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60 인스크립션 D4 시승 리뷰 실내 앞좌석

겉에서 보기엔 FR 계열의 세련된 SUV 주행 차량이 디젤 엔진이라 더 묵직하고 잘 달릴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볼보 xc60 D4 인스크립션 시리즈도 이에 못지않습니다.


- 볼보 XC60 인스크립션 앞 좌석 인테리어 -


볼보가 매력적인 주요 인테리어!볼보가 매력적인 주요 인테리어!



볼보 때문에 스웨덴은 자동차의 나라로 유명해야 하는데 가구, 잡화가 더 유명하죠. 심플하고 기분 좋게 만드는 디자인과 세련된 내부 인테리어 때문에 자동차, 가구, 잡화 모두 인기가 많습니다.


이 포스트에서 소개할 D4 AWD Inscription 인스크립션 차량 가격은 일본에서 7,240,000엔입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거의 8~9천만원에 달하는 비싼 자동차입니다.


질감은 당연히 좋고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합니다. 이 글에서는 아우디 Q5와 비교하여 설명합니다.

XC60 vs Q5의 금액 비교


이번 시승차는 D4(디젤 엔진) 인스크립션은 상위 등급이었지만 아우디 Q5는 디젤이 없기 때문에 가솔린 모델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2.0 가솔린 터보 중 비슷한 모델을 살펴보겠습니다.


차종

등급

가격

볼보 XC60

T5 AWD Inscription

약 7,500만원

아우디 Q5

2.0 TFSI  quattro S tronic

약 7,500만원



비슷한 가격의 2대를 비교해봤는데, 아우디 Q5는 옵션이 충실한 상태, XC 60은 옵션이 없는 상태입니다. 가성비만 놓고 보면 볼보 xc60이 더 낫습니다.


어시스턴스 패키지 내역

어시스턴스 패키지 (약 340만원)


  • LED 헤드라이트
  •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다이나믹 인디케이터)
  • 아우디 사이드 어시스트
  • 사이드 에어백
  • AUDI 버추얼 콕핏
  • EXIT WARNING
  • 후방 크로스 트래픽 어시스트

 

아래는 메이커 옵션 및 기타 비용으로 각각 300만원 더한 금액입니다.


차종

등급

가격

볼보 XC60

T5 AWD Inscription

약 7,351만원

아우디 Q5

2.0 TFSI quattro S tronic

약 7,666만원


아우디 쪽이 약 300만원 정도 높네요.


이 비교가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XC60은 최고급 나파 가죽 + 합성 피혁 시트가 기본인 데 반해, Q5는 직물 시트입니다.


이렇게 세세하게 말하다 보면 글이 끝나지 않을 테니 이 정도로만 참고 부탁드립니다. 덧붙여서 Q5를 가죽 시트 럭셔리 패키지로 올리면 약 400만원이 추가되므로 금액은 더 높아집니다.


이번 시승차의 스펙입니다.


- 볼보 XC60 스펙 -


XC60 D4 AWD 인스크립션

옵션 : 선루프, 에어 서스펜션 FOUR-C (세시 제어 시스템)



 트랜스미션

 8단 AT

 사이즈 mm 전장×전폭×전고

 4690×1900×1660

 중량 kg

 1,900 (선루프 제거 시 1,880)

 휠베이스 mm (축간거리)

 2,865

 지상 최저 높이

 215

 연비 JC08 (km/L)

 16.1

 서스펜스 앞 / 뒤

 더블 위시본 / 멀티링크

 엔진 배기량

 1,968

 엔진 최고 출력 (kW[PS]/rpm)

 (140 [190] / 4,250)

 엔진 최대 토크(n m[kgf m]rpm)

 (400 [40.8] / 1,750-2,500)

 최소 회전 반경

 5.7



이젠 실내는 리뷰를 시작합니다.


- XC60 Inscription 인테리어 리뷰 -

프론트 도어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정문 (front door)




시승한 차의 안쪽 색상은 연한 적갈색 × 회검색(charcoal)이었습니다.


Inscription은 시트 색상과 인테리어 컬러를 6가지로 조합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수입차 업체는 이렇게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일본 자동차로는 유일하게 렉서스가 다양한 조합을 제공합니다.


 


색감은 투톤으로 적갈색, 황갈색 도색으로 질감을 살려주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조금 밋밋해 보이지만 실제로 보면 상당히 좋습니다.


