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으로 진출한 강남 사족, 호족들과 육손 손자 육기 육운 [11화]

중원으로 진출한 강남 사족, 호족들과 육손 손자 육기 육운 [11화]


한편으론, 변방으로 취급받던 강남 사족들의 중원 진출도 빈번했다.


중원은 중국의 중심이고 아직 발전이 더뎠던 강남의 사족들은 낙양과 장안을 중심으로 한 관중 사대부들의 무시를 받기 일쑤였다. 당시 『중원으로 이주』한 강남 사족을 대표하는 이가 육손의 손자이며 육항의 아들이었던 육기, 육운 형제였다.




육손 오나라 육기 육운 할아버지[육손 오나라] 육기 육운 할아버지



오나라가 멸망하자 사공 장화는 명망이 높던 저도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다.


"이륙(육기, 육운)은 용이 강한江漢에서 뛰어오른 것 같고, 언선(고영)은 봉이 조양朝陽에서 우는 것 같았소."


그럼에도 중원 명문가들은 강남 사족들을 쉽게 인정하지 않았다. 육기가 처음 낙양에 갔을 때 장화에게 자신이 앞으로 인사하러 가야 할 곳을 물었는데 유보가 그중 한 사람이었다. 육기가 유보를 찾아갔을 때는 유보는 복상 중이었다.


유보는 육기와 인사를 나누고선 이렇게 물었다.


"동오에는 목이 긴 호로박이 생산된다던데, 그대는 그 씨를 가지고 왔는고?"

또, 한번은 육기가 왕제의 집을 방문했는데, 왕제는 몇 말의 양락(소나 양의 젖으로 만든, 요구르트 같은 것)을 놓아두고 그것을 가리키며 육기에게 물었다.


"그대의 고향인 강동에서는 무엇이 이것에 필적할 만하오?"


"천리호의 순채국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 거르지 않고 있어서 간을 치지는 않았습니다."



육운. 육손의 손자, 육항의 아들육운. 육손의 손자, 육항의 아들



또, 이후에 성도왕 사마영의 책사로 활약하는 노지는 여럿이 있는 자리에서 육기에게 물었다.


"육손과 육항은 그대와 어떤 관계요?"

"그대와 노육(노지의 조부), 노정(노지의 부친)의 관계와 마찬가지요."


  • 육운은 문을 나서자 형에게 말했다.


"왜 그런 얘기를 한 겁니까? 그의 얼굴을 보니 어쩌면 알지 못하고 있던 것 같던데요."


"우리 아버지와 할아버지의 명성은 천하에 알려져 있는데 어찌 모를 리가 있단 말인가? 귀신 자식 같은 자 같은 것이 일부러 그런 흉내를 냈던 것이야."


이처럼 강남에서 올라온 강남 명족 육씨 형제를 무시하는 일이 빈번했다. 권문세족의 문을 들락거리고, 가밀과 좋은 관계를 맺어 뜻을 이루려 했으나 조롱을 받았다. 그런데도 이들을 아끼는 『장화』와 같은 인물 때문에 점차 명성을 높여갈 수 있었다.



육기. 육손의 손자, 육항의 아들육기. 육손의 손자, 육항의 아들


한번은 육운陸雲(자는 사룡士龍)이 사도 장화가 마련한 자리에서 순은筍隱(자는 명학鳴鶴)과 처음 만났다. 장화는 두 사람에게 담론을 시키려고 했기에 평범한 말은 사용하지 말라고 했다. 육사룡이 먼저 말을 했다.


"구름 사이雲間의 육사룡입니다."


"태양 아래日下의 순명학입니다."


"이미 푸른 구름이 걷히고 흰 꿩이 보이는데도 어찌하여 당신의 활시위를 당기어 화살을 걸치지 않는 것이오?"


"원래는 구름 사이의 건장한 용龍인 줄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산야의 사슴인지라 사냥감은 약하고 활은 강하기 때문에 발사를 늦추었던 것이오."


서로의 이름으로 장난을 친 것이나 다름이 없었지만, 당시 장화, 순은, 육운은 서로 크게 웃었으며 친분을 다졌다.



강남 호족 육기 육손강남 호족 육기 육손




또한, 강남에서 이동한 채홍은 "자사 주준에게 주는 글"에서 강남의 명사에 대해 언급을 하였는데, 이 글을 통해 강남 사족들이 중국의 중심으로 매우 많이 이동했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어느 날, 천자를 모시고 앉아 있을 때, 화제가 오 당의 명사들에게 미치자 나에게 친히 하문하시었습니다. 뜻밖의 명령인지라 그때는 사양하고 대답을 못 했습니다만 그 이름과 행장을 조목조목 열거하라는 칙명이 내렸기에 물러나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이에 알고 있는 바를 적습니다.


 오전吳展

 충직함은 잘못을 바로잡을 만하고 청렴함은 풍속을 쇄신하기에 충분하며... 태평성대의 걸출한 인재입니다.

 주탄朱誕

 진실로 백성을 다스리는 지극한 품덕을 지녔고, 공평한 인선을 행하는 높은 명망을 지녔습니다.

 엄은嚴隱

 타고난 기품이 청순하며, 사려가 깊고 도량이 큽니다. ... 그윽한 계곡에서 노니는 흰 망아지입니다.

 장전張鴫

 타고난 성품이 강인하고 총명하며 뜻과 행동이 청명하여 혼란한 가운데에 있으면서 전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5호16국시대. 이민족들의 생활 영역5호16국시대. 이민족들의 생활 영역



화북의 넓은 농경지와 높은 생산량은 야심많은 이들이 뜻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국가를 건립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강남에서 올라온 새로운 『중원의 지식인』들은 야심을 이루기 위해 권력자들과의 교분을 쌓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반면, 이들에게 많은 조세를 내줘야 했던 백성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이런 시대가 바로 5호 16국 시대였다. 5호 16국은 이런 화북을 중심으로 벌어진 북조의 역사다. 실질적인 남북조 시대는 북위가 화북을 통일한 뒤의 이야기이다. 당분간은 북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중원으로 진출한 강남 사족, 호족들과 육손 손자 육기 육운 [11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