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쿨러 소리 제거, 갈리는 소음이 심할 때 해결 방법

[컴퓨터 관리] Cooler 깨끗하게 사용하기

그래픽카드 쿨러 소리 제거, 갈리는 소음이 심할 때 해결 방법

컴퓨터를 켜놓기만 해도 그래픽카드에서 경운기 마냥 달달달~ 윙윙윙~ 끼익끼익끼익~ 소음이 심할 때가 있습니다. 매번 그런 것도 아니고 괜찮다고 어느샌가 또 소리가 납니다. 고사양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도 아닌데 이러면 스트레스도 많이 받아요. 이럴 때 해결할 수 있는 쿨러 소리 제거 방법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 쿨러 청소

아래 사진처럼 그래픽카드와 컴퓨터 내부에 먼지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쿨러 갈리는 소음
[컴퓨터 관리] Cooler 깨끗하게 사용하기

 

이렇게 먼지가 많으면 갈리는 소리가 심하게 날 수 있어요. 그럴 땐 먼지 제거 스프레이로 컴퓨터 내부와 쿨러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아요. 흔히 사용하는 스프레이는 SATURN DR22로 검색해 보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사용할 땐 반드시 열려있는 공간에서 바람을 맞으세요.

스프레이와 먼지 때문에 호흡기가 안 좋은 사람들은 실내에서 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프레이 사용하지 못하고 혼자 청소할 자신이 없다면, "컴퓨터 청소"라고 검색해 돈 주고 맡기세요. 그게 나을수도 있어요.

두 번째 방법. 수평 맞추기

이건 되게 안 좋은 경우인데 그래픽카드 자체가 불량이란 뜻과 가깝습니다. 아니면, 후천적으로 사용자 실수로 인해 제품이 망가진 것이죠. 사자마자 쿨러 소리가 너무 크다면, 불량일 가능성이 있으니 당장 구입처에 찾아가 환불이나 제품 교체를 요구하세요.

 

하지만, 사용하던 중 어떤 조치를 취해도 소리 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사용 중 부주의로 고장 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타깝지만 이럴 경우 새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AS기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소음이 정말 심하다면 AS를 받아보세요.

 

그래픽카드 쿨러 소리 제거 방법
[컴퓨터 관리] Cooler 깨끗하게 사용하기

 

세 번째 방법. 온도가 높아졌다면 낮추세요

요즘 그래픽카드에는 온도 감지 기능이 있습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쿨러가 더 빨리 돌아요. 그러면서 제거할 수 없는 갈리는 소움이 심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컴퓨터 내부에 쿨러를 추가로 장착하시고, 램 방열판 등을 추가해 보세요.

 

하지만, 돈이 많이 들어요. 돈 많은 분들이라면 그냥 바꾸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어요. 돈이 없는 저 같은 흙수저라면 꼼꼼하게 첫 번째, 두 번째 방법을 먼저 시도하길 바랍니다.

네 번째 방법. 청소

아무리 깨끗하게 청소를 해도 사람이 하는 일이라 완벽하지 않을 수 있어요. 운이 좋지 않다면 밖으로 나가야 할 먼지가 오히려 내부 깊숙이 들어올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 갑자기 타는 냄새가 납니다. 그럴 땐 컴퓨터를 바로 끄고 그래픽카드도 빼주세요. 그리고 완전히 분리하는 겁니다. 아래 CPU처럼 나사를 돌릴 수 있는 부분은 모두 돌려 완전히 해체하는 것이죠.

 

먼지 제거 스프레이 그래픽카드 청소
[컴퓨터 관리] Cooler 깨끗하게 사용하기

의외로 먼지가 많이 나올 겁니다.

스프레이를 아무리 뿌려도 내부에 깊숙이 들어온 먼지까진 완벽히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다섯 번째 방법. 컴퓨터 나사 모두 조이기, 서멀구리스 바르기

 

그래픽카드에서 소리가 나지만 원인은 다른 곳에 있을지도 몰라요.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가 맞아 죽는 것과 비슷한 의미일까요?

 

하드디스크도 내부에서 회전하는 속도가 엄청 높습니다. HDD에서도 갈리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나사를 조여주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아요. 근데, 하드디스크 때문에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조일 수 있는 모든 부분은 다 조이면서 느슨한 곳을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픽카드 청소 갈리는 소음
[컴퓨터 관리] Cooler 깨끗하게 사용하기

또한, 서멀구리스가 부족해 발열 문제로 소음이 발생했을지 몰라요.

서멀구리스는 CPU의 열을 쿨러로 전달해 발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픽카드도 역시 내부 쿨러에 서멀구리스가 발라져 있는데, 이게 없어서 갈리는 소음이 심할 때가 있어요.

 

이렇게 GraphicCard 쿨러 소리 제거하는 방법 5가지 알아봤습니다. 추가로 해결할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좋은 정보는 서로 공유하는 게 좋잖아요?

 

ⓒ written by yowon009

그래픽카드 쿨러 소리 제거, 갈리는 소음이 심할때 해결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