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3 M40d와 X4 M40i 시승기
- 블라블라
- 2019. 5. 25.
BMW의 직렬 6기통 디젤 탑재 차량인 X3 M40d와 X4 M40i를 타고 왔습니다.
시승한 것은 X3 M40d. 차량 가격(일본 기준)은 세금 포함 878만엔. 20dM 스포츠가 730만엔이므로, 성능 및 장비 차이를 생각하면 148만엔은 이득 보는 것 같습니다.
엔진 형식은 B57D30B. 2992ccDOHC 직렬 6기통 트윈 터보입니다. 벤츠 OM656과 같은 고압/저압 2단 과급 타입으로, 어느 쪽이든 아마 보그워너(BorgWarner)의 R2S(2스테이지 터보 차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 엔진은 일본에서 740d에 탑재되어 먼저 데뷔했습니다. 740d가 320PS / 680Nm을 발휘하는 반면 M40d는 326PS / 680Nm으로 약간 힘이 강해졌습니다. 형식은 B57D30B. 서피스(Suffix)는 B로 똑같습니다.
참고로 B57형은 터보 1개, 2개, 4개 버전이 있고, 각각 265PS, 320/326PS, 400PS를 발휘합니다. 4개 터보의 경우 고압, 저압 각각 2개씩 병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등급 숫자는 1개의 버전이 "30", 2 개 버전이 "40", 그리고 4개의 버전은 "50"입니다.
아래 사진 오른쪽이 X3 M40d. 왼쪽이 X4 30i 입니다.
M 퍼포먼스 모델인 M40d는 21인치 타이어가 표준이며, 크기는 앞바퀴는 245/40R21, 뒷바퀴는 265/35R21입니다.
편평률(ellipicty)은 마칸과 똑같지만, 사이드 월이 낮아서 운전할 때 신경 쓰일 것 같습니다. 다만 X3 차체 폭(1,895mm)이 조금 좁은 건 기쁘네요. 폭이 1.9 미터를 초과하면 여러모로 번거롭습니다.
BM이므로 런플랫 타이어입니다. 시승한 BMW에는 BS 제품이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X3 M40d 실내입니다. 바르네스카(봐네스카) 가죽 시트가 기본입니다. 운전 지원도 거의 풀 옵션입니다. 주요 옵션은 선루프와 메탈릭 컬러(금속색) 정도로, 추가 비용은 거의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아래 빨간색 자동차가 X4 m40i 입니다. B58B30A형 3리터 직렬 6기통 터보 탑재 차량으로 360PS/500Nm을 발휘합니다. 세금 포함 가격은 약 980만엔입니다.
제원(바디 사이즈)은 X4가 X3보다 길이와 폭이 약간 큰데, 특히 폭은 45mm 큰 1,940mm입니다. 1,920mm의 마칸에서도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비슷한 문제가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쿠페 스타일, 벤츠 GLC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엔진 사양과 차체 스타일, 가격 등의 측면에서 X4 M40i은 마칸S 또는 GTS가 진짜 라이벌이라는 느낌입니다.
시승 시작.
엔진 소리는 밖에서도 듣고 안에서도 들었는데, 디젤 특징 소리가 귓속에서 맴도는 느낌이었습니다. (740d는 벤츠 S400d와 마찬가지로 낮은 엔진 회전 소리) 엔진 차이보단 방음 수준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한편, X4 M40i는 바로 "고성능 가솔린 차" 자체의 소리입니다. "스포티"한 차량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X3 M40d 차량 중량은 1,980kg로 마칸 터보와 거의 비슷합니다. 가속은 0-100km/h 기준으로 카탈로그에 나온 4.9초로 마칸 터보의 4.8 초와 거의 똑같습니다.
다만 X4 M40i에 갈아타면 절대 가속도 느낌이 0.5장 정되 되는 느낌입니다. 자동차 무게의 가벼움 (1870kg. X3 대비 -110kg) 등의 영향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X4의 0-100km/h 데이터는 4.8초로 X3와 차이가 없습니다.
X3와 X4에서 똑같이 느낀 건 발의 딱딱함(경도)입니다.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그대로 전하는 것과 흔들림 이후 느낌이 좋지 않아요. 주행하는 동안 계속 위아래로 뒤흔드는 느낌입니다.
다리에서 느껴지는 흔들림, 딱딱함(경도) 자체는 마칸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만, 흔들린 이후 수습이 빠르므로 장거리 운행 시 피로도에는 큰 차이가 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칸이 더 나음)
이번에 시승할 땐 연료 잔량이 비슷해서 디젤과 가솔린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위가 X3 M40d, 아래가 X4M40i 입니다.
X4 잔량이 조금 적지만 그것을 고려해도 주행 가능 거리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X4와 비교하면 X3 M40d를 선택하는 최대 의미는 여기 있습니다.
다음은 100만엔 정도 낮은 가격과 폭 1.9m라는 점이네요. 어쨌든 고성능 디젤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훌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