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기사 먼저? 관리사는? 전기 기계 기사라면 읽어보세요


오늘은 소방설비기사 자격증 따고 전기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을 위한 정보를 나눠볼까 합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를 취득하고 5년 동안 전기 쪽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 다음 자격증으로 뭘 딸까 고민하실 텐데요. 다음 자격증으로 소방설비기사 기계 분야가 좋을지 소방관리사가 좋을지 고민이라면 이 글을 꼭 읽어주세요.


기사 자격증 하나만 따고 경력을 쌓으면 바로 관리사 시험을 볼 수 있어서 쌍기사를 고민하냐? 아니면 내가 그다음 위에 있는 자격증에 도전해야 하느냐 고민하시겠죠.


전기 기사 vs 기계 기사

보통은 전기 기사를 먼저 따고 기계 쪽 기사는 잘 안 땁니다. 전기 기사를 더 많이 따는데 이유는 더 쉽고, 양이 적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전기를 먼저 따고 나서 기계를 딸까, 관리사를 바로 딸까 ... 라고 고민하는 분들이 거의 100%입니다.

현실적으론 기계 기사를 따서 쌍기사가 되는 게 더 좋습니다.

왜냐면 전기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관리사 공부를 먼저 예습했다? 이렇기에는 전기 분야 공부 자체가 많이 모자라거든요. 그래서 기계 쪽을 따시면 그래도 관리사 공부를 할 때 비중을 기계 8, 전기 2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계를 먼저 공부한다는 게 예습을 먼저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계 분야를 먼저 합격하시면 나중에 관리사 실기 2차 때 설계 및 시공이라는 과목에서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격증 학원 선생님들은 "꼭 밟고 가야 할 단계 아닐까"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관리사 공부

관리사로 넘어가게 되면 기계 과목이 전기보다는 조금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긴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 경우인데요.

기계 취득 - 경력 쌓임 - 전기 대신 관리사 반으로 이동

위 경우가 관리사반을 딱 일주일 수강하고 전기 기사반으로 다시 이동하는 대표적인 케이스인데요. 수강생 입장에선 기계 쪽은 어느 정도 공부해서 기계에 대한 소화 설비들은 대충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 쪽은 아예 몰라서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공부를 할 겸 기초를 쌓자는 생각으로 관리사를 갔다가 다시 전기 쪽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경우 시간적으로도 손해고 학원엔 이미 관리사반과 기사반을 동시에 등록하기 때문에 금전적으로도 손해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기계와 전기를 모두 다 취득한 다음에 쌍기사를 갖는 게 좋고요. 기초, 기반을 다진 다음에 관리사를 취득하는 게 좋습니다.


관리사가 요즘 이슈가 되는 이유는 많이 오른 연봉인데요. 약 2~3배나 올라서 관리사 따려는 분들이 요즘 많아졌습니다. 대학생, 기사 소유자, 현장에 있던 분들이 학원에 가서 관리사 따고 싶다고 상담받는 경우도 많이 늘었어요. 그래서 관리사에 도전하실 거면 자격증 없이 도전하는 건 아니고 꼭! 기사자격증 따고, 그만큼 경력을 쌓고, 예습한 다음에 관리사 도전하는 게 좋습니다.


위험물 기능장

여기서 하나 더 추가하자면 "위험물 기능장"이라는 자격증을 따면 관리사를 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방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기능장 소유자들이 기사반을 등록하는 게 아니고 설비기사 자격증이 없는 상태에서 관리사로 바로 도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면, "나는 기능장이 있으니깐~ 자격이 되잖아~ 굳이 기사 자격증은 없어도 돼~"라는 생각으로 관리사반 등록하시는데요. 관리사반 수업이랑 기사반 수업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관리사는 어느 정도 소방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을 거라는 전제하에 수업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위험물 기능장만 있는 분들은 소방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서 수업을 따라가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내가 쌍기사가 아닌 외기사 혹은 자격증이 없는 상태에서 자격요건이 되더라도 관리사에 바로 도전하는 건 추천하지 않고요. 기사반을 통해서 1년 정도 투자하여 2개 자격증, 쌍기사를 먼저 취득하는 게 좋습니다.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관리사를 따기 위해선 그 전 절차가 모두 필요하다는 겁니다.


관리사 준비하는 분들에게 물어봐도 비슷한 대답을 들을 겁니다. 쌍기사를 먼저 따고 관리사 수업을 듣는 게 훨씬 도움이 될 거라고요. 관리사 2차에 도움이 될 정보는 쌍기사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기사 1개로 시작하면 기초가 많이 부족해 관리사에서 가장 중요한 화재 안전 기준의 문턱에서 굉장히 힘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점검표, 소방이론, 설비이론에서 실력을 쌓을 수 없죠.


쌍기사 및 관리사 정리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쌍기사 취득 후 관리사 도전

소방은 전기 기계가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멀티 개념이라 쌍기사는 필수

관리사란 직업은 매우 고되고 힘듭니다. 그래서 연봉도 높고요. 그만큼 관리사 문제를 보면 지옥 같은 난이도에 질려 일찌감치 포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공부가 너무 힘들어 도저히 관리사 공부할 엄두가 안 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직장 다니며 관리사 취득하는 분들은 길게 6년 이상, 짧아도 3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합니다. 그만큼 어렵고 힘들게 공부해야 얻을 수 있는 게 관리사입니다. 쌍기사 먼저 따고 관리사반으로 넘어가 시행착오를 줄이는 공부 방법을 선택하는 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쌍기사 관련 글 찾다 보니 아래처럼 어처구니없는 글도 읽었습니다. 아래처럼 이야기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믿고 거르세요. 세상 물정 전혀 모르네요.



좀 ... 어이없는 글

1년만 제대로 공부해도 쌍기사 딴다.

요즘은 그냥 ncs 전공이 중요.

중견 대기업도 자격증은 그냥 가산점 일부에 불과.

전기 직렬 가는 애들 중에 전기기사 없는 애들 없고 기계직도 그 해당 일기 공조 가스 등등 해당 기사 1~2가지는 쌉기본도아닌 필수다.


뭔 쌍기사인데 코레일? ㅋㅋㅋㅋㅋㅋ

5기사 취득하고도 코레일 들어오고 싶어 하는 경력 되는 중소기업 중견기업 30대 널렸다.


내 주위만 해도 위험물기능장 가스기능장 산업안전기사 취득하신 분 있는데 시설관리직 탈출하고 싶어 난리다.




그리고 전기기사 취득하면 소방기사(전기) 한전 쌍기사 스펙이다. 전기공학도면 4학년~졸업 후 1년 안에 대부분 취득하는데 이런 애들도 코레일 들어가고 싶어 하는데 무슨 쌍기사 대수인냥 ㅋㅋ


코레일보면 쌍기사 이상 가지고 있는 애들 많음.

28~30살 이사이 애들은 기본 쌍기사는 장착한다.


그리고 코레일에 쌍기사 의미가 있냐? 전공 기사 +산업안전기사면 가산점 Full인데 요즘 전기 쌍기사 들고 중견 들가기도 빡세 학벌 학점 토익 빨이 더 큼. 니들이 세상 물정 아직 몰라서 그런 듯.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