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인력 국가자격증 : 보육교사 2급 취득 방법 (고졸, 대졸)

반응형

오늘은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중 보육교사 2급 취득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고졸, 대졸 모두 통합 1년 6개월 과정이며, 온라인, 대면수업, 실습 3과목 진행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 보육교사2급

고졸 = 수업 26과목(대면수업 8과목 포함) + 실습 1과목

전문대졸 = 수업 8과목 + 대면수업 8과목 + 실습 1과목

학력

보통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중 보육교사 2급 문의하는 분들은 고졸, 대졸 최종 학력으로 나뉘는데요. 고졸자라면 전문학사학위를 먼저 취득하셔야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대졸자라면 보육교사2급 과정만 진행하시면 되고요. 아래 내용은 간단한 요약 정보입니다.

▶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 보육교사 2급

고졸 : 전문학사학위 필요

대졸 : 자격증 과정만 진행

17과목을 전공/비전공 구분 없이 학위과정 중 이수

전공필수 5과목 영역 이수

자격증 17과목 영역에서  대면 수업 8과목, 이론 수업 8과목, 시리습 1과목

실습시간 240시간, 대면수업 1회 출석 8시간 (주말 위주)

17과목이라서 무조건 3학기 과정제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진행 과정

보육교사 2급 수강 시 학생분들은 온라인 이론 수업을 먼저 진행하게 됩니다. 학점은행제 기준으로 한 학기에 해당하는 15주 진행됩니다.



아래는 보육교사 2급 온라인 이론 수업에 대한 정리 내용입니다.

▶ 온라인 이론 수업

총 8과목 진행 필수

진행 기간 총 15주

과목별 강의 한 개당 출석 기간 2주 (진행 중인 수업은 2주 안에 몰아듣기/이어듣기/끊어듣기 가능)

진행 도중 레포트(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쪽지 시험으로 나누어져 성적 산출

출석도 성적에 포함. 출석률 80% 미만 과락

레포트 및 시험은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참고자료에 나오는 내용 첨부 가능. 토론과 쪽지 시험은 참고자료 없음


그다음은 대면 수업인데요. 온라인과 거의 똑같은데, 진행 7~8주차쯤 실습 교육원에서 대면 수업 출석 1회가 필요하다는 연락이 옵니다. 해당 대학교 강의실에 방문하여 출석해야 하는데, 만약 출석을 안 하게 되면 경고 없이 과목 이수 불가가 되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대면 수업 8과목

총 8과목 진행 필수

진행 기간 총 15주

과목별 강의 한 개당 출석 기간 2주 (진행 중인 수업은 2주 안에 몰아 듣기, 이어 듣기, 끊어 듣기 가능)

진행 도중 레포트(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쪽지시험으로 나누어져 성적 산출

출석도 성적에 포함. 출석률 80% 미만 과락

레포트 및 시험은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참고자료에 나오는 내용 첨부 가능. 토론과 쪽지 시험은 참고자료 없음

진행 7주차 쯤에 지정된 장소로 대면 출석을 1회 실시함 (출석 못 할 경우 경고없이 과목 이수 불가)

다음은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실습인데요. 전공필수 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온라인처럼 15주 진행되지만,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은 없습니다. 교육원에서 지정한 실습센터나 기관에서 이수해야 한다는 것이 특징이죠. 240 시간 실습이 필요해 하루 8시간씩 4주 동안 진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습에 대한 평가는 실습일지로 받게 되는데요. 실습일지는 담당 교수님이 검사해주실 겁니다. 검사 후 점수가 나오는데 점수가 80점 이상이어야 이수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수업과는 달리 담당 교수님이 직접 체크하기 때문에 웬만해선 80점 밑으로 떨어지는 경우는 없어요.


▶ 실습 1과목

진행기간 총 15주

강의가 따로 나누어져 있지 않음

약 2번의 OT(출석 교육)와 240 시간의 실습시간 수료

1일 8시간, 4주, 160 시간 이상이 원칙

평일 오전 9시~오후 7시 사이 실습만 인정

실습 진행 중 실습일지를 작성해야 함

실습일지 점수가 80점 이상이어야 이수 됨

그래서 2번의 OT만 잘해주시면 실습도 쉽게 이수할 수 있습니다.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중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온라인, 대면수업, 실습 3과목 진행해야 하고, 고졸, 대졸 모두 통합 1년 6개월 과정으로 끝납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졸업자분들도 부담 없이 도전할만한 자격증이라고 생각해요.




미래를 바라본다면?

정규 4년제 대학교의 유아교육과, 아동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에서 취득을 한다거나 아니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업을 이용해서 보육교사2급 자격증은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육교사를 채용하는 기관마다 같은 자격증이라도 최종 학력에 따라 취업 난이도가 다릅니다.


일단 어린이집을 크게 나누면 국공립, 법인, 직장 어린이집 이외의 가정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등이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민간, 가정 어린이집은 학점은행제로 자격증 취득한 분들도 충분히 취업할 수 있습니다.


근데, 국공립, 법인, 직장 어린이집은 어느 정도의 학력, 출신 학과, 경력 등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이왕 채용하는 거 고졸, 2년제, 3년제보다는 4년제 유아교육과 출신을 선호하죠.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자격증으로 취업은 할 수 있지만, 그래도 4년제 출신보단 어렵다는 뜻입니다. 그래도 일단 입사하면 학력에 따른 처우 차이는 없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보육교사란 직업을 바라보고 계신다면, 공부를 더 해서 스펙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편입, 학점은행제를 통한 아동학사 취득 후 유아교육대학원으로 진학하여 교원자격증까지 따는 것도 생각해 보세요.



이상, 오늘 소개할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보육교사 2급 취득을 위해 학원을 알아보신다면, 네이버, 구글, 다음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 마음에 드는 곳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