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1년 철도토목기사(철도보선기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를 소개합니다. 이 글에선 1과목 철도공학 풀이만 소개하겠으며, 2과목 측량학, 3과목 응용역학은 비슷한 회차 토목기사와 똑같습니다. 측량학, 응용역학 두 과목 공부를 위해선 교재 구매를 추천합니다. 필기 시험에 합격하고 실기를 준비하신다면 아래 실기 기출문제 풀이에 중요한 457개 요소 정리된 글도 함께 읽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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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철도토목기사(철도보선기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 - 1과목 철도공학
1. 화차조차장의 적합한 위치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공업단지부근
② 철도선로의 분기점
③ 장거리 간선의 시종점부근
④ 화차가 대량 집산되는 대도시 주변
화차 조차장의 조건에 맞지만 보기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노선의 시종점부근
2. 산화철과 알루미늄의 분말을 혼합한 용재를 사용하여 레일 부설 현장에서 직접 용접하는 레일 용접방법은?
① 가스압접
② 테르밋트 용접
③ 플래시버트 용접
④ 엔크로즈드 아크 용접
Termit 용접(효율 92%)
1) 양단레일을 예열하고 테르밋트(산화철+알루미늄 분발의 혼합물) 용제를 점화 및 가열시켜 발생된 용접 철분을 흘러내려 용접한 후 냉각시켜 연마하는 방법
2) 도가니내의 테르밋트가 점화되면 환원 반응을 일으켜 고열이 발생되며, 순철이 만들어지고 이 순철로 양레일을 용접
3) 운행중 또는 부설되어 있는 레일(현장 용접)에 적합한 방법
3. 장대레일 용접방법 중 모재와 각종 용접 결과와의 비교로서 이음매 효율이 높은 것에서 낮은 순으로 배열된 것은?
① 모재>테르밋트>가스압접>플래시버트
② 모재>가스압접>테르밋트>플래시버트
③ 모재>플래시버트>테르밋트>가스압접
④ 모재>플래시버트>가스압접>테르밋트
모재 100%, 플래시버트 97%, 가스압접 94%, 테르밋트 92%
4. 철길에 설치된 건널목은 고속으로 주행하는 열차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일정 시간 동안 경보가 울려야 된다. 건널목 경보 시간이 30초이고 열차 최고속도가 150km/h일 때 경보 작동을 위한 경보 제어 구간의 최소 길이는?
① 1250m ② 1300m
③ 1350m ④ 1400m
150000 / 3600 = 41.67m/s
41.67 x 30 = 1250m
5. 콘크리트 침목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탄성력이 커서 충격에 강하다.
② 부식의 염려가 없고 내구연한이 길다.
③ 중량이 무거워 취급이 곤란한 부분적 파손이 발생하기 쉽다.
④ 레일 체결이 복잡하고 균열 발생의 염려가 크다.
콘크리트 침목은 탄성이 적고, 충격으로 부분 파손의 우려가 크다.
6. 보선 작업을 보수의 대상이 되는 선로 재료에 의하여 분류할 때 궤도 보수작업에 속하는 것은?
① 도상 교환 ② 레일 교환
③ 총 다지기 ④ 침목 보수작업
궤도 보수작업은 궤간 정정, 수평, 면 맞춤, 줄 맞춤, 유간 정정, 침목 위치 정정, 총 다지기 작업 등이 있다.
7. 침목과 침목 사이 및 도상 어깨의 양면을 달고 다지기를 하여 침목을 도상 내에 고정시키고 도상 저항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장비는?
① 멀티풀 타이 탬퍼
② 밸러스트 클리너
③ 밸러스트 콤팩터
④ 밸러스트 레귤레이터
8. 고속철도에서 진동원에 대한 방진 대책으로 틀린 것은?
① 구조물(structure) : 경량구조물을 채택한다.
② 궤도(track) : 레일의 중량화•장대화를 채용한다.
③ 가선(overhead line) : 가선 행거의 간격을 축소시킨다.
④ 차량(rolling stock) : 차량 바닥 아래의 기기류를 완전히 덮는 바디 마운트(body mount) 구조로 한다.
경량구조물은 진동에 약하다.
9. 노반면 배수불량으로 워터포켓(Water Pocket)이 존재할 때의 대책공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도상교환 ② 노반치환 공법
③ 노반면 피복공법 ④ 횡단 배수공 설치
도상은 노반이 아님
10. 철도수송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적어 여행 자유도가 높다.
② 철도는 타 교통기관에 비해 교통 공해 발생 정도가 적다.
③ 철도는 여러 대의 차량으로 열차를 형성하여 운행하므로 대량수송이 가능하다.
