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정조의 정예 군대 장용영과 군제 개혁, 경장대고와 화성

정조가 만든 정예 집단, 장용영과 군제 개혁


수원은 조선 정조가 아끼며 많은 공을 들인 계획 도시입니다. 그래서 조선 정조와 관련된 유적지가 많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둘러보기도 좋으며 『역사에 관심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구경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수원 화성 역사 박물관 추천합니다. 그리고 박물관 방문해서 찍었던 사진들 소개합니다.




화성을 지키는 조선 최강의 군대 장용영

  • 1785년(정조 9) 장용위壯勇衛 -> 1787년(정조 11) 장용청壯勇廳 -> 1788년(정조 12) 장용영壯勇營


정조는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창설한 장용영을 한양과 수원에 두었다. 한양도성에 주둔한 장용군사를 '장용영 내영'이라 하였고, 현륭원과 화성을 호위하고자 수원에 주둔한 장용영 군사를 '장용영 외영'이라 하였다.



정조 장용영 경장대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들을 통틀어 장용영내외영壯勇營內外營이라고 불렀다. 장용영의 군사는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의 무예24기로 모범을 삼아 훈련하였다.

장용영 외영은 초기에는 현륭원과 화성행궁을 지키는 것이 임무였다. 그러나 『화성축성 후 그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수도 남쪽을 방어하는 중심 부대가 되었다. 장용영 외영은 화성을 중심으로 5위체제로 편성되는 장락위와 수원 외곽 5읍에서 수원을 수호하는 협수체제로 분리되어 있었다. 정조는 수원에 주둔한 장용영 외영을 특별히 장락이라고 하였다.


장용영은 정조의 수원행차 때 왕을 호위했으며, 수원에서 지속적인 훈련을 실시한 결과 조선 최강의 군대로 성장하였다.



조선 정조 대왕 장용영 외영



정조의 군제 개혁

조선후기 수도를 방위하는 중앙의 5군영은 17세기에 들어와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 무반 가문에 의해 장악되었으며, 이들은 정치 세력과 결탁하여 정치를 혼란스럽게 하였다. 더불어 국가 재정의 많은 부분을 국방비로 지출하고 있어 국가경제를 어려움에 빠뜨렸다.


이와 같은 『현실을 타파』하고자 정조는 여러 군영을 통합하여, 국방비를 아끼고 군사를 정예화하려는 군제 개혁을 실시하였다. 1778년(정조 2) 6월 국방개혁을 포함하는 4대 국가 개혁 방침을 선언하였다. 이는 자신이 국왕으로 재임하는 동안 군제 개혁을 추진하여 군권을 장악하고 왕권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조선 정조 대왕 경장대고 군제 개혁



경장대고更張大誥 - 4대 국가 개혁 방침

  1. 민산民産 : 백성들의 재산을 풍부하게 하고,
  2. 인재人材 : 인재를 양성하고,
  3. 융정戎政 : 국방을 개혁하고,
  4. 재용財用 : 국가 재정을 튼튼히 한다.



정조 장용외영 재편 승하 경장대고


정조는 5군영의 대장이 병조판서의 지시를 받게 하는 군제 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리고 5군영의 대폭적인 축소와 국방비 감축을 실시하여 백성들의 삶을 안정시키고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노력을 하였다.


또한 각 군영에 소속된 국영농장인 둔전을 확대하여 이곳에서 거둔 수입금으로 군사들의 급료를 해결하여 군포 납부를 없애고자 하였다.



조선 장용영 경장대고 군제 개편



1798년(정조 22) 10월, 새로 편성된 장용외영의 군사는 총 19,789명이 되었으며 수원부와 각 속읍의 부담을 정리한 다음 각 읍 군사는 5읍 체제로 재편됨으로써, 화성에 설치된 장용외영의 군제는 정조가 승하하던 1800년까지 그대로 존속했다.





수원 화성 박물관이 겉에서 보면 되게 작아 보이는데, 『막상 안으로 들어가면』 볼 게 많고 공간이 넓습니다. 꼼꼼하게 둘러본다면 2시간 이상 둘러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정조가 만든 정예 집단, 장용영과 군제 개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