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수 경제학 : 공무원 공기업 최고의 기본서 리뷰

반응형


공단기 신경수 경제학 세트, 미시경제학 + 거시·국제 경제학 [ 6판/전2권 ] 리뷰입니다.


▶ 판매처 YES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61962530


▶ 리뷰 출처 짠그래

https://www.youtube.com/watch?v=skVwZuFwyTA


▶ 신경수 경제학 - 공단기 커넥츠

https://gong.conects.com/gong/teacher/main?teacher_id=48&category_id=2232


0. 경제학

이 책은 왜 필요할까요?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공기업 전공 시험엔 통합전공과 단일전공이 있습니다. 단일전공 같은 경우엔 경제학, 경영학, 법학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경제학을 선택한 분들은 당연히 공부하셔야 하고요. 그리고 통합전공에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경제학은 100% 암기 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그대로 개념을 이해하는 게 수험의 가장 큰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감히 말씀드리자면 공기업 경제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최고의 기본서로 불릴 만 합니다.


1. 외관


신경수 경제학 세트는 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시경제학과 거시/국제 경제학 1, 2권인데요. 책 표지에 보면 공무원, 공인회계사, 감정평가사, 공인노무사, 보험계리사, 공기업 승진, 군무원, 각종 수험대비 등 대상이 적혀 있는데 거기에 공기업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책이 공기업을 타게팅한 책이라고 생각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내용을 봐야 압니다.


2. 구성

1권 미시경제학은 총 7개 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경제학의 기초에서 후생경제학, 공공 경제 이론까지 폭넓은 미시경제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2권의 거시 경제학과 국제 경제학은 파트 8개의 거시 경제학과 파트 2개의 국제 경제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권 모두 분량은 650 페이지 정도고요. 한 손으로 들기에 무겁지 않은 정도입니다. 미시경제학에서 거시/국제경제학까지 경제학의 전 범위를 포괄하고 있는 기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커버 범위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신경수 경제학 이 책이 과연 어느 정도의 시험까지 커버할 수 있는지, 버틸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단일전공 객관식까진 커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한국자산관리공사 같은 경우에는 객관식 경제학을 출제하고 있는데요. 그 정도의 기업까진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통합전공 준비하는 분들은 이 책이 다소 양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좋은 참고용 서적이 될 수도 있고, 시험에 나오는 것보다 10%~20% 정도 공부를 더 한다고 생각하실 때, 오히려 지나친 양은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아주 높은 수준의 서술형 경제학 시험이 아니고서는 이 책으로 대부분 커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걱정해야 하는 것은, 내가 이 책을 어느 정도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 더 고민하고 선택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가독성과 무게


이 책이 푸른색과 검은색만 사용해서 굉장히 깔끔한 편집을 보여주고요. 가독성 부분에서는 나무랄 데 없는 모습입니다. 이론들을 설명해주는 부분에서 글씨가 작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눈의 피로도 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두 책을 합치면 1,300 페이지가 살짝 넘는 양이지만,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많은 페이지는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무게 또한 많은 페이지에 비해 무거운 편은 아닙니다. 물론 폭과 넓이도 아주 넓지 않아서 뚱뚱한 A4용지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이론이 서술형으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경제학을 처음 준비하는 분들이라도 꼼꼼히 읽어나가시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5. 부족한 문제

물론 공부하기에 부족한 부분도 있습니다. 신경수 선생님이 머리말에도 말씀하셨지만, 꼭 필요한 문제들만 담았습니다. 파트별로 10문제도 채 되지 않는 연습문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분명 숫자로만 보면 굉장히 부족한 문제 개수지만 이 기본문제만 제대로 풀어도 통합 전공 시험에선 큰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래도 문제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신경수 선생님의 통합 객관식 경제학 교재도 있고요. 공무원 기출 같은 경우엔 무료로 풀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신경수 경제학 같은 기본서만 준비해도 대부분의 시험은 준비가 가능한 것입니다.



6. 인강은 글쎄?

굉장히 좋은 책에 비해서 강의력에 대해선 조금 아쉬운 수준인데요. 인강을 들은 분들의 평가에 의하면 대체로 지루하다는 평이 많은데요. 독학으로 준비하는 분들에겐 전혀 단점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신경수 선생님의 공기업 고득점 전략 영상인데, 아래 영상 참고해서 각자 판단해 보세요.



7. 누가 봐야 할까?


그럼 누구한테 공단기 신경수 경제학이 적합할까요.


첫 번째, 경제학을 중심으로 통합전공을 준비하는 사람. 이런 분들은 다른 과목보다 경제학에 강점을 두고 통합전공을 준비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이 책은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겁니다.


두 번째, 공무원 수험 참고용으로도 신경수 선생님의 책은 굉장히 유용합니다. 필요한 부분만 찾아보기에 좋으므로 경제학 참고서가 필요한 사람에게 좋은 책이죠.


세 번째, 3개월 이상의 수험기간이 보장된 분들에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교재가 컴팩트하지 않습니다. 공부하는데 최소 2, 3개월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시간이 여유로운 분들에겐 이 책을 추천하고요. 시간 없는 분들은 조금 더 얇고 이론과 문제가 적절히 조화된 책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