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기사 필기 실기 공부법 (독학) 기출문제 외우세요


재직 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 방법 및 공부법 소개합니다. 회사에 입사하여 재직 중에 자격증 공부하여 취득하려는 분들 엄청나게 많습니다. 국가자격증을 갖고 대기업이나 더 나은 기업으로 이직하기 위함인데요. 일단, 회사에 다닌다는 자체가 자격증 공부에 매진할 수 없다는 뜻이라 반드시 합리적인 건축기사 필기 공부법을 알아두는 게 좋아요.


핵심은 필기건 실기건 문답을 잘 외우고 2곳 이상 출판사 기출 문제를 구매해 푸는 것인데요. 개인차는 있겠지만, 빠르면 한 달, 늦어도 6개월 안에 공부하고 합격하려면 건축기사 필기 공부법은 반드시 알아둬야 합니다. 계산 문제 또한 나오는 것만 나오니깐 과감하게 아주 어려운 건 포기해도 됩니다.

건축기사 필기 공부법

1. 문답 외우기

전과목을 따로 나누지 않고 기출문제 문답을 외우세요. 실제로 시험장에서 계산기 리셋을 할 때 보면, 공학용 계산기, 마트용 계산기, 심지어 계산기를 안 가져오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 말인 즉슨, 문답만 외우는 분들이 많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필기 문답을 외울 땐 꼭, 7개년(=7년치 기출문제) 이상을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2. 2곳 이상 출판사 기출문제 구매

기출문제집은 꼭 2권 이상, 다른 출판사 문제를 사서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시험 문제 유형이 A형, B형이 있다 보니 출판사마다 수록된 문제가 다를 수 있습니다. 같은 연도 문제집이라도 출판사마다 다른 문제가 수록되어 있으므로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혹 오답이 있을 수 있으므로 두 곳 이상 출판사 문제집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부법 추가 팁

기출문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외워보세요. 물론 문답만 외워서 시험을 봐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공부 이유는 자격증 합격입니다. 그러니 구조가 어떻다, 공식이 어떻다, 이건 나중에 문제고 일단 문답만 외우고 시험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음]


건축기사 실기 공부법

1. 문답 외우기, 2곳 이상 출판사 기출문제집 구매

필기와 똑같이 문답 외우고 2곳 이상 출판사 기출 문제집 사서 풀어보세요.


3. 쓰면서 외워라

실기 시험은 필기 시험과 달리 객관식이 아닌 주관식입니다. 써보지 않고 시험장에 가면, 시험지를 받고 답을 적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실기 공부할 때 계속 쓰면서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4. 유형별로 분리해라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풀면서 문제 유형을 분류하며 풀어보세요. 그러면 최근에 많이 나오는 유형하고 최근에 안 나오는 유형을 구분할 수 있을 겁니다. 최근에 많이 나오는 문제 유형에는 시간을 조금 더 투자하시고 나오지 않거나 최근에 빈도가 줄은 유형은 과감하게 외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어려운 문제는 버려라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회차별로 가장 어려운 문제들이 있는데요. 이런 건 과감하게 버리세요. 틀리라고 내는 문제이니 과감히 버리시고 다른 문제 외우는 데 시간을 더 투자하세요.


공부법 추가 팁

요즘은 건축기사 시험에 공정표가 쉽게 나오는 추세입니다. 복잡하게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공정표는 한 문제에 8~10점 정도이므로 충분히 풀어보고 시험에 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축기사자격증 어떻게 준비하지?]


정리

짧고 간단명료하게 딱 할 말만 하겠습니다. 결론은 필기든 실기든 무조건 기출문제 7개년 이상 문제, 답만 외워도 좋습니다. 하물며 계산 문제 이런 것도 잘만 외우면 계산기도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실기 또한 마찬가지죠.


그리고 필기를 예로 들어 문제, 답만 본다면 틀린 답 찾는 문제에서 틀린 답만 외우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올바른 건강생활이 아닌 것은? 이라는 문제가 있다면요. 1. 운동을 한다 2.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3. 술담배를 즐겨 한다 4. 과일, 채소를 자주 먹는다. 이런 문제가 나온다고 했을 때 그냥 틀린 답인 "술담배를 즐겨 한다" 이런 것만 외워보시기 바랍니다.


맨날 건축기사 시험 불합격이라면, 공부하는 몇 달 동안 문답만 계속 보세요. 자격증 기출문제 10개년 20회독? 이 정도로 계속 보세요. 시험장에 계산기를 왜 들고 갔나 싶을 정도로 문답을 계속 외우세요. 계산 안 해도 답이 보일 정도로 통달하면 더 좋죠. 그리고 모르는 건 과감히 버리세요. 매일 같은 걸 봐야 해서 지겨워서 그렇지 효과는 있을 겁니다.


건축기사 시험 합격률은 약 25%대로 과목별 40점 이상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하게 됩니다. 난이도가 높은 시험은 아니지만 전문적 지식이 전무하거나 필기 공부를 꼼꼼히 하지 않았다면 실기에서 많이 떨어지는 시험입니다.


오늘 소개한 공부법으로 도움을 얻으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