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C++ WinAPI 기초

MFC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C++ WinAPI 기초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나라는 C++에 대한 오해가 조금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문제겠지만요. 우리나라 사람들(개발자 포함)은 C++ 이라고 하면 뭐든 MFC를 떠올립니다. 굳이 MFC를 모르더라도 C++ 이야기를 하면 일단 MFC 많이 생각하죠.



mfc 프로그래머 C++ apiVisual C++ MFC 프로그래밍, 비주얼스튜디오 문제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C++ 공부하겠다는 분들이 MFC 책을 펼쳐요. 왜죠? 대체 무슨 이유로?


요즘 UI가 들어가는 프로그램 MFC로 만드나요? 안 만들어요. 프로그래머들이 MFC를 안 써요.


UI가 필요하면 엔진만 C++로 구성하고 껍데기는 C#으로 만드는 게 추세입니다. C++은 퍼포먼스가 좋으니까요. 만약 이기종 호환이 필요하다면 Qt도 많이 쓰죠. 거기에 파이썬까지 더하면 MFC는 낄 자리가 없습니다. 공식적으로 1999년에 MFC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원을 끊었어요.

근데 요즘에 C++ 공부하겠다고 MFC 책을 펼치는 분들은 실수하는 겁니다. 차라리 순수 C++ 다루는 책을 보세요. C++ 프로그래머들 MFC 책 안 봐요. MFC 공부하겠다고 윈도우 부터 시작해 스레드에 도구 상자 펼쳐서 하나하나 코딩하는 거 ... 잘못된 공부 방법입니다. 


C++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므로 객체지향을 먼저 공부해야 합니다. MFC는 라이브러리 모음으로 MS에서 정한 틀 안에서 코딩해야 합니다.


다이얼로그 초기화, 버튼 이벤트, 윈도우 메시지 등 예전에는 이해하고 잘 써먹으면 똑똑하다는 소리 듣지만, 요즘엔 거기까지 신경 쓸 필요가 없어요. 이런 이야기 하면 겉만 알고 원리는 모른다며 반박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원리를 이해하는 것과 원리를 응용하는 건 다른 문제입니다.



MFC 공부 C++ 차이Visual C++ MFC 프로그래밍, 비주얼스튜디오 문제



더군다나 회사에선 이윤 창출을 해야 합니다. 언어가 발전하고 툴이 발전하며 개발자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 생깁니다. 반대로 언어와 툴이 발전하면서 개발자가 새롭게 신경 쓸 부분이 추가됩니다. 일장일단이죠. 프로그래머가 배워야 할 부분이 시대별로 다르다는 겁니다.


  • 그렇다면, 옛날에 신경 쓸 부분을 공부할 것인가?
  • 요즘 추가된 신경 쓸 부분을 공부할 것인가?
  • 고민되나요?


mfc api c++ 공부 스터디Visual C++ MFC 프로그래밍, 비주얼스튜디오 문제



당연히 요즘 추가된 신경 쓸 부분을 공부해야죠. 1999년에 지원 끊긴 MFC를 왜 먼저 공부합니까? 컨테이너 개념만 있고, 지원하지 않던 시기에 MFC 개발자는 컨테이너 응용 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없었어요.


요즘은 고민해야죠. 가령, 전화번호부를 구현하는데, Map이 좋을까, Vector가 좋을까 고민해야 합니다. 90년대 개발자가 고민하던 것과 요즘 개발자가 고민할 내용이 다릅니다. 당연히 MFC 책부터 펼쳐서 공부하면 90년대 개발자가 고민하던 내용이나 2018년에 읽게 되겠죠.


이게 과연 생산적인 일이냐는 겁니다.

어차피 하늘에서 뚝 떨어진 기술은 없습니다. MFC가 생기고 MFC가 발전하며 C++ 프로그래밍 언어도 발전했습니다. 당연히 옛것을 알고 요즘 것을 익히는 것은 좋습니다. 이 자체가 잘못된 건 아닙니다. 하지만, 공부를 시작할 때 90년대에 머문 MFC 책부터 펼치고 공부하는 건 잘못됐다는 겁니다.


그 시간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책과 순수 C++ 책을 펼쳐서 공부하세요. MFC는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될 경우에 익혀서 쓰면 됩니다. 그러면 돼요.




