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2009 개정 교육과정과 통합 교과서, 임명장 (전두환)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과 통합 교과서, 임명장 (전두환)


제7차 교육과정 시기(2000~2008)


교육과정의 성격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 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추구하는 인간상


-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 체제를 도입한다.

-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한다.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 교육 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교육목표


- 초등학교 :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

- 중학교 :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 고등학교 :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능력과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1990 지리부도 개정 교육과정지리부도

지리부도 地理附圖 (1990)


2007 개정교육과정(2009~ )


개정배경


- 제7차 교육과정 개정 이후 사회와 문화의 변화를 반영한 교육 내용 및 내용 체제 개편 필요

- 과학과 역사교육의 강화 등 국가와 사회의 요구 반영 필요

- 현행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와 교과 교육 내용의 개선 필요

- 주5일 수업제 월 2회 실시에 따른 수업 시수 일부 조정 필요


주요 개정 내용


단위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권 확대


국가와 사회의 요구사항 반영

- 정부 부처, 관계 기관 등 각계각층의 교육과정 반영 요구 확대

- 과학교육 강화

  : 무한경쟁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학적 기초 소양 교육 필요

- 역사교육 강화

  : 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대한 능동적 대처,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역사 교육


편제와 시간배당 기준 조정

- 수업일수 : 연간 220일의 1/10의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감축 운영

- 수업 시수 : 연간 34시간(주당 1시간) 범위 내에서 감축 운영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수업으로 전환

- 개념 : 단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단위 학교에서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방법 및 내용의 심도를 달리 처방하는 수업

- 기존의 교과서와 연계한 수준별 보조 교과서를 개발하여 보급(수학입힘책, 학습활동책)

교과 교육내용 개선

- 학습내용 양과 난이도의 적정화, 학년간/학교급간/교과목 간 교육내용 연계 및 중복 해소


진로교육 강화

-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에서 생에 단계별 체계적인 진로교육 실시


논술교육 강화

체육, 음악, 미술 평가방법 개선 반영


개정 교육과정 과학 실험관찰과학 실험관찰

과학, 실험관찰 5-2, 2013년 교육부


개정 교육과정 컴퓨터와 생활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와 생활 5, 6, 2013년 대전광역시교육청


2009 개정 교육과정 (2011 ~ )


개정 배경

- 단위학교 차원에서 유연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부담 경감 및 학교교육 정상화 도모


개정 내용

- 글로벌 창의 인재 육성 : 세계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 미래 대비 교육정책 방향 : 유연하고 창의적인 학교 교육 실현으로 공교육 정상화,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해소


개정 교육과정 봄 여름 가을 겨울 1948년겨울

통합교과 가을, 겨울, 2014년 교육부


개정 교육과정 가정과 학교 문교부가정과 학교

초등생활과 가정과 학교, 1947년 문교부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수학교과서

고등 수학 1, 2004년, 교육인적자원부


개정 교육과정 교원자격증 문교부장관교원자격증 1968년

교원 자격증, 1948년, 문교부


개정 교육과정 전두환 국민학교장 유재기교장 임명장, 1982년

교장 임명장, 1982년


개정 교육과정 학급경영록 대전학급경영록

6학년 학급경영록, 1978년, 대전 자양 초등학교


개정 교육과정 신흥 초등학교 학급경영록대전 신흥 초등학교

5학년 학급경영록, 1961년, 대전 신흥 초등학교 교사 김관도 (기증)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과 통합 교과서, 임명장 (전두환)

출처 : 대전 교육 역사 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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