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법정 중개 수수료 이해 - 전세, 반전세 계산 방법 확인

부동산 법정 중개수수료 이해, 계산 방법 알아보기

부동산 법정 중개 수수료, 안전거래를 위한 보험금

부동산 중개업소에서는 달라고 하는 법정 중개수수료(예전에는 복비라고 했다)에는 항상 아까운 마음이 앞선다. 그다지 애쓴 것 같지도 않은데 몇십만 원이나 되는 돈을 달라고 하니 반갑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도 혹시 모를 사고의 가능성을 미리 방지하기 위한 보험금이라고 생각하고 아낌없이 지급하기 바란다.

 

법으로 정해진 한도 내에서만 줘도 된다

다만 중개수수료 체계를 미리 확인해두어 몰라서 부동산 법정 중개 수수료를 더 주는 일은 막아야겠다. 중개수수료는 주택을 사고판 것인지 빌린 것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금액에 따라 수수료율(줄여서 요율이라고 한다)이 정해지는데, 명심할 것은 이 요율이 법에서 정한 최대 수수료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중개업소에서는 요율보다 높게 요구할 수 없으니 꼼꼼하게 계산기를 두드려보고 지급해야겠다.

 

 

부동산 법정 중개 수수료 요율표

고급 주택 : 6억원 이상 (매매) - 수수료율 0.2~0.9% 범위에서 중개의뢰인과 중개업자 간의 상호계약에 따라 합의 결정
고급 주택 : 3억원 이상 (임대차) - 수수료율 0.2~0.8% 범위에서 중개의뢰인과 중개업자 간의 상호계약에 따라 합의 결정

요율보다 높게 요구하는 부동산 중개업소가 있다면 신뢰성을 의심해봐야 한다. 단, 너무 낮은 가격으로 중개를 의뢰하면 중개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

 

부동산 법정 중개수수료 요율표

 

중개수수료 계산 사례

다음은 실제 사례를 들어 법정 중개수수료를 계산한 것이다.

 

1억 8,000만원 아파트 매매 계약

- 1억 8,000만원 x 0.5% = 90만원

- 중개수수료의 한도액이 80만원 이므로 80만원만 지불하면 된다.

 

5,000만원 전세 계약

- 5,000만원 x 0.4% = 20만원

- 중개수수료의 한도액이 20만원 이므로 20만원만 지불하면 된다.

 

1억 5,000만원 전세 계약

- 1억 5,000만원 x 0.3% = 45만원

- 중개수수료의 한도액이 없으므로 45만원을 지불한다.

 

보증금 1,000만원, 월세 50만원 계약

월세 50만원은 전세금 5,000만원과 같으므로 보증금 총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1,000만원 + (50만원 x 100) = 6,000만원
- 그러므로 중개수수료는 임대차 6,000만원과 동일하게 처리해서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6,000만원 x 0.4% = 24만원
- 즉, 중개수수료로 24만원을 지불한다

단, 월세보증금 합산액이 5,000만원 미만인 경우, 월세에 100이 아니라 70을 곱해야 한다.

 

부동산 법정 중개수수료, 매매 전세 계산

 

보증금 1,000만원, 월세 20만원 계약

월세 20만원은 전세금 2,000만원과 같으나 월세보증금 합산액이 5,000만원 미만이므로 보증금 총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1,000만원 + (20만원 x 70) = 2,400만원

- 그러므로 중개 수수료는 임대차 2,400만원과 동일하게 처리해서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2,400만원 x 0.5% = 12만원

- 즉 중개수수료로 12만원만 지불한다.

 

애매한 반전세의 부동산 법정 중개 수수료

2010년 하반기부터 언론에서 전세대란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전세금이 폭등하고 있다. 이유를 따져보자면 앞서 설명했듯이 좋은 조건으로 전세자금 대출도 활성화되어 있고 주택공급도 부족하다는 등의 여러 요인이 있다.

 

지나치게 높아진 전세금을 감당하기는 어렵지만, 세입자의 교육 여건이라든지 기타 사정 때문에 계속 남아 있기를 원할 때 집주인과 타협을 보는 것이 바로 반전세다. 원래의 전세금을 계속 유지하면서 여기에 오른 전세금만큼에 대해서는 월세를 따로 내는 방식이다. 이때 부동산 법정 중개 수수료는 어떻게 해야 좋을까? 방식은 반전세이니 오른 전세값을 기준으로 해야 할지 월세의 계산 방법을 적용해야 할지 애매하기도 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일반 월세 계산법과 동일하게 계산하면 된다. 월세의 수수료 계산방법을 기억하는가?

바로 * 임대차 요율 말이다. 다만 이렇게 환산한 금액이 5,000만원 미만이면 보증금 + (월세 x 70)으로 계산한다.

[▼ 부동산 계산기 확인하기]

 

dti 계산기 및 부동산 용어 정확히 정리 - LTV, 신DTI, DSR

소개할 내용은 dti 계산기 및 부동산 용어 정리인데요. 간단히 dti 계산기 사용 방법 확인해 보고 복잡한 부동산 용어 3개 깔끔하게 요약해 알려드리겠습니다. dti 계산기 ssoseyo.com 금융계산기 DTI계

coderlife.tistory.com

☆ 공인중개사가 높은 수수료를 요구한다면?

혹시라도 부동산 공인중개사가 중개수수료를 터무니없이 많이 요구하는 경우, 요령은 간단하다. 공인중개사 사무소에는 반드시 중개수수료 요율표를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게 되어 있다.

 

그러니 그 표 앞에 가서 수수료는 얼마인가요?하고 물어보기만 하면 된다. 그래도 안심이 되지 않으면 구청에 전화 한 통 하면 바로 상황이 정리된다. 정해진 법정 중개수수료 이상을 받으면 해당 공인중개사는 처벌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부동산 법정 중개 수수료 이해, 계산 방법 알아보기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 사전, 우용표, 길벗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