그래도 MFC를 공부해야겠다면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MFC 프로그래밍은 단순히 User와 GDI 서비스를 적절하게 클래스 라이브러리로 만든 것입니다. 오히려 숙련된 C++ 프로그래머와 능숙한 Win32 API 프로그래머를 위한 것입니다.



mfc 장점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C++ MFC 프로그래밍, 비주얼스튜디오 문제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C++ 공부를 먼저하고 MFC를 다뤄도 됩니다. 윈도우 생성 과정을 이해 못 한다고 C++ 다루지 못하는 거 아닙니다. 하지만 윈도우 생성 과정을 이해해야 MFC를 다룰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C++ 지식이 기본으로 깔려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MFC는 일부 라이브러리를 모은 것이라 C++ 개발자가 다룰 수 있는 범위는 제한적입니다. 괜히 C#으로 UI를 만들고 C++로 엔진 구현하는 회사가 존재하는 게 아니란 뜻이죠.




MFC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C++ 공부를 먼저 하세요. MFC로 신규 프로젝트 진행하는 회사도 이젠 찾아보기 힘듭니다. MFC는 일부 업종과 10년 가까운 오랜 세월 서비스되는 솔루션을 제외하곤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요즘 윈도우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면 C#을 먼저 떠올립니다.



mfc c++ 공부 차이Visual C++ MFC 프로그래밍, 비주얼스튜디오 문제


학교에서 코볼을 배우던 시기가 있었고, MFC를 배우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건 옛날이야기죠. 아직도 MFC를 가르치는 교수가 있다면 저는 강력하게 자격 미달이라고 외치고 싶습니다. 요즘에 MFC를 배우는 건 코볼 배우는 거랑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까.


프로그래머가 배워야 할 언어와 툴은 시대별로 다릅니다.




이 부분 때문에 아는 동생이랑 논쟁을 벌인 적도 있습니다.


MFC 개발자를 너무 무시하길래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했으나, 전체 맥락은 공감이 가더군요. MFC 아니면 일 안 하겠다고 회사 일 자체를 드롭시키던 무식한 인간이랑 일해본 경험이 있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mfc 프로그래밍 시작Visual C++ MFC 프로그래밍, 비주얼스튜디오 문제



요는 이것입니다.


  1. C언어 개발자, C++ 개발자, MFC 개발자는 나눠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2. 비주얼 스튜디오 2008에서 MFC 개발하는 사람을 C++ 개발자라 부를 수 있을까
  3. 그냥 MFC 개발자다
  4. VS2008에서 사용하는 C++ 표준이라고 해봐야 옛날 고전 문법 정도가 전부다
  5. C++ 지식이 있으니 MFC를 다루겠지만, MFC 영역에만 갇혀 있을 뿐입니다
  6. 좋게 이야기하면 C++ 개발자지만, 나쁘게 이야기하면 MFC밖에 안 다뤄봤다
  7. C++ 개발자라 하기엔 뭔가 부족한 느낌이다


글쎄요. 저는 판단이 잘 안 서네요.


  • 이런 논리라면 매번 언어를 새로 바꿔서 솔루션을 다시 제작해야 한다는 소린데,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 근데, 그렇지 않다면 고인 물이 되잖아요? 고인 물이 되면 갈라파고스처럼 고립될 뿐이겠죠?
  • 프로그래머는 계속 공부해야 하는데 대체 뭘 공부해야 할까요?


글쎄요.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저는 아직도 정답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결론은 C++ 공부하는 분들 제발 MFC책 부터 펼치지 마세요. 요즘 그걸로 프로젝트 진행하는 회사 거의 없어요. C++ 공부하면 나중에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MFC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C++ WinAPI 기초



댓글(23)

  • gui어려워요
    2019.02.19 19:56

    그렇다면 2019년 현 시점에서도 winapi는 공부할만한 주제인가요? 그리고 질문 하나 더 드리면, windows에서 c#만으로도 커스터마이징한 프레임(타이틀 바, 버튼 등) GUI 제작이 가능한가요?

    -----

    김상형님 저의 winapi 책을 소장하고 있지만 공부할 엄두는 안나네요. 20년 전에 나온 책이 현 시점에서 최선의 책이라는 점에서도 사람들이 winapi를 학습하지 않는 것인가라는 의문도 들고요.

    • 2019.02.19 20:58 신고

      이게 참 어려운 질문이고 대답하는 사람도 신중해야 하는데요.

      신입 기준으로 공부 순서를 보면 당장 winapi를 배울 필요가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기초 문법과 응용을 키우고 세부 내용을 다뤄야 하는데, 응용력 키우기전에 세부 내용 공부하는 게 과연 효율적일까 싶어요.

