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독학 책은 프로그래밍 예제 많은 걸 추천

이 포스팅에서는 책 몇 권을 콕 집어서 "꼭 보세요"라고 추천하진 않습니다.

다만, 독학, 입문, 기초 공부 책을 선택할 때 유념할 부분을 소개합니다. 무조건 좋은 책은 없고, 무조건 나쁜 책도 없습니다. 초보자라면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게 좋습니다.



C언어 공부 무슨 책으로 할까?

정보 보안 전공인 학생이라면 C언어 기초 공부가 꼭 필요합니다. 언어도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가지 배워놓는 게 취업에 도움이 되긴 합니다.


근데, C언어 공부 무슨 책으로 하는 게 좋을까요? 이제 시작한 학생이라면, 어려운 것보다 초보자가 보기 좋은 책이 좋을 텐데요. 독학하는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론 열혈강의 c프로그래밍을 추천합니다. 경우에 따라선 명품 C언어 프로그래밍이라는 책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C언어로 쉽게 풀어 쓴 자료구조라는 책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기초가 풍부한 입문용 책이 좋아요.


C언어를 어느 정도 공부했다면 자료구조 공부하는 것도 좋죠. 구할 수만 있으면 C언어의 아버지 데니스 리츠가 쓴 C Language Programming도 좋다고 생각해요.


예스24 The C Programming Language

http://www.yes24.com/Product/goods/234925


또한, 보안 관련 회사 개발자 친구에게 들으니 C언어 C++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전에 면접에서 합격하기 위한 면접 스킬이 중요하지만요.



C언어 책을 선택해도 생기는 고민

C언어 책을 선택하고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어려운 문제가 생깁니다.


예를 들면 게임 프로그래밍을 한다고 해보죠.


캐릭터를 움직이기 위한 입력 출력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배열도 들어가고 구조체도 들어가야 합니다. IF문(조건문)도 들어가야 하고 반복문도 응용해야 하죠. 문제는, 파일 입출력 기능도 추가하고 싶은데 예제가 너무 부족합니다.


단순히 기초 개념만 갖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어려워요. 그렇다고 코딩 잘하는 친구에게 물어보기도 좀 그래요. 한국어 맞는데 이해하기 어려운 대답을 돌아오니깐요. 초등학생한테 미적분 풀어보라는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책을 선택할 땐 기초/기본 문법도 중요하지만, 풀어볼 수 있는 예제 많은 책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독학하는 분들에게 연습 문제 많은 책을 고르라고 조언하는 편입니다.

독학하는 분들은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므로 프로그래밍 예제가 많은 책을 추천합니다. 학원에서 공부하는 분들은 선생님이 도와주지만, 초보 독학자는 도움받기 어려우니까요.


예스24 초보자를 위한 C 언어 300제 

http://www.yes24.com/Product/Goods/35552821?Acode=101


예스24 초보자를 위한 C++ 200제

http://www.yes24.com/Product/Goods/61848349?scode=032&OzSrank=2


위에선 열혈강의 추천했고, 지금은 예제 많은 책을 추천했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니 잘 판단해 보세요.



C언어 구조체와 포인터

공부하다 보면 많은 사람이 구조체와 포인터에서 막힙니다. 책이 두 권, 세 권 있어도 이해 안 되는 건 마찬가지죠. 그럼 어떻게 해야 이 고비를 넘어갈 수 있을까요?


저는 이해 안 되는 건 넘어가라고 말합니다. 이해 안 되는 부분 계속 붙잡고 있어야 봐야 답이 안 나와요. 무엇보다 공부할 양이 많은데, 막히는 부분 때문에 다른 부분(프로그래밍 응용)도 공부 못 하는 건 시간 활용상 비효율적입니다.


어차피 앞 내용은 뒤에 또 나옵니다. 그래서 기초 개념만 대략 이해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반복적으로 내용을 접하다 보면 어느 순간 이해하는 시기가 올 겁니다.


제가 앞서 예제 많은 책을 선택하라고 추천한 것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다양한 문제를 접해봐야 이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령, 포인터 10개 문제가 있을 때, 1, 2번 문제가 이해 안 되면 나머지 8개를 풀어볼 수도 있으니깐요.



제가 책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진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글을 통해 책 선택 방법에 대한 고민이 어느 정도 해결되셨길 바랍니다. 프로그래밍은 실전입니다. 그러니 각종 강의자료 참조해서 연습을 많이 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