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계좌 용어 |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반대매매

오늘은 키움증권 MTS(영웅문S) 기준으로 계좌 관리 부분에서 세부적인 용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저도 처음에 주식을 시작했을 때 용어들이 익숙하지 않아서 혼자 인터넷 검색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하나하나 정말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예수금

 

먼저 우리가 어쨌든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주식 계좌 안에 돈이 있어야 되겠죠. 예를 들어서 국민은행의 있는 돈을 키움 증권 계좌(영웅문S 계좌)에 100만원을 이체했다고 합시다. 그럼 이게 바로 "나 이제 주식 할 준비 되어 있어!"라고 주식투자를 할 수 있는 자금이 되는 건데요. 이 자금을 예수금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 100만원이라는 예수금으로 언제든지 내가 원하는 종목을 살 수가 있는 거예요. 여기까지는 정말 쉽죠.

 

2. 증거금

 

이어서 알아야 하는 용어는 바로 증거금 입니다.
모든 종목에는 증거금이라는 비율이 있습니다.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냐면요.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를 검색해 볼게요.

 

 

그리고 삼성전자란 종목 이름을 한 번 더 터치하면 증거금 20% 라고 쓰여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증거금이란 게 도대체 무엇일까요?

 

우리가 주식을 매매하면 전체 대금 중 일정 비율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보증금을 말하는 건데요. 아까 삼성전자는 20%였는데 종류별로 100%인 종목도 있고요. 60% 40% 종목마다 다릅니다.

 

아니!
내가 매수한 금액만큼 한 번에 가져가면 되지!!
왜 이런 증거금이라는 거래 시스템을 만들었을까요?

 

주식은 우리가 물건을 사고파는 것처럼 단순하게 보내 주고 물건을 받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요. 어떤 종목을 매매한 날에 포함해서 3영업일 후에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여기에 실시간 계좌 관리 창을 보시면 예수금 D+1, D+2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D+1 은 2영업일 후를 의미하고요.
D+2 는 3영업일 후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아까 삼성전자로 예를 다시 한번 들어볼게요.

 

3. 미수금

 

제가 오늘 100만원이란 예수금으로 삼성전자 주식을 샀습니다. 주식을 샀지만 결제는 오늘 다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삼성전자의 증거금이 20%니까 오늘은 100만원 중 20%인 200,000원만 선출금이 되어서 빠져나갑니다. 즉, 3영업일에 나머지 80만원이 빠져나가게 되는 겁니다.

어렵지 않죠?

 

혹시 여러분 예수금에서 마이너스 - 가 발생한 적은 없으신가요. 저도 처음 주식을 했을 때 어떤 종목을 샀는데 어느 날 갑자기 마이너스 - 예수금이 발생해서 그만큼 돈을 더 입금하라는 팝업창이 떴던 적이 있었어요.

 

그러니까 나의 주식계좌 예수금이 100만원이 있는데 제가 100만원을 초과해서 주식을 더 구매해버린 경우인 거죠. 여기서 초과 구매 금액을 미수금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요. 미수금은 매수일을 포함해서 3영업일인 결제일까지 나머지 금액을 입금하거나 혹은 주식을 매도해서 변제해야 합니다.

 

4. 반대매매

 

그러나 기간 안에 변제되지 않는 경우에는 4영업일째 되는 오전 동시호가 때 증권사에 의해서 강제적으로 주식 매도 변제가 이루어지는데 이걸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만약에 여러분께서 미수금 발생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영웅문S 모바일 MTS에서 "업무 - 계좌정보 - 증거금률 변경" 화면으로 이동하세요. 여기서 현금 100% 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다만, 현금 100%로 설정을 했더라도 수수료 등으로 인해서 소액의 미수금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매매하실 때 유의해 주시는 것 까지 같이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정말 기본적인 용어들이지만, 처음에 주식을 했을 땐 이런 용어들이나 거래 시스템이 익숙하지 않아서 좀 헷갈렸던 경험이 있는데요. 오늘 이 글을 읽고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