      물론, 공부하는 것도 좋긴 한데 순서를 뒤로 미루자는 거죠.

      그리고 c#은 gui 제작이 되게 편합니다. 타이틀 바, 버튼 등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구현됩니다. 그래서 fa 반도체 분야에선 mfc -> c#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결론적으로 아예 처음이라면 winapi 보단 기초 문법과 응용력 키우는 문제를 풀어보세요. 그 다음에 api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 웅웅
    2020.08.02 16:10

    그럼 요즘 회사에서는 Qt를 자주쓰나요? 응용프로그래밍을 위한 요즘 쓰이는 프레임워크는 무엇인가요??

  • 2020.08.13 23:26

    비밀댓글입니다

    • 2020.08.17 10:46 신고

      특정 언어를 판다는 의미보단 전반적인 프로그래밍 지식과 기반을 쌓는다는 식으로 접근하는 게 좋아요.

      프로그램도 혼자서 만든다면 깊이있는 부분보단 다양한 부분으로 나가는 게 좋고, 이제 시작하신다면 CS보단 웹이 전망 좋습니다.

      웹 중에서도 최근엔 프론트엔드가 각광 받고 있죠. 파이썬도 전망 좋고요.

      결론적으로 MFC에 시간 쏟기보단 다른 언어를 공부하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 2020.09.29 19:52

    비밀댓글입니다

    • 2020.09.29 22:34 신고

      전 요즘 vue.js 비롯해서 자바스크립트 공부 중이고, 현업에서 사용 중입니다.

      c++ ... 글쎄요. 제가 c++ 책도 냈지만 그다지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고인물이예요..... ㅠㅠ

      파이썬을 하세요 .... ㅠ

  • ㅈㄴㄱㄴ
    2021.01.20 19:05

    현직 MFC개발자입니다.
    1. c++ 이면 MFC를 떠올리는가?
    -> 그런 사람 1명도 없음. 나도 회사 와서 MFC란 걸 처음 알았고 학교에서는 c++ 배웠음
    2. MFC, 회사에서 진짜 안 쓰는가?
    -> FA분야에서는 잘만 씀.
    3. MFC 지원이 1999년에 끊겼는가?
    -> 사람은 믿는 것만 보임. VS2015까지 VS기본옵션이었고, VS2017까지 제대로 버젼업 되었음
    4. VS버젼 바뀔 때마다 새로 짜야 하는가?
    -> 현재 회사에서 VS2013 쓰고 있음.
    -> VS마이그레이션하면서 한 줄도 안 바꾼 적도 있고, 높은 버젼으로 옮기는 건 문제가 '전혀 없다'.
    5. MFC는 90년대에 머물렀기에 vector, map이 없나?
    -> 글쓴이 스스로 c++을 MFC와 헷갈리는 것 같음
    -> MFC는 좁게 보면 GUI 툴임, vector나 map은 STL에 있고 인클루드해서 쓰면 됨
    -> MFC로도 모던 c++과 STL을 '당연히' 활용할 수 있음
    6. c++ 공부하면 MFC를 나중에 쉽게 익힐 수 있나?
    -> 공인중개사 자격증 따면 내부 인테리어 잘 할 수 있다는 격, 다른 분야라 보면 됨.

    글쓴이 요지는 알겠는데, 아닌 사실이 너무 많네요.
    (자바 진영에서 악의적으로 쓴 게 아닌지..? 농담이고요)
    글쓴이는 c++과 MFC를 같이 배워서 둘을 헷갈려하는 것 같네요.
    c++과 MFC는 따로 생각해야 되는 게 맞죠. MFC는 회사에서 배우세요.

    요새 학교교육은 뭘 가르칠지를 선택하는 게 힘들겠다싶네요.
    학교에서 매니지드 랭귀지보다는 c++을 가르치는 게 맞죠, c++ 독학하는 건 쉽지 않으니까.
    파이썬이나 c#은 집에서 혼자 해도 충분하죠.

    업계에서 GUI를 C#으로 갈아타는 추세는 맞습니다.
    MFC 개발 잘 하던 사람들은 C#으로 넘어가도 별 문제 없어요.
    회사 라이브러리나 상용LIB이나 이미 다 DLL화 되어 있고, 그래픽 툴만 바꾸면 돼서 할 것도 별로 없고요.

    요약) 학교에서 C++을 배우자. C#은 집에서 혼자 해도 된다.

