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잘쓴예, 못쓴예


이제 상반기 공채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상반기 취업 준비하는 분들이 바짝 긴장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기소개서에 단골로 등장하는 성장 과정 작성 시 알아둬야 할 중요한 예시와 팁 전하려고 합니다. 1분 자기소개 PR은 이 글을 참고해 주시고요. 그럼, 자소서 잘쓴예 시작해 볼게요.


글의 초점을 가족이 아닌 "나"에게 맞춰라

성장과정을 작성할 때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글의 초점을 자신이 아닌 가족에 맞춘다는 겁니다. 물론 가족은 성장과정 항목에서만 녹여낼 수 있는 주제인 만큼 이를 잘 활용한다면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끌 수 있겠죠. 하지만 인사담당자는 성장 과정 항목을 통해 취업 준비한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격과 같은 인성이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고 싶어 한다는 점 잊으시면 안 됩니다.

그럼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두 가지 사례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1

저는 1991년 1월 8일 부천에서 과묵하신 아버지와 자애로우신 어머니 밑에서 1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과묵하시지만 매우 꼼꼼하고 가정적인 분이십니다. 늘 가족들을 사랑으로 지켜봐 주시고 뒤에서 든든한 힘이 되어주시는 아버지 덕분에 우리 가족은 항상 화목하게 지내왔습니다.


네. 이 예문은 부모님의 성격을 나열하다가 끝나버렸네요.

이는 성장과정 항목의 대표적인 좋지 못한 사례로 일명 "가족소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햄은 한번 들어볼까요?


이력서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2

저희 부모님은 늘 작은 것 하나라도 이웃과 나누고자 하셨습니다. 그런 부모님과 함께 열 살 때부터 어버이날마다 독고노인분들에게 카네이션 달아 드리기, 겨울철 김장을 담가 전달하기 등 작지만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될 활동에 꾸준히 참여했습니다. 이런 경험 덕분에 저는 도움이 필요한 이에게 먼저 다가가 손을 내밀 수 있는 적극적인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


이 예문에는 부모님이 등장하긴 하지만 본인이 적극적인 모습을 갖춰 나가는 데 영향을 끼친 에피소드 정도로만 활용됐습니다.


본인이 그 위 내용의 중심이 될 수 있게 잘 작성한 좋은 사례 속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간단하게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팁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어떠신가요.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성장과정 항목을 지식, 능력, 역량 등을 어필해야 하는 다른 항목과는 달리 지원자 여러분의 인성을 드러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고 자기소개서 작성하실 때 한 번 더 유의 하시길 바랄게요.

자기소개서 예시 3가지

아래 영상도 함께 보시는 걸 추천할게요.


[면접관이 5초만 봐도 합격시키고 싶은 자소서 작성법 3가지]


위에 자기소개서 예시 잘쓴예 영상을 요약하면, 아래 3가지입니다.


1.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나의 경험 나열이 아닌, 상대가 알고 싶은 것을 나열하기. (두괄식, 결과 중심적으로 작성해야 함)

* how(어떻게 경험을 얻었나 ) + result(경험의 결과)


2. 열심과 열정을 자소서에서 단어로 강조하지 않는다

결과 중심으로 작성, 구체적 내용, 숫자로 제시하면 좋음


3. why라는 질문을 5번 이상 던진 후 작성한다

- 내가 이 경험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었나

- 왜 아무 결과도 못 얻었나

- 진짜 아무 결과도 못 얻은 게 맞나

- 사소한 결과라도 어떻게 내가 얻을 수 있었나

- 내가 한 행동들 중에 가장 고객을 만족시켰던 행동이 무엇인가

묻다 보면 핵심 알맹이들만 남게 됨


조금 더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상대가 듣고 싶은 말 작성 (자소서는 스토리 나열 x, how-result)

2. 열심과 열정을 자소서에서 단어로 강조하려고 하지 않는다. (수치를 통해 나의 열정과 열심을 보여줘야 한다.)

3. why라는 질문을 5번하고 작성한다. (drill-down)

 3-1. 내가  이 경험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었나?

 3-2. 왜 아무 결과도 못 얻었나?

 3-3. 진짜 아무 결과도 얻지 못한 게 맞나?

 3-4. 사소한 결과라도 어떻게 내가 얻을 수 있었나?

 3-5. 내가 한 행동 중에 고객을 가장 만족시킨 행동은 무엇인가?


여기까지, 자기소개서 예시 중 성장 과정과 잘쓴예 3가지를 알아봤는데요.


항상 이맘때면 취업 준비하는 분들에게 걱정되는 게 면접인 것 같습니다. 항상 머리 아프게 쪼아대고 매번 힘들게 합니다. 하지만, 제가 오늘 소개한 글을 읽으시고, 면접 보는 길을 잡고 정신을 잡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