하드 플라스틱 표면은 부드러우며 (소프트 패드 사용) 디자인 또한 투박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볼보 도어 트림에서 마음에 드는 이너 도어 핸들(내부 손잡이)입니다.




이 핸들은 촉감이 좋아 사랑스러워요. 보기에도 좋고 질감도 좋으며 세련된 디자인입니다!


볼보 Inscription은 harman / kardon 오디오 시스템(600W 14 스피커)이 표준입니다. 이 경우 검정색 느낌의 스피커 커버 또한 표준(기본)입니다.


XC60은 모든 등급에 옵션으로 Bowers&Wilkins 오디오 시스템(1,100W · 15 스피커)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Momentum과 R-Design은 약 450만원, Inscription은 약 350만원입니다.


이 오디오를 장착한 경우,


이쪽은 V90 장착 이미지. 사진으로 봐도 질감은 대단히 좋아 보입니다이쪽은 V90 장착 이미지. 사진으로 봐도 질감은 대단히 좋아 보입니다



V90 이미지라서 XC60과는 조금 다릅니다. 이처럼 펀칭 메탈(punching metal) 스타일의 질감 좋은 스피커 커버이므로 되기 때문에 실내를 꾸미는데 유용할 것입니다.


예산에 여유가 있으면 꼭 붙이고 싶은 옵션이네요.

| 앞좌석(프론트 시트 front seat)




볼보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라고 좋은 시트입니다. 현직 의사와 함께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시트(좌석)는 이상적인 착석 자세를 제공합니다.


홀드감이 강한 것은 아니지만, 운전 중엔 몸을 단단히 고정해 줍니다. 자동차에 관심 있는 분들은 느껴보고 싶을 겁니다.




발밑에는 오르간식 엑셀 페달(액셀러레이터 페달)이 있습니다. 오르간식 페달 장점은 바닥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발바닥 전체를 맡기기 쉬우며, 적은 힘으로 운전할 수 있어 피로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파워 시트(자동식 좌석)는 미세 조정이 가능합니다. 인스크립션 럼버 서포트(등받이)는 상하좌우 4way 조정이 가능하고, Momentum은 전후(앞뒤)의 2way 조정이 가능합니다.


스티어링 주변




Inscription 스티어링으로 파카를 나누어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디자인입니다. 가죽 질감은 촉촉하고 부드럽습니다.


스티어링 히터(히팅) 기능도 갖춰졌고 프리미엄 스티어링에 어울리는 질감과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패들 시프트는 없습니다패들 시프트는 없습니다



R-Design 이외의 등급에는 패들 시프트(수동 기어) 설정이 없습니다.


그리고 R-Design은 스티어링 히터가 없지만, 스티어링 히터를 옵션으로 선택하면 패들 시프트가 없어져 버리므로 R-Design 구입을 고려하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12.3 인치 LCD 액정 미터에는 4개의 표시 모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운데에 지도를 표시할 수 있는 모드도 있습니다. 정확도는 일반적으로 보기에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우디 버추얼 컴퓨터(가상 조종석) 정도의 고화질, 많은 정보를 다루진 않습니다.




스티어링 오른쪽도 확인합니다. 여기에는 측정기 조도 조절(미터기 밝기 조정)과 파워 백도어(뒷문) 오픈 버튼이 있습니다. 질감은 좋네요.


드리프트 우드 패널, 질감 높은 에어컨 송풍구에는 부족해 보이는 것도 없습니다.

앞 좌석 전경




XC90, V90에서 답습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V60, XC40 등도 기본 디자인도 같지만, 각 모델의 등급(격)과 성격에 맞게 세부 사항은 조금씩 다릅니다.


물리적 버튼의 배치가 최소화되었으며, 중앙에 자리 잡은 9인치 터치스크린으로 제어합니다.




대시 보드(계기판) 상단에는 소프트 패드와 아낌없이 배치된 드리프트 우드 패널로 질감, 분위기 모두 고급스럽습니다. 과연 북유럽은 인테리어의 나라입니다.


드리프트 우드 패널은 조금 거친 느낌이 들지만, 옵션으로 리니어 라임 우드 (다크 브라운 색상) 색상 변경은 무료로 가능합니다. 이쪽은 나뭇결이 확실히 진하고 질감이 높습니다.