    • 2021.02.13 12:58

      시대가 변해서 c++이라면 mfc 떠올리는 사람없죠. 그건 맞습니다.

      요즘 오래된 솔루션 보면 mfc로 작성된것 많아요. 10년이상 업계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한 회사 윈도우 솔루션은 거의 mfc라고 장담합나다. 그만큼 보편적이었으니까요. mfc가요.

      헌데 유독 장비회사에선 mfc를 많이 써요. c# 파이썬 qt 등 새로운 문법과 꾸준한 업데이트를 자랑하는 언어와 비교하자면 그저 최신툴에서 작업 가능하다는 옵션 따위만 추가되는 mfc는 많이 초라하죠.

      최신툴에서 작업 가능하다는 옵션 따위가 mfc만의 장점은 될 수 없습니다. 엑박이 하위 버전 미지원한다고 발표했다가 욕먹은 사례가 비단 게임계만의 문제는 아닐테죠.

      c#과는 다르게 툴을 올리거나 상위 윈도우에 적용하려면 예상할 수 없는 오류도 발생해요. 아무 문제없다는 말 믿지 않습니다. 스레드 이슈를 비롯해 외부 라이브러리 스택 오버플로 이슈 등 이미 알련진 것만 해도 많은걸요. 그 수많은 이슈를 하나도 못 봤다?? 못 믿어요.

      정말 그리 생각한다면 저로선 경험부족을 지적하고 싶네요.

      그리고 컨테이너 쓰려면 mfc에서도 쓸 수 있죠. 다만 mfc에서 지원하는 cstring과 string호환은 꼭 맞춰주셔야 합니다. mfc에서 컨테이너 쓰면서 사소한거 하나둘 잡다보면 관리 포인트가 늘어서 엄청 귀찮아요. 단순히 컨테이너 못 쓰느냐를 포함해 관리 측면도 봐야죠.

      마지막으로 c++공부하면 mfc쉬워요. 오히려 극악의 ui ... ... 화 많이 나죠. mfc가 뭐라고 다른 분야라 하시는지 도통 이해를 못 하겠군요.

      님은 글을 당장 된다 안 된다라는 식으로 적으시는데 된다는건 회사에서 당연한 거고요. 되더라도 퍼포먼스 좋고 손 덜 가는 걸 찾고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엔 요즘 시대에 mfc는 절대 비추천. 단순 웹기반 업데이터 만드는것만해도 mfc는 상대적으로 비효율 적입니다.


      c++ 파이썬 c# 자바스크립트 모두 요즘은 독학 가능합니다. 독학 못 하는 게 없는 시대죠. 공뭔 시험 같은 특수한 케이스 제외하고요.

      그러나, mfc를 요즘에 배운다? 비추. 그 시간에 코틀린 파이썬 c# 자바스크립트 배우는게 좋죠.

      반도체 장비회사.... 그리고 mfc..... 20대라면 더더욱 비추.

    • 2021.02.13 13:04

      fa에서 잘만 씀을 거꾸로 이야기하면 거기서만 쓰는 고립된 외톨이 언어란 뜻입니다. 다른 표현을 고민하는 게 좋겠군요.

    • 2021.02.21 20:34

      mfc 레거시 땜빵만 하시나봐요. 잘만쓴다는 거 보니

    • 2021.02.24 20:34 신고

      레거시 땜빵 뿐만 아니라 신규 프로젝트도 MFC로 합니다. 그게 현실입니다.

  • YJH
    2021.04.02 15:34

    요즘 누가 윈도우 프로그래밍 하는데 mfc로 합니까? ㅋㅋ mfc프로그래머들은 자부심이 있어서 mfc 쉴드 치겠지만 C#이 GUI디자인도 용이하고 미우스로 몇번 클릭만 하면 금방 윈도우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습니다. 근데 mfc?? 끽해야 대화상자에서나 ui디자인 가능하고 이 기능 조차도 굉장히 애매하죠? 이미 MS에서도 mfc지원 끊었습니다. 자바가 워낙 강세여서 MS에서도 다른거 다 포기하고 닷넷프레임워크로 승부수 보고 있고요.. mfc프로그래머 요즘 신입 안뽑아요.. 전혀 가망이 없습니다

    • 2021.04.04 11:59 신고

      바로 위에 MFC 쉴드 열심히 치려고 장문의 글을 남긴 분 있잖아요. 쉴드인지 아니면 현실도피인진 모르겠으나 암튼 그러합니다.