④ 철도는 기상조건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정상적인 운행이 가능하여 정시성이 높다.
철도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크다.
11. 장대레일에 좌굴이 발생하였을 때 시행하는 응급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신축이음매를 설치한다.
② 레일을 절단하여 응급조치한다.
③ 그대로 밀어 넣어 원상으로 한다.
④ 적당한 곡선을 삽입하여 응급조치한다.
선로 유지관리
제101조 (좌굴 시의 응급조치) 장대레일이 좌굴 하였을 때에는 각 호에 따라 응급조치를 하여야 한다.
1. 그대로 밀어 넣어 원상 복구하거나 적당한 곡선을 삽입하여 응급조치하여야 한다
2. 레일을 절단하여 응급조치하여야 한다
12. 전기철도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급유 없이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다.
② 증기기관차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다.
③ 건설에 적은 비용의 설비 투자를 요한다.
④ 매연 및 배기가스가 없어 환경측면에 유리하다.
전차선로의 공사비가 더 투입된다.
13. 노면철도(전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급경사, 급곡선 주행이 가능하다.
② 고가, 지하 등 계단 사용이 없어 접근성이 매우 높다.
③ 도시 도로에서 운행하므로 정시성, 신속성이 우수하다.
④ 노면 철도는 도로에 같은 높이로 궤도를 부설하여 일반차량과 같이 운행하는 철도이다.
노면철도는 자동차와 도로를 공유함으로 교통체증에 영향을 받는다.
14. 분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구내 배 선상 좌우 임의의 각도로 분기각을 서로 다르게 한 것을 편개 분기기라 한다.
② 열차가 분기 통과 시 분기기의 후단으로부터 전단으로 진입하는 것을 대향이라 한다.
③ 크로싱부에는 리드 레일이 전후에 위치한다.
④ 분기기는 포인트부, 리드부, 크로싱부로 구성된다.
분기기는 포인트, 리드, 크로싱부로 구성
15. 도상 반력(P)이 18kg/cm2, 측정지점의 탄성 침하량(r)이 2cm일 때 도상 계수 갑(K)과 이 노반에 대한 평가는?
① K=9kg/cm3, 불량 노반
② K=9kg/cm3, 양호 노반
③ K=36kg/cm3, 불량 노반
④ K=36kg/cm3, 양호 노반
K = P(도상 반력) / r(탄성 침하량)
= 18 / 2 = 9kg/cm3
(K ≤ 5kg/cm3 불량도상, 5 < K < 13kg/cm3 양호도상, K ≥ 13kg/cm3 우량도상)
16. 철도 선로의 표준 궤간 치수는 몇 mm인가?
① 935 ② 1035 ③ 1335 ④ 1435
철도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제5조(궤간) 궤간의 표준 치수는 1천435밀리미터로 한다.
17. 선로의 표준 기울기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기관차의 견인 정수를 제한하는 기울기
② 열차운전 구간 중 경사가 가장 심한 기울기
③ 열차의 타력에 의해 운행되는 구간의 기울기
④ 열차운전 계획상 정거장 사이마다 조정된 기울기로서 역간에 임의 지점 간의 거리 1km의 연장 중 가장 급한 기울기?
표준 기울기 : 역간 임의 지점 간의 거리 1km의 연장 중 가장 급한 기울기로 조정한 기울기
18. 설계속도가 150km/h, 곡선반경이 3000m인 곡선구간에서 부족 캔트량이 20mm인 경우 설정 캔트량은?
① 59.5mm ② 68.5mm
③ 79.5mm ④ 89.5mm
C=11.8 v^2/R-C^' = (11.8 x 1502 / 3000) - 20
= 68.5mm
19. 건널목 보안설비의 개량 시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시각 인식•전망이 좋지 않은 건널목에 대하여는 오버 행형의 경보기를 설치한다.
② 도로 폭이 넓은 곳은 2단 차단으로 하여 진출 측을 먼저 차단한 후 진입 측을 차단한다.
③ 건널목을 멀리에서 시각 인식하기 쉽도록 차단 간에 늘어 뜨린 막, 늘어뜨린 벨트를 설치한다.
④ 한쪽만 설치되어 있는 건널목 지장 통지 장치(비상버튼)는 양측에 설치한다.
건널목은 진입측을 먼저 차단한다.
20. 다음 전향 설비 중 열차를 1개 열차의 편성 그대로 방향 전환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설비는?
① 전차대 ② 천차대 ③ 루프선 ④ 조차선
1개 열차의 편성으로 방향 전환은 루프선과 델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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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철도보선기사(철도토목기사) 실기 일정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2021.06.14 ~ 2021.06.17
실기시험 2021.07.10~2021.07.24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1.08.2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