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분석기사 취득 방법 - 대학교 4학년 취뽀 꿀팁


화학분석기사는 대학교 졸업예정자 이상(4학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며 실기는 필답형, 작업형 두 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응시료는 필기 19400원, 실기 : 62900원입니다.


필기시험 준비하기

객관식이며 화학분석기사 기출 문제를 풀어보고 외우는 것만으로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반화학, 분석화학, 기기분석1, 기기분석2 과목이었는데, NCS 직무 중심으로 개편되며 2020년 1월 1일부터 아래처럼 변경되었습니다.

화학분석 과정 관리

화학물질 특성 분석

화학물질 구조 분석

시험법 밸리데이션

환경·안전관리

필기시험 과정은 예전에 합격점은 평균 60점이고 과목 중 한 과목이라도 40점이 되지 않으면 불합격이었습니다. 한 과목당 20문제.



이 부분도 2020년 1월 1일부턴 아래처럼 변경됐습니다.

과목당 객관식 20문항(과목당 30분)

예전부터 기기분석(화학분석) 난이도는 높기로 유명했었죠. 문제집은 성안당에서 나온 화학분석기사 책을 참고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리된 내용에는 어느 책이건 오류가 조금 있으므로 두 세 권을 번갈아 보는 편이 더 좋긴 합니다. 올해가 개정 첫해라 안 맞는 게 더 많을 수도 있어요.


실기시험 준비하기

필답형을 준비하면서 화학분석기사 기출문제에 대해 준비를 하는데 별로 소용없습니다. 필답형 문제는 항상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기기분석 책 정독이 가장 좋은 시험 대비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이라면 교수님 수업 시간에 틈틈이 자료 정리를 하는 게 좋습니다. 기사를 준비하려면 관련 내용을 정리해야 하는데 양이 많으니 한 번에 정리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그래서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준비할 때 기사 시험도 준비할 겸 겸사겸사 함께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학교 교재와 화학분석기사 기출문제를 정리하면서 학교 교재인 기기분석, 분석화학을 주로 참고하는 걸 추천합니다.


필답형은 2시간 30분 정도 걸리며 60점 만점입니다.


작업형은 실제 실험하는 것입니다.



보통 문제는 계산식, 검정곡선식(모눈종이에 그리기), 결과값(미지 농도 구하기) 등입니다.


큐넷 홈페이지에 가면 준비물이 있는데 준비물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감점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꼭 챙겨가야 합니다. 그 외의 화학분석기사 시험 시 필요한 물건으로는 휴지(좀 두껍고 물을 많이 흡수하는 휴지류. 실험실에서 챙겨가는 게 좋은데 어떤 사람은 킴스와이프스를 준비한다곤 하나 과합니다), 마그네틱바 일반 크기와 조금 큰 크기, 자석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작업형은 4시간 정도이며 40점 만점입니다.


필답형과 작업형의 점수를 더했을 경우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화학분석기사 시험 시 주의할 점

대학생 4학년이라면 고생할 포인트가 하나 있습니다. 필기에 합격하게 되면 대학졸업예정자라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데 이 점이 통과되어야 실기형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런데 이 필기 합격자 발표날과 실기접수 날이 같기 때문에(실기는 빨리 접수할수록 좋다) 가능하다면 필기 합격자 발표날 전에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2가지 있습니다.

1. 필기 접수를 하면서 인터넷으로 인증

2. 필기 발표 전에 대학으로 찾아오는 경우 있음

3. 발표날 산업인력공단으로 찾아가 대학졸업예정자 서류 제출

그리고 화학분석기사 실기시험 중 작업형은 기계를 써야 하는 점이 있어서 한 번에 10명에서 12명밖에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2020년 실기 시험은 7월 25일~8월 9일입니다. 이 말은 8월 9일에 보는 사람, 즉 늦게 볼수록 어떤 실험을 시험 보는지 알 수 있어서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실기 접수날이 되면 빨리 접수를 해서 늦은 날짜로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떤 시험이든 시험시간이 필수입니다. 늦지 마세요. 어떤 이는 천재지변으로 인해 늦었는데 시험을 보지 못한 것은 물론 환불도 받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모든 시험을 볼 때 주의할 점이 있는 시험 보기 전에 꼭 봐야 합니다.


화학분석기사 책 외에도 참고할만한 곳은 네이버 카페 "화공월드"라는 곳인데 아주 유용합니다. 여기서 작업형 시험 첫날 저녁쯤 들어가면 어떤 실험을 시험 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 자료실에 정리된 글이 많습니다. 필요한 사람은 다운받아 사용해보도록 하세요.


참고 사이트

네이버카페 화공월드 - 바로가기

큐넷 화학분석기사 - 바로가기

화학분석기사 기출문제 - 바로가기




댓글(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