  • 123
    2021.04.17 14:54

    C++로 라이브러리를 하두 많이 만들어서 윈도우 xp 이하에서만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지금도 FA에서 쓴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정말 고집과 아집이 무섭습니다..

    • 2021.04.17 14:59 신고

      완전 고인물인 분야가 몇 개 있는데 그중에서 FA 이쪽은 좀 심각하다고 생각해요. 규모가 있는 업체는 좀 나은데 나머진 좀.... 암담하죠.

      기존 레거시가 매출도 잘 올려주고 안정적으로 10년이나 넘게 돌아가면 MFC건 뭐건 굳이 건드릴 필요는 없어요. 누구나 공감할 겁니다. 당연히 mfc로 작업해야죠. 이미 검증이 끝난 아주 훌륭한 솔루션입니다.

      문제는 신규 프로젝트까지 mfc로 진행하는 고인물 of 고인물 회사인데요. 변화 자체를 거부하는 회사가 fa에 많아요. 제가 겪어 보기도 했는데 진짜 욕나옵니다.

      신기술 배우는 거에 거부감 갖고 무작정 반대하는 4050있어요. 그런 고인물이 fa 분야 망치고 있습니다. 현재진행형.

  • 111
    2021.07.29 06:38

    현직 FA개발자입니다.
    정확히는 영상처리 쪽으로 진로를 결정하고 나아가고 있죠.
    MFC와 C#이라...
    개인 프로젝트로 영상처리툴을 MFC로 1차버전 만들었다가 현재는 WPF + C++DLL로 구성해서 진행하고 있긴한데, 개발툴로서 MFC는 나름 훌륭합니다.
    (물론 신규 장비프로그램은 WPF로 하자고 적극 나서구요.)
    C# + C++이라고 하셨지만 개발툴(영상처리 알고리즘 검증 및 테스트를 위한 툴)은 MFC가 더 나을수도 있다는 게 요즘 생각입니다.
    껍데기만 C#, 내부는 C++은 신규 납품하는 프로젝트에선 괜찮지만 코드를 빈번히 수정하는 개발툴에서는 UI공수가 줄어도 C# - C++ 인터페이스에 공수가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물론 그를 위한 설계부터 잘했어야한다고하면 할말은 없습니다만, 초기 개발때 '이정도면 넉넉하겠지'하고 잡아놓은 구조체같은경우는 개발된 알고리즘 붙이다보면 더 큰 데이터를 주고받아야할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껍데기는 미려한 WPF, 실제 알고리즘, 영상처리는 C++로 하고있는 개발자이지만 MFC도 나름 쓸모있는곳은 있는거 같습니다. (신규 프로젝트 MFC는 반대!!)

    ※ 위에분이 말씀하신 MFC개발자가 C# Winform넘어가는건 쉽다라는말은 동의하지만 WPF는.... 좀 많이 다릅니다 ㅋㅋ

  • 12334
    2021.08.05 11:12

    MFC를 먼저 공부하고 원한다면 좀더 디테일하게 언어 자체에 대한 연구를 하는게 순서입니다.

    왜냐구요?

    회사 입사하면 업무를 처음에 뭐부터 시키는지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 22222
    2021.08.05 11:23

    젊은 개발자 분들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새로운거 이쁘고 쉽고 좋아보이죠. 기존에 만들어논거보면 촌스럽죠.
    내가 새로운거 배웠으니 멋진걸로 확 갈아엎고 싶겠죠.

    그러나 업무라는건 신뢰성이 제일 중요한겁니다. 멋지고 쉽고는 그 다음이죠.
    MFC가 구려보이죠? 그래서 C#으로 갈아엎어 보셨나요? 해보신분들은 깨달으실겁니다.
    아 C#이 생각보다 아니다 싶은 부분도 생길거에요.
    문제 생기고 욕먹고 노가다로 고치면서 생각이 바뀌실 수도 있습니다.

    오래된 기술에 대한 존경심(?)을 갖으셔야 합니다.
    님들이 서있는 지금 자리가 그 기반위에 있는 것이거든요.










    • 2021.08.05 13:44 신고

      뭐든 하늘에서 뚝딱 떨어지는 기술은 없습니다. 동의합니다. 기존 기술 기반하에 신기술이 만들어지죠.

