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프로그래머의 프로그래밍 기초에 대해, 자바? 파이썬? 언어? 독학?

모든 프로그래머의 프로그래밍 기초에 대해, 자바? 파이썬? 언어? 독학?


최신 기술 프로그래머 개발자 파이썬[프로그램 코딩 공부, 독학? 언어?]


문득 생각이 듭니다. 모든 프로그래머는 모든 걸 다 깨우쳤을까? 기초가 탄탄할까? 요즘 시대에도 탄탄한 기본기로 코딩을 할까? 20년 전만 봐도 프로그래머가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폭은 좁았습니다. 언어 자체가 다양하지 못했죠. 개발자인 저도 말로만 들어본 Basic, Cobol, Fortran, Delphi (베이직, 코볼, 포트란, 델파이)가 개발자 스스로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도구였습니다.


언어 하나를 선택해 100줄에서 수만 줄까지 코드를 작성했습니다. 요즘처럼 사용자 유저 인터페이스 UI가 중요하지도 않아 시간을 투자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언어 한 가지를 알아도 개발자로 살아가는 데 무리는 없었죠. 이 과정에서 한 언어의 깊은 원리까지 이해하여 기초를 탄탄히 닦을 수 있었습니다. (어찌 보면 반강제적으로)

하지만 요즘은 많이 변했습니다. 언어가 다양해지고 기술이 세분화, 특화되면서 윈도우와 리눅스 프로그래밍을 함께 요구하는 회사도 많아졌습니다. 기초 지식으로 쌓아야 할 데이터가 많아졌죠. 그래서 기본 컴퓨팅, 프로그래밍 용어를 알고 이해해도 그걸 기본으로 생각하니 초보 같지 않은 초보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예전에 유행했던 용어인 프로츄어가 많아졌어요.


그렇다면 초보 프로그래머의 수준이 왜 이리 높아졌을까요? 반대로, 초보 프로그래머에게 요구하는 것이 왜 많아졌을까요?


90년대를 기점으로 컴퓨터 보급이 이뤄지며 현재는 집집마다 데스크탑, 노트북이 있습니다. 그게 없더라도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이 있어요. 그러다 보니 전자기기를 다룰 줄 아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자연스레 소프트웨어를 소비하는 계층이 늘어났습니다.


프로그래밍 기초 자바 고급 솔루션[프로그램 코딩 공부, 독학? 언어?]


컴퓨터에 대한 지식수준이 사회 전반적으로 상승했고, 이에 따라 요구하는 소프트웨어의 질 또한 높아졌습니다. 다만, 컴퓨터를 많이 다뤄봤다고 좋은 프로그래머가 될 순 없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다른 문제니깐요. 컴퓨터 사용자와 개발자는 다른 존재니깐요.


그리고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지 너무나도 궁금하죠.


저는 항상 적성이 맞는지, 꼭 하고픈 이유가 뭔지를 물어봅니다. 저도 30대 중반이라 저한테 질문하는 분들도 나이가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그냥 하던 거 하시라고 권하죠. 늦은 나이에 새 출발 하는 것도 좋은데, 최소한 개발자 적성이 안 맞았을 때를 대비하는 분들이 전혀 없었습니다. 주변에서 코딩을 많이 하니 나도 금세 배우겠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론 그렇지 않아요.


그래도 꼭 해야겠다면, 입문용 언어인 파이썬이나 C언어는 한두 달 공부하세요. 컴퓨터 기본 개념과 프로그래밍 코딩 기초를 쌓다 보면 공부가 재밌을 수도 있으나, 괴로울 수도 있습니다. 이러면서 적성에 맞는지 확인할 수 있죠. 그러다가 꼭!!!!! 나도 게임 회사에서 리니지 만들어 보고 싶다는 분들이 나옵니다. 근데, 기초가 없으면 회사에서 채용도 안 해요.


초보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 기초[프로그램 코딩 공부, 독학? 언어?]

사실, 기술이 발전하면서 툴도 편리해져 프로그래머 양성은 쉬워졌지만, 고급 프로그래머 양성은 되려 어려워졌다고 생각합니다. 대규모 프로젝트일수록 컴포넌트로 분리하고 소스는 캡슐화하다 보니 일부 기능은 구현할 줄 알지만, 전체 로직과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개발자가 많아졌습니다. 프로그래밍 기초를 등한시하고 주어진 기능 구현만 하다 보니 고급 개발자로 성장할 기회를 놓치는 겁니다.


C언어를 몰라도 C++ 다룰 수 있고, C++ 몰라도 MFC 다룰 수 있고, HTML 몰라도 ASP 다룰 수 있습니다. 가능한 이야기지만 과연 이게 올바른 방법인지 생각할 여지가 있습니다. 기초를 건너뛰고 쌓은 지식이 과연 좋은 지식인진 곰곰이 따져봐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공부 독학 배우기 기초 언어[프로그램 코딩 공부, 독학? 언어?]


자, 결론입니다.


좋은 개발자는 좋은 개발자와 일했던 초보 개발자입니다. 좋은 프로그래머는 후임을 잘 돌보면서 프로그래밍 기초를 탄탄하게 만들어주고, 성장할 수 있는 지식과 업무를 전달합니다. 쓸데없이 이건 내거라며 감추는 인간은 절대 좋은 프로그래머가 아닙니다.


고급 프로그래머는 초보 개발자를 닦달하지 말고 따라올 수 있도록 가이드를 내려줍니다. 초보 개발자는 그 방법이 맞는지, 내가 하는 행동과 가이드가 일치하는지 계속 확인하세요. 상사에게 물어도 보고 커뮤니티에 글도 남겨보고 일의 퍼포먼스도 따져봐야 합니다.


모든 프로그래머의 프로그래밍 기초에 대해, 자바 파이썬 언어 독학[프로그램 코딩 공부, 독학? 언어?]


초보 개발자들은 흔히 최신 기술에 혹해서 프로그래밍 기존 기술을 무시할지도 모릅니다. 저도 신입 프로그래머일땐 그랬었는데, 일단 회사 솔루션도 이해 못 하면서 최신 기술에 눈이 팔려선 안 됩니다. 기존 기술도 이해 못 하면서 최신 기술은 어떻게 이해할까요? 맨땅에서 탄생한 기술이란 건 없습니다. 기존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이 나오는 겁니다. 그러니 기존 기술을 익히는 게, 최신 기술의 기초를 익히는 셈이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초보일수록 회사 솔루션 + 최신 기술을 함께 습득하는 편이 좋겠죠.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기초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자바? 파이썬? 문제 될 건 없습니다. 언어? 독학? 이것도 문제 될 건 없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자체만으로도 당신은 이미 성장하는 과정에 있으니깐요. 그러니 제발 동료 개발자랑 기술적인 이슈로 대화를 하세요.


모든 프로그래머의 프로그래밍 기초에 대해, 자바? 파이썬? 언어? 독학?



댓글(2)

  • 2019.01.29 15:25

    비밀댓글입니다

    • 2019.01.30 21:57 신고

      안녕하세요. ㅇㅅㅇㅌ ㅇㅂㅇ님.

      권유는 여러번 받았지만 실제로 연락 주신분은 없어서 메일 보내기 껄끄럽네요.

      다시 글 남겨주시면 그때 메일 보내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