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실기 후기 및 자격증 독학 방법(다산에듀, 유튜브)

일단 승강기기능사 실기 시험은 두 가지 작업형 과제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과제는 제어회로를 구성하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행거롤러 또는 와이어로프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행거롤러가 시험에 출제될 때도 있고, 와이어로프가 출제될 때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 출제될지 모르니깐 우리는 당연히 제어회로는 연습해야 하고 행거롤러와 와이어로프 2개 다 적절히 숙련된 상태의 능력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 자격증 시험은 학원 다니면서 인강까진 듣지 않아도 될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실기는 몸으로 몇 번 해보면 알 수 있고, 유튜브에 좋은 강의가 많습니다. 다산에듀 실기 특강을 이틀 정도 받고, 로프와 롤러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2019 승강기기능사 실기 합격 후기 1

총 준비시간은 이틀입니다. 하루는 이론(시퀀스 번호 매기는 거 연습 및 여러 경로로 시퀀스 정보 얻음), 하루는 와이어로프 20회 정도 연습했습니다. 1회차 시험부터 와이어로프에 바인드선 무조건 감고 소켓에 넣어야 된다 해서 연습을 정말 손가락이 구부러지지 않을 정도로 하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전에 일하던 곳이 있다면, 승강기 AS팀에 부탁해 와이어로프랑 소켓 받아서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게 승강기기능사 실기 시험 날짜는 다가왔고요. 2019년 9월 6일 서울 북부기술원에 7시 30분쯤 도착해서 마음 추스르고 있었습니다. 세수도 여러 번 하고요.


드디어 8시 30분부터 시험에 관한 유의사항 시험 관계자분이 설명해주셨고요.

9시부터 시험 시작했습니다. 첫 시험은 와이어로프 나왔고요. 전날에 연습을 많이 한 덕분인지 모르지만 10분 만에 연습할 때보다 더 잘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시퀀스 회로 시험 보는데요. 도면은 비교적 간단했습니다.


그래도 실수할 수 있다는 생각에 시퀀스 두 개 연결하고 도면에 체크하면서 약 1시간 30분에 걸쳐서 다 만들었고요. 기구 배치도 및 시퀀스 회로 도통 시험 총 5번 이상 확인 후 작품 제출했습니다.


다행히 동작 테스트 통과했습니다.


그제야 긴장이 풀렸는지 몸이 좀 느슨해지더라고요. 공구 빌렸던 전 직장가서 좀 쉬고 있는데 잠이 몰려오더군요. 대충 전 직장 동료들과 인사 나눈 뒤 집에 와서 밥 먹고 좀 잤어요.


사실 저는 승강기기능사 필기시험 솔직히 시간도 조금 남고(약 3주간) 다른 시험 준비 전에 이 정도 시간 남아서 작년 기능사 4회차에 과년도 몇 번 보고 합격했어요.


그리고 올해 1회차에 실기 시험 봤는데 너무 쉽게 생각해서 그런지 시퀀스 제어회로에서 불합격됐습니다. 그래서 2회차에 바로 시험 보려고 했으나 2회차는 공조냉동 기능사 실기 때문에 시험 못 보고 이번 3회차에 시험 봤습니다.

2018 승강기기능사 실기 합격 후기 2

이번에 강원도 원주 폴리텍에서 승강기기능사 실기 시험 치렀습니다.

와이어로프에 시퀀스는 eocr, mc 2개, t 2개 나왔고 배치는 평소 연습하던 거에 반대로 나왔습니다.


와이어로프 작업 시 15분 정도 소요됐고 인드 선은 꼭 하라고 하셔서 11cm 정도에 3번 정도 감고 그 위에 테이프를 감았습니다.


엄청나게 잘 들어가진 않았지만, 합격선까지는 충분히 들어가더군요. 제출 후에 시퀀스 시작하였고 천천히 꼼꼼하게 한다는 생각으로 정말 천천히 했는데 벨 테스터까지 2번 완료하고 선정리까지 전부 했는데 30분이 남더군요.


접점기호와 접점번호접점기호와 접점번호



참고로 저는 시퀀스 6번 정도 연습해 봤습니다. 전기기능사 이런 거 준비해 본 적도 없고 시퀀스는 태어나서 처음 해 봤습니다. 그렇게 제출했더니 동작 확인됐으니 가보라고 하셔서 나왔습니다. 참, 저희는 선이 모자라면 더 주시더군요.


저는 모자라지는 않고 남았는데 다른 분들은 요구하시더라고요. 와이어로프나 제어회로에서 별 얘기 없어서 합격으로 생각하고 있으려고 합니다. 혹시나 떨어지면 억울..ㅠㅠ


참, 멘탈이 약하거나 주변 환경에 민감한 분들은 옆에 짝꿍 운도 있어야 할 듯합니다.

제 옆에 학생분은 준비를 전혀 안 하셨는지 와이어로프 작업에만 1시간 넘게 쓰시더군요.


그마저도 제대로 안 된 것 같은데 일단 제출하고 시퀀스 시작을 하더라고요. 시퀀스 작업도 할 줄 모르는지 배치도 보지도 않고 eocr, mc 이거 두 개로 괜히 볼트 박는 척하다가 한숨 한 번 쉬더니 짐 싸서 그냥 나갔습니다. 저는 별로 신경을 안 써서 제 할 거만 했는데 괜히 신경 쓰이는 분들은 조금 거슬릴 수 있겠네요.


와이어로프 제출할 때 감독관이 별다른 말 안 했다면 통과며 특히 와이어로프 끝에 절연테이프 안 감으면 바로 수험자 부릅니다. 아무튼 와이어로프는 통과라고 보시면 되고 시퀀스도 동작했다면 통과. 감점만 될 뿐입니다. 합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다음 카페에서 발췌한 승강기기능사 실기 시험 합격 후기 2개고요.




승강기기능사 실기 시험은 독학으로 가능한데요. 과년도 시험 5번 이상 정독하고 2주에서 4주가량 공부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실제 시험에선 기출문제에 없는 새로운 문제가 몇 개 나오는데 공부 열심히 하셨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 하기 어렵다면, 다산에듀 학원을 알아보는 게 좋고요. 직장인들 시간 없잖아요? 그럴 땐 유튜브 다산에듀 학원 인강을 들어보셔도 좋습니다. 독학할 땐 유튜브에서 승강기 주회로, 보조회로, 제어회로, 작업요령 등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필기 땐 전기이론, 전기기기도 나오는데요. 아주 기초적인 것들, 그러니깐 옴의법칙, 패러데이법칙, 간단한 동기속도 계산법 등입니다. 마찬가지로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설명하는 동영상 많이 나옵니다.


자격증 관련 글

승강기기능사 실기 23개 예상 문제 도면

농기계정비기능사 시험 정보 일정 합격률 총정리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