      다만, 본문이랑 댓글이 조금 다르게 엇나가긴 했는데, 신구 조화가 저는 참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의욕만 앞서서 기존 소스 고치려 드는 거? 그 자체는 좋다고 생각해요. 다만, 업무 이해와 소스 구성을 이해하지 못한채 시도하는 건 어리석은 짓입니다. 반대로, 레거시 시스템 가만 놔두는 것도 경력자로선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시대가 변함에 따라 신기술을 의욕적으로 쫓을 순 없겠지만, 그래도 일정 부분 대체하려는 의지와 행동을 보이는 게 나이 많고 경력 많은 개발자의 역할이라고도 생각해요.

      대부분 회사들은 상식적으로 일하죠.

  • 2323232
    2021.08.22 02:05

    상식적으로 일하는게 맞아요.
    경력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상식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안바꾸고 있는건 다 이유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젊은 개발자들이 그런 부분을 이해못하고 의욕만 앞서서 문제를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장비회사가 왜 아직도 오래된 MFC를 쓰냐구요? 그것도 한두 회사가 아니고 여러 회사가?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장비회사는 신기술을 유행처럼 쓰면 망하는 업종이에요.
    신기술을 쓴다는게 어떤 메리트도 가져다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겁니다. 한마디로 필요가 없는거에요.
    아주 조심스럽게 검증이 끝난 기술을 도입하고, 그나마 안바꾸는게 더 나은 경우도 많아요.

    • 2021.08.22 14:11 신고

      극단적 표현은 지양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하나 때문에 극단적으로 치달은 느낌이라 많이 아쉽네요.

      기업 입장에선 정말 짜증날 정도로 정보 오픈 안 하고, 말 없이 왔다갔다 하며 합격 불합격 통보하는 대기업 담당자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요. 알아요.

      그나마 제조업 중에선 장비 업체 마진율이 조금이라도 높아 사장님들이 그거 기대하고 사업 진행하는 케이스도 많고요. 이것도 알아요.

      그러다 보니 검증되지 않은 프로그램으로 장비 제어하는 거 매우 부담스럽죠. 이것도 압니다.

      신기술 유행처럼 쓰면 망하는 업종 맞아요. 일단 대기업에서 안정적인 상황에 새로운 걸 도입한다는 말 자체를 별로 안 좋아하거든요. 라인 잠깐 멈춰도 손해가 막심한데 리스크를 굳이 안고 갈 필요가 없거든요.

      이것도 알아요.

      문제는 이후입니다.

      회사에선 고인물 of 고인물이 되어버린 장비 업체에 신규 인력을 끌어 들여야 하는데, 요즘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등 웹기반으로 공부했던 20대 젊은 사람들 mfc 쳐다도 안 봅니다. c++ 조차도 유입이 적은걸요.

      그리고 언제까지 50대가 라인 방진복 입고 들어가서 일할 수도 없는 노릇이죠. 나이 많은 실무자 대기업 담당자도 부담스러워해요.

      여기서 조율이 필요해요.

      장비 하나만 바라보고 사업하는 거 아니 잖아요. 인력의 흐름도 중요한데, 이러려면 기업, 특히 경력자들의 마음 가짐이 중요한 겁니다.

      변화를 줘야죠.

      업무상 애로사항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러나, 언제까지 40대가 40대는 아니잖습니까.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선 옳고 그름을 떠나 기업 관계자들이 고민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저야 극단적으로 mfc 이외엔 모두 거부한다는 멍청한 팀장급 차장놈 하나 때문에 스트레스 받다가 반도체 FA 분야를 아예 떠나긴 했습니다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잖아요. 개차반으로 일하는 놈들이나 벽 쌓고 지만 알며 일하는 겁니다.

      변화가 필요해요.

      대학생들 웹, 앱 공부하지 mfc를 공부하겠습니까. 설령 공부한다 한들, mfc를 업으로 삼으려는 비율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서로 아쉬운 점만 이야기하면 끝이 없죠.

      그러는 사이 반도체FA 분야는 여기저기서 취업하면 안 되는 분야로 유명해졌지 나아진 게 뭐냐는 겁니다.

      최소한 신규 프로젝트나 신사업은 언어를 바꿔서 진행해야 합니다. 기존 솔루션은 유지보수 수준으로 유지하되 mfc 아니면 안 된다는 멍청한(보수적X) 생각은 버려야죠.

      제가 FA 분야 3년 반 경험했지만, 멍청하게(보수적X) 언어 고집하는 바보 경력자들 많이 봐왔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그 바닥 망치는 거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