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행] 철령 톄링, 저우언라이 은강서원 정자, 기념관 3

[중국 여행] 철령 톄링, 저우언라이 은강서원 정자, 기념관 3


날씨 좋은 날, 바람이 많이 부는 철령의 5월에 주은래 기념관입니다. 정자 위에 올라가 같이 간 친구와 셀카.


[중국 여행] 철령 톄링, 저우언라이 은강서원 정자, 기념관 2[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주은래 기념관 경치는 정말 좋습니다. 공산당 위인이라 중국 당국에서 신경 써서 조성했나 봐요. 저우언라이는 공산당 2인자였습니다.


중국 저우언라이 은강서원[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정자 위에 있는 친구 사촌동생 와이프, 얼굴이 절묘하게 가려졌네요.


은강서원 정자 주은래 기념관[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참고로 제수씨는 철령 토박이인데 태어나서 처음으로 저우언라이 기념관 와봤다네요. 있는 줄 알았는데 굳이 들어가서 구경할 필요는 못 느꼈다는 ... 오히려 외국인인 제 덕분에 들어왔답니다.


역사 분야가 인기 없는 건 한국, 중국, 일본 마찬가지네요. 주은래 기념관 방문자도 적은가 봐요.


주은래 기념관 철령[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정자 올라가는 길에 보게 된 기념석. 1997년에 만들어졌다는 거 보니, 정자는 예전부터 있었나 봐요. 본격적으로 기념관으로 조성한 건 2000년 이후인가 봅니다.


하기야, 올라가서 보니 정자만 유독 오래된 티가 나더라고요. 다른 곳은 다 새로 지은 티가 나는데 정자만 빈티지 느낌이 강했습니다.


철령 톄링 주은래 기념관 장식[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여느 역사 유적지답게 역사를 소재로 한 화폭들이 담겨있네요. 고대 전설부터 명, 청 교체기까지의 주요 사건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저우언라이가 살던 근대사는 없습니다.


주은래 기념관 정자 그림[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위에 그림은 전설 속에 물을 다스리는 신이 요괴를 내쫓는 겁니다. 볼 땐 몰랐는데 귀국하고 알았네요.


정자에 올라가 주변 경치를 바라봅니다. 왼쪽 낡은 건물은 주은래 기념관 일부인데, 아직 공사 중입니다. 1층에만 주은래 기념관 짓는 데 도움을 준 사람들의 명단만 있어요. 위층은 공사 중입니다. 근데, 돈이 없는지 공사 멈춘 지 오래되었다고 하네요.


주은래 기념관 정자 경치[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아래는 을학성석艺學城石인데,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중국 전설 속 이야기 같은데 모르겠네요. 그냥 저우언라이 그림이나 그렸으면 대충 이해했을 텐데요.


주은래 기념관 장식 그림[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주은래 기념관이 재미없는 제수씨의 뒷모습도 보입니다. 미안해 가이드 제수씨. 난 이런 게 재밌어요.


양가장 주은래 기념관[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그리고 양가장이 나옵니다. 우리나라에선 천하칠검 양가장 영화로 인지도를 높은 중국 위인이죠. 북송의 명장으로 본명은 양업楊業이며 금나라金 침략에 맞서 송나라를 지킨 위인입니다. 송나라 조정은 양업의 용맹함과 공적을 기려 그의 아들들은 장군으로 연이어 임명합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임진왜란으로 나라를 지킨 이순신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순신의 후손들은 이순신 덕분에 특채로 꾸준히 장군으로 올랐죠. 양업의 후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역사 묘사 주은래 기념관[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그러다가 주은래 동상을 봤습니다. 그의 가족 기념관으로 가는 중에 보게 되었죠. 저우언라이 동상은 곳곳에 세워져 있는데, 총 7개 정도? 되는 것으로 기억납니다.


저우언라이 기념관 동상[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막상 주은래 동상을 보니 기분이 언짢았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인천상륙 작전을 예견했다고도 하는데, 주은래는 중국 공산당 창립 멤버로 14후퇴 등을 유발한 사람입니다. 기념관 경치에 팔려 이 사람이 우리나라 원수나 다름없다는 걸 깜빡했네요.


무려 20만이 넘는 병사를 압록강 인근으로 배치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한쪽에선 평등을 외치던 위인으로 칭송하는 한국 사람들도 있는데, 그가 말한 건, 공산당이란 독재 정권 성립이었습니다. 독재자 마오쩌둥을 만들려는 사람을 우리나라 사람이 칭송할 이유가 없습니다.


저우언라이 기념관 동상 비석[중국 여행] 중국 공산당과 한국 전쟁


기분이 참 이상했습니다. 원수라는 걸 알면서도 보는 이 기분이란 ... 저우언라이는 꾸준히 김일성과 연락하며 그에게 군사적 조언도 아끼지 않았었죠. 김정은 같은 싸구려 독재자가 탄생한 배경엔 저우언라이도 있습니다. 그걸 잊지 말아야죠.


[중국 여행] 철령 톄링, 저우언라이 은강서원 정자, 기념관 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