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State Drive SSD HDD 장단점과 차이점 비교

Solid State Drive SSD HDD 장단점 비교, 선택 방법


"SSD와 HDD는 뭐가 다른가요?" "어느 쪽이 좋은가요?" "어느 쪽이 편리한가요?"


HDD (Hard Disk Drive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PC 등의 저장 장치로 많이 보급되고 있습니다만, 최근엔 HDD 대신 SSD (Solid State Drive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를 탑재 한 기기가 더 많아졌습니다.


ssd hdd 차이점 장단점[SSD HDD 비교] 차이점과 장점 단점


"웬지 SSD 쪽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은 사람들이 막연하게 생각하지만 뚜렷한 차이를 알고 있을까요? 오늘은 컴퓨터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SSD와 HDD 각각의 기본 구조, 그리고 장점과 단점을 설명합니다.


1. SSD의 개요와 구조


ssd 삼성 solid state drive 차이[SSD HDD 비교] 차이점과 장점 단점


SSD는 Solid State Drive의 약자로 직역하면 고체 상태의 드라이브라는 뜻입니다. 자기 디스크를 내장한 HDD와 가장 큰 차이점은 같은 저장 장치이면서 저장 매체가 반도체 메모리라는 것입니다.

시판되고 있는 USB 메모리나 SD 카드에는 반도체 메모리의 일종인 플래시 메모리를 저장 장치로 사용합니다. SSD는 비슷한 구조의 대용량 버전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USB 메모리는 말 그대로 USB 단자에 연결하여 사용하지만, SSD는 보드에 연결하는 내장형 부품과 기판, USB 장치 등 다양한 형태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2. HDD의 개요와 구조


hdd 장점과 단점 ssd 비교[SSD HDD 비교] 차이점과 장점 단점


HDD는 Hard Disk Drive의 약자로 '하드'라는 친숙한 저장 장치입니다. 대용량의 데이터는 내장된 마그네틱 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으며, PC뿐만 아니라 하드 디스크 레코더 등에도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Solid State Drive의 등장으로 판매 수량이 줄어들었으나, 오랫동안 대용량 저장 장치라고하면 HDD 이외의 선택 사항이 없었으므로 현재도 널리 보급되어 있습니다.


SSHD


HDD와 SSD의 장점을 결합한 SSHD도 한때 인기를 끌었습니다. HDD는 자기 디스크 저장 매체지만, 대신 플래시 메모리를 채용, SSD와 비슷한 구조로되어 있어서, 액세스 속도가 HDD보다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DD 보다 저렴하도록 발전되고 있어, 나중엔 SSHD의 보급이 진행될지도 모릅니다.


ssd 속도비교 Solid State Drive[SSD HDD 비교] 차이점과 장점 단점


3. SSD의 장점과 단점


■ 장점

SSD의 큰 장점은 속도와 견고함입니다. HDD는 내장 디스크를 레코드 판처럼 읽고 쓰기에 처리 속도가 늦지만, SSD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므로 매우 빠릅니다. 고성능 모델일수록 수십배 이상의 액세스 속도를 자랑하며, HDD에 익숙한 사람들은 경이적인 속도에 놀랄 것입니다.


또한 HDD처럼 구동 부분이 없고 무음이라 소비 전력이 적습니다. 또한 구동 부분이 없기에 진동이나 충격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 단점

장점만 있을 것 같은 Solid State Drive도 단점이 있습니다. 보급 기간이 있었음에도 아직은 플래시 메모리 단가가 높다으며, 용량당 가격이 비쌉니다.


HDD 정도의 대용량화가 이뤄지지 않아 용량면에서 아쉬움을 느끼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HDD에 비해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의 수가 적어서 가격과 대용량을 갖춘 SSD 보급에는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또한 USB 메모리나 SD 카드가 갖고 있는 덮어 쓰기 횟수 제한이 SSD에도 있기에, HDD와 비교하면 수명이 짧은 인상도 지울 수 없습니다.


Solid State Drive SSD HDD 장단점과 차이점 비교[SSD HDD 비교] 차이점과 장점 단점


4. HDD의 장점과 단점


■ 장점

오랫동안 대용량 저장 장치의 단골로 보급되었으며, 큰 장점은 용량당 가격이 되게 싸다는 것입니다. 기가 바이트 용량이라면 Solid State Drive SSD도 비교 대상이지만, 그 천 배에 해당하는 테라 바이트가 되면 HDD의 독무대라고해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SSD는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연 방전에 의해 데이터를 손실할 수 있는데, HDD는 자기 디스크에 기록된 상태에서 방치해도 자연 방전 때문에 데이터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 장기 보존에 적합합니다.


■ 단점

HDD는 내장되어 있는 자기 디스크에 직접 자기 헤드를 읽고 씁니다. 이때, 자기 디스크가 회전하는 소리와 읽고 쓰는 소리, 즉 소음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소비 전력이 높고 발열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레코드 판 같은 자기 디스크에 레코드 바늘처럼 헤드(Head)를 대고 있으므로, 진동이나 충격의 영향을 받기 쉽고, 최악의 경우 충돌의 위험이 있습니다.


Solid State Drive hdd 추천 장단점[SSD HDD 비교] 차이점과 장점 단점


5. SSHD의 장점과 단점

HDD와 SSD의 장점과 단점 중간 위치에 있는 것이 SSHD입니다. 액세스 속도는 Solid State Drive 만큼 빠르지는 않으나 HDD보다 빠르고 용량당 가격이 HDD 수준입니다.


6. SSD와 HDD - 적재적소

SSD와 HDD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면,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현명할까요?  OS나 응용 프로그램 같이 데이터 액세스 속도가 중요하다면 SSD에 저장하고, 개인 데이터는 보관 용량이 커지므로 장기 보존을 전제로하여, HDD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7. SSD와 HDD의 차이점 정리

Solid State Drive SSD와 HDD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일람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SD와 HDD의 차이점 정리


 

장점

단점

 SSD

- 빠른 액세스

- 진동, 충격에 강함

- 저소음, 저전력

- 용량 당 가격이 높음

- 용량이 작음

- 읽고 쓰는 횟수에 제한 있음

- 장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데이터 손실

 HDD

- 용량당 가격이 저렴

- 대용량

- 장기간 보존 가능

- 액세스 속도가 SSD 보다 떨어짐

- 진동, 충격에 약함

- 구동 부분이 있어서 소비 전력이 높고, 소음과 발열을 동반


ssd와 hdd 차이점 정리[SSD HDD 비교] 차이점과 장점 단점


Solid State Drive SSD HDD 장단점과 차이점 비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