변합니다.


전 아직도 올뉴쏘렌토 2019년형 에바가루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것 말고도 220v 인버터 단자 출력이 130v에 불과한 문제도 있습니다. 이쯤 되면 기아차를 사는 사람도 문제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분명히 기아차가 잘못하는 건데, 왜 소비자가 잘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건지 ... 안타깝습니다.



올뉴쏘렌토 2019년형 에바가루 문제



에바가루 잡았다는 확신도 없는데 2020년형 쏘렌토는 크롬 스퍼터링 알로이휠을 기본 탑재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FCA, FCW, LKA, LDW, DAW, HBA 기본 장착애 안정성을 향상하고 럭셔리와 프레스트지 트림 가격은 동결했다고도 하죠. 근데, 건강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에바가루는 왜 이야기가 없냐고요. 답답합니다.



발암물질 에바가루저 하얀것들이 모두 증발기가루(에바가루)



그래도 연비는 개선되는지 굳이 eco 모드 아니어도 누적연비가 13~16 km 정도는 나옵니다. 고속도로 달릴 때도 신경 안 써도 20 km 나오기도 하고요. eco 모드가 미션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 정도 덩치에 13~16 km 면 연비 자체는 만족스러울 만 합니다.



올뉴쏘렌토 2019년형 에바가루 기아차



마지막으로 올뉴쏘렌토 2019년형 엔진오일은 10만원 미만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순정으로 사용하면 10~15만원 정도 나온다고 하는데, 조금 비싼 편입니다. 오일필터랑 에어필터는 보쉬로 사용하는 게 좋고, 공임나라에서 교체하면 전체 10만원 미만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동호회에서 추천하는 건 Kixx PAO C3 5W-30 입니다.


ACEA C3-08 : 7 GOLD 5W-30에서 ACEA C3-12 : Kixx PAO C3 5W-30로 교체하는 걸 추천하는데요. 차이점은 첨가제 패키지가 dexos2를 만족하는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 ZIC TOP 5W30 7리터
  • 네이버 보쉬공홈(에어필터+오일필터)
  • 공임
  • = 8만원 정도


그래서 어느 분 견적대로 하면 10만원 미만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LPG가 나오면 좋으련만 디젤 최대 토크가 5000RPM이어도 LPG를 그만큼 자주, 많이 사용해야 하니 디젤 못 따라갑니다. 주변에서 무거운 차는 가스로 뽑는 거 아니라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기아차 에바가루 쏘렌토



올뉴쏘렌토 2019년형 에바가루 해결도 안 되었는데 2020년형 나올 예정입니다. 기아차 ... 이쯤 되면 사는 사람이 잘못된 거 아닐까요. 씁쓸한 현실입니다.


ⓒ written by yowon0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