9인치 터치스크린 액정 패널입니다.


세로로 배치된 것이 특이하네요. 표시등이 예쁘고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적다고 느껴집니다.


저는 공회전을 가끔 끄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 패널로는 다루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에어컨 등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은 물리적 스위치로 하고 싶네요.




표준 360° 뷰 카메라이지만, 화각별 깨끗한 표시가 좋은 인상을 남깁니다. XC60은 나비 360° 뷰 카메라, ETC 등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가격 대비 우수하다고 느끼는 부분입니다.


또한 바닥 매트도 기본으로 따라옵니다.


계기판의 물리적 스위치는 이만큼 있어요!계기판의 물리적 스위치는 이만큼 있어요!

 


이 섹션도 도금 부품으로 질감이 좋으며, 모델마다 똑같은 부분입니다.

시프트 레버 주변 (기어 변속장치 주변)


여기에도 잘 커팅된 도금 부품이 있습니다여기에도 잘 커팅된 도금 부품이 있습니다



다음 시프트 레버 주변입니다. 질감이 좋은 것은 물론이며, 비교적 수납공간이 충실한 것이 볼보 센터 콘솔 특징입니다. XC40의 유틸리티는 높지 않지만, XC60 높이는 충분합니다.


셔터 닫힌 상태. 드리프트 우드 패널 질감이 좋습니다셔터 닫힌 상태. 드리프트 우드 패널 질감이 좋습니다



자세하게 보면서 갑니다.




터치패널 아래에 작은 포켓이 붙어 있습니다.




그 뒤엔 일루미네이터 시프트 레버입니다. 안쪽 트레이의 앞쪽에 액세서리 소켓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XC60에는 일루미네이터가 기본 장착입니다. 낮이라 확인은 못 했지만, 야간에는 7가지 색상으로 질감 높은 차량 연출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 뒤에는 엔진 시동 스위치와 드라이브 모드 선택하는 스크롤 휠입니다. 엔진 구동 스위치는 오른쪽으로 돌리며 시동을 끌 때도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그리고 전자 제어 주차 브레이크(제동) 스위치와 브레이크의 오토 홀드 버튼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브 모드는 Comfort, Dynamic, Eco, Off-road, Individual 5개입니다.




팔걸이는 스티치가 있는 합성 피혁으로 처리되어 질감이 좋습니다.




열면 이런 느낌입니다. 열 때의 조작감은 조금 약하네요. 안쪽 측면은 기모 처리되어 있습니다. USB 연결부는 2구, 미디어 슬롯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납 능력은 낮습니다.

조수석




이 차량은 초기 모델이라서 계기판이 소프트 패드뿐입니다. 카탈로그에는 2018년 8월 15일 이후 차량 가격이 적용되므로, 신형 V60의 인스크립션처럼 스티치 합성 가죽(계기판 포함)으로 처리됩니다.


V60 계기판입니다. 이런 느낌입니다.V60 계기판입니다. 이런 느낌입니다.





글러브 박스 내부도 기모 처리되어 질감이 높습니다. 신세대 볼보 자동차는 디자인과 질감이 잘 통일되어 안정적인 느낌이 드는 게 장점입니다.


- 볼보 XC60 Inscription 인테리어 시승 후 실내 앞좌석 리뷰 -


XC60의 앞 좌석의 인테리어 리뷰를 했는데 어땠나요?



신세대 볼보 중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인 만큼, 기본적인 장비가 충실한 전략적 모델입니다.


특히 SPA 플랫폼을 채택한 모델에서는 시트 구성, 페달 레이아웃 포함하여 주행 위치, 느낌이 매우 좋다는 게 매력적인 포인트입니다.




9인치 내비게이션 패널은 조작성 면에서 조금 걱정되는 점도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 조작 역시 물리적 스위치가 더 좋다는 생각입니다.


여기서 시대의 흐름을 느끼기도 하지만, 물리적 스위치가 주는 모던함을 보장한다면 더 나은 인터페이스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예를 들어 "헤이~ 볼보, 에어컨 온도 낮추자~" 같은 느낌으로도 조작할 수 있을까요.


압도적으로 조작하기 쉬운 것을 볼보 포함한 자동차 프리미엄 메이커에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에서 XC60 시승기 인테리어 앞자리 편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