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램 정의, 기능 필요성

포스 시스템이란? 포스 프로그램 필요성 


1. POS 시스템 정의

POS 시스템이란 Point Of Sale System의 약자로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이다. 물품을 판매한 바로 그 시점에 판매정보가 중앙 컴퓨터로 전달되어 각종 사무 처리는 물론 경영분석까지도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외식업, 유통업, 서비스업 등 각종 분야에서 활용되며 실시간으로 매출을 등록하고, 등록된 매출 자료의 자동 정산 및 집계를 가능하게 해준다. 즉, 종전의 금전 등록기 기능에 『컴퓨터 단말기 기능』을 추가하여 매장의 판매시점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입력하여 최종적으로 컴퓨터로 처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포스 시스템이란 포스 프로그램 필요성외식 관리 방법


종래의 직접 손으로 입력하는 key in 방식이 아닌 광학적으로 바코드를 자동판독방식의 레지스터에 의해 단품별로 수집된 판매정보와 매입, 배송 등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각 부분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서 가공, 전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입력된 각종 정보는 매출내역의 집계뿐 아니라,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별적인 집계를 비롯한 매출 동향 파악, 재고 및 자재 관리, 각종 입출금 및 거래처 관리, 회원과 종업원 관리 등 경영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인건비, 자재비, Loss 감소 등 운전자금의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2. POS 시스템 기능

POS 시스템 도입 배경 필요성포스 시스템 프로그램


단품관리

 상품을 제조회사별, 상표별, 규격별로 구분해서 상품마다 정보를 수집, 가공, 처리하는 과정에서 단품관리가 가능

 판매시점에서의 정보입력

 상품에 인쇄되어 있는 바코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동 판독함으로써 판매시점에서 정보를 곧바로 입력

 정보의 집중관리

 단품별 정보, 고객정보, 매출정보, 그 밖의 판매와 그밖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집중적으로 관리하며 정보를 필요에 따라 가공하여 경영상의 의사결정을 하는데 활용



POS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램 정의, 기능 필요성외식 관리 방법

3. POS 시스템 필요성

유통환경의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유통업자는 최종구매자인 소비자의 Needs의 변화에 재빨리 대응하여야 한다. 소비자에게 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구입 진열하기 위해 소비동향이 반영된 판매정보의 시기적절한 활용을 요구받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 흐름에 따라 소비자 니즈 변화에 적응하는 경영활동 체제를 확립하고 통제하는 시스템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한 경쟁의 격화와 다각화에 따른 수익력 저하와 인건비의 상승, 유통시장의 대회 개방이라는 현실에서 이익 개선과 매출향상, 유통비용 절감 및 유통 체계의 효율성 제고가 요구된다. 그에 따라 모든 판매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복잡한 유통구조와 물품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컴퓨터 시스템을 통하여 간단히 관리하여 줄 필요성이 있다.




POS 시스템 집계 시스템 정확포스 시스템 프로그램


4. POS 시스템 도입배경

(1) 정보화 사회


인터넷 Infra의 발달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보급률이 상승』함에 따라 체계적인 정보를 누적하여 활용하는 정보화 사회로 발돋움하는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가 잇달았다. 이에 따라 매장 운영의 전반을 아우르는 정보화된 경영 시스템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POS System은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기존의 수작업으로 일일이 장부에 기록하여 정리하던 방식을 전산화하여 인력에 의존한 고의성 업무를 배제시켰으며, 매출 재고 물류 손익 등의 각종 자료를 축출하여 매장의 경영 성과를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POS 시스템 인터넷 인프라포스 시스템 프로그램


(2) POS 시스템 경쟁심화


IMF 로 시작된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인해 개인 창업자가 증가함에 따라 일반 도소매 및 서비스업의 매장이 점차 대형화, 전문화, 프랜차이즈화 되어가고 있다.


개인 창업자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로 경쟁이 점차 심화되면서 지역 상권 안에서 나만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장점과 타매장과 비교하여 가질 수 있는 경쟁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대한 대안 마련에 POS System은 중요한 역할을 제공했다.

(3) Loss 증가


과거에는 체계적인 재고 관리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지 않아 종업원의 부정행위나 계산착오로 인한 거스름돈 과부족 등이 빈번히 발생했다.


또한 POS 시스템은 파손이나 분실 등의 손실 재고파악이 불가능했으며 수요를 예측하지 않은 발주로 인해 악성재고가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매장운영을 위한 운전자금을 감소시켜 자금 회전율을 저하시켰다.


POS System의 도입은 지문이나 비밀번호 등을 활용한 사용자 보안 시스템을 통해 종업원의 실수를 방지하고, 수요예측, 재고관리 기능을 통해 유동 운전자금을 증가시켜 전반적인 매장 운영의 순익을 증대시켰다.


POS 시스템 단품 관리외식 관리 방법


(4) 외식 빈도 증가


주 5일 근무제로 인해 여가 시간이 늘어나고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저녁식사를 위한 외식업체 이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고객들의 방문이 잦아지면서 고객들의 성향은 점차 운영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창업 후 매출의 증감을 좌우하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체계적인 고객관리가 요구된다.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위한 POS System은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서비스메뉴 제공 등 다양한 형태의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방안을 제공할 수 있게 하며, 최초 방문한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누적하여 재방문을 유도하거나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최선의 방안을 제공해 주었다.


POS 시스템인건비 자재비외식 관리 방법


(5) 정확한 POS 시스템 = 집계 시스템의 필요


그동안 자영업자들은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해서 『현금 매출 누락』을 자행하였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사업자의 현금매출을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 현금영수증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소득 누락에 대한 조작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자영업자들은 매장 운영을 위한 세무 회계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POS System은 이러한 현금영수증 발생분에 대한 정확한 집계와 세무 처리용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하는 역할을 도와준다.


또한 신용 카드 사용에 따른 매입사별 집계와 신용카드 수수료에 대한 자동 계산이 가능하므로, 일일이 신용카드 결제계좌를 조회하지 않아도 신용카드 매출에 대한 관리 업무를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매장에서 신용카드 및 현금 영수증 계산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도 기존 카드 조회기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월등히 빠르기 때문에, 고객 집중시간 중 카운터에 손님이 몰리는 적체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포스 시스템이란? 포스 프로그램 필요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