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프로그래머 실력이 늘지 않아 고민이라면? 스킬 열정 꿈!!

신입 개발자를 벗어나자! 스킬과 미래를 위해!


저도 이제 꽉 찬 7년차가 되었습니다. 신입 프로그래머일 때, 도무지 실력이 늘지 않아 고민도 많았습니다. 첫 회사에선 C++ 책을 잡고 기초를 다시 공부하며, MFC로 구현된 회사 솔루션(스킬과 문법, 구조 등)을 살펴봤습니다. 그래도 마음속 불안감은 어쩔 수 없었네요. 연휴라고 일주일 쉬면 알았다고, 이해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다시 머릿속에서 뒤섞였습니다.



프로그래밍 목표 목적[IT 분야에서 학력, 연봉 상관 관계는 있다]



한때는 언어와 주제 가리지 않고 구현하던 제가 실력 좋은 인재란 착각도 했죠. 하지만, 고객사 요구사항과 회사 상사들 업무 지시를 듣다 보면 다시 머릿속은 하얗게 백지처럼 변했었습니다. 


신입 개발자가 회사 업무 적응하는 데엔 길어야 6개월이라고 했지만, 반년이 지나도 내가 잘 아는 건지 아리송했습니다. 분명히 적성에 맞는 일이고 프로그래머가 내 천직인데 뭐가 문제였을까요?


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서 4년, 대학원 컴퓨터공학과에서 2년, 무려 6년을 배웠음에도 뭐가 문제였을까요?


사회생활 6개월이면 뭐든 알아야 하는데 왜 몰랐을까요? 실력이 왜 안 늘었을까요? 학력이 문제였을까요?

이런 고민을 할 때 저는 운이 좋았습니다. 『직설적으로 조언해줄 인성 훌륭한 개발자 대리, 과장, 차장, 부장님』이 계셨으니깐요. 신입 사원에겐 보석과도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실력이라는 건 꾸준하게 늘지 않습니다. 영어를 배울 때도 마찬가지지만 어느 순간 실력이 쑥 올라가는 게 느껴집니다. 지금 당장은 모자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견디고 해온 대로 열심히 하면 어느샌가 성장한 내 모습에 놀랄 겁니다. 일부의 의견이 아닙니다. 대다수 공감하는 이야기죠. 이렇게 스킬이 늘어난다고요.





신입 개발자 스킬 미래[노력한다고 뭐든 게 이뤄지지 않는다]



회사에서 업무를 받아 진행하면 집중력 있게 처리하려 노력합니다. 체력적으로 힘든 일이지만 어떻게든 처리하려고 노력하죠. 이 과정에서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누구도 완벽하리란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딘가 모자랄 수 있지만, 현 단계에서 최선의 결과가 나왔는지가 중요합니다.


수학 공부할 때처럼 공식 외워도 쓸 일은 없지만, 언젠가 비슷한 공식이 나오면 이해하기 쉬운 것이죠. 현재에 충실하고 열심히 하면 내가 예상치 못할 정도로 능력이 향상해 있을 겁니다.



신입 프로그래머 실력 고민[컴퓨팅 사고가 신입사원에게 필요]



신입 프로그래머라면 회사 소스를 천천히 분석하세요. 처음부터 모두 이해할 수 없습니다. 기능을 줄여서 전체 윤곽을 머리속에 그려보세요. 흐름을 이해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하세요. 세부 기능이 이해가 안 된다면, 사용자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럴 땐 더더욱 사용자 입장이 되어 보세요.


  • 고객들에게 이 기능이 왜 필요할까?
  • 현장에선 왜 필요한 기능일까?
  • 관리자는 왜 이 기능을 써야 할까?


물어보세요. 기능을 구현한 분에게요.



프로그래머 학력 실력 기능 업무[클라이언트 요구사항 이해하기]





스스로 해결해도 좋지만 다른 개발자에게 도움도 구하세요. 또한, 프로그래밍 문법도 적당히 이해해야 합니다. 너무 파고들어 갈 생각은 마세요. 경험이 쌓여 지식이 녹아든 소스가 되어야 정말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 저도 이제 7년을 넘어 8년차가 되어 가지만 아직도 배울 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그래머 실력이라는 건 언제나 부족하다고 느껴야 정상이라고 생각해요. 
  • 기술은 계속 발전하니 나의 스킬이란 건 언제든 구식이 될 수 있다고도 생각해요.

프로젝트를 하나둘 완성하고 경험이 쌓이면서 실력이 한 단계씩 성장합니다. 경험은 그렇게 차곡차곡 쌓여갑니다. 지금 최고가 되리란 욕심보단, 몇 년 뒤 최고가 되리란 욕심을 갖고 최선을 다하세요. 노력해야 늘어나는 게 실력입니다. 그리고 실력은 내가 판단하는 게 아니라 외부에서 판단해주는 겁니다.



수학 개발자 프로그래밍 공부[내 실력은 남이 판단해 주는 것]






반면, 열정은 있지만, 실력을 키울 방법을 모를 때, 그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노력하세요.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내 열정이 식기 전에 열심히 묻고 들어보세요. 남의 경험과 지식을 찾는 겁니다. 그리고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방법을 모르는데 혼자 열심히 해봐야 큰 효과는 없습니다. 남의 노력과 경험을 얻으려는 그 노력 자체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노력한다고 모든 게 이뤄지진 않습니다.


정보는 많아졌고 고급 지식의 공유가 쉬운 시대입니다. 그만큼 남의 지식과 경험을 얻는 게 편해졌습니다.



컴퓨터공학과 4년 대학원 6년[IT 분야 지식 공유는 원활]



내가 보고 싶은 것, 나에게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 낯선 것에 다가가 보세요. CS 프로그래머라면 웹 프로그래머의 글을 읽고 시야를 넓히는 겁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웹, 서버 팀 개발자들과 공감대 범위를 많이 넓혔습니다. 제가 그들을 이해해야 그들이 저를 이해할 수 있으니깐요.


그리고 옆에 있는 모두를 스승으로 생각하세요. 신입 프로그래머라면 회사 모든 개발자가 좋은 스승입니다. 경력 8년차인 저도 신입 개발자에게 얻는 것이 많습니다. 실력이 늘지 않아 고민하는 건 좋습니다.


하지만, 실력을 올리기 위한 길을 찾지 않는 건 잘못입니다. 그 길은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 얻을 수 있으니깐요.



개발자 실력 스킬 열정[물어보고 잘 듣자]





▷ 결론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 나의 열정과 꿈은 무엇일까요?
  • 프로그램을 왜 만드는 걸까요?
  • 돈 때문에? 어떤 목적 때문에?


내 실력을 왜 키워야 하고 성장했을 때 나는 어떤 사람이 될지 생각해 보세요. 나의 장점과 특기, 그리고 위치, 회사 사람들도 생각해 보세요. 여기 적힌 제 글과 다른 분의 글도 열심히 읽어보세요.


단순히 잘해야지, 열심히 해야지 이런 말보다는 업무의 어떤 부분을 이해해야지, 어떤 업무를 알아야 연봉을 올릴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자신의 열정과 목표를 구체화하세요.



프로그래머 열정 프로그램 돈[포기하면 편해 ... ???]



신입 개발자 여러분. 당신은 프로그래머로 일하게 된 순간 무한한 잠재력을 갖게 된 겁니다. 고민하고 주저하지 마세요.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많이 물어보고 많이 들으세요. 다른 사람 의견에 내 생각을 담아 다시 물어보고 다시 들어보세요. 할 수 있습니다.


신입 개발자를 벗어나자! 스킬과 미래를 위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