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광복 후 우리나라 대한민국 교육 (한밭교육박물관)

815 광복 후 우리나라 대한민국 교육 (한밭교육박물관)

 

815 광복 후 우리나라 대한민국 교육 (한밭교육박물관)
대전 여행을 간다면 꼭 들러봐야할 박물관입니다. 한밭교육박물관, 대전 여행에 좋은 코스로 우리나라 교육사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방 직후 교육계는 일제 잔재의 청산과 함께, 부족한 학교를 짓고 교사를 양성하는 등 우리나라 교육 회복에 힘썼다. 특히 잃어버렸던 우리말을 교육으로 되찾기 위해 매진하였다.

 

1946년 교수 요목을 제정하여 교육과정(교수 요목 시기 1946~1955)을 운영하게 되었다. 815 광복 이후 교수 요목의 특색은 교과 지도내용의 상세화, 분과 주의 채택과 체계적 지도를 통한 지력 배양, 홍익인간의 이념에 의한 애국애족 교육과 일제 잔재의 제거 등을 들 수 있다.

 

 

815 광복과 교육

 

미 군정(1945.9.9~1948.8.15)은 우리나라의 교육 실정에 어두웠기 때문에 교육 자문기관은 조선교육위원회(The Korean Committee on Education)와 조선교육심의회(Korean Committee on Educational Planning)를 구성하였다.

 

조선교육심의회는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을 홍익인간의 건국 이상을 바탕으로 한 민주국가의 공민 양성으로 하였고, 수업연한은 국민학교 6년, 중학교 6년(초급 중학 3년, 고급 중학 3년), 대학 4년으로 하였다.

 

해방 직후의 교과서는 학교용 교과서 편찬보다 전 국민에게 한글을 가르칠 국민 대상 교과서 발간이 시급하였다. 이에 따라 1945년 11월에 최초의 국어 교과서인 한글 첫걸음이 출판되었다.

 

최초의 국어교과서 한글첫걸음

 

최초의 국어교과서 한글첫걸음

"The first step of learning Hangul"

[The first Korean language schoolbook]

 

815 광복 후, 이 시기 간행된 교과서는 초등학교용으로 국어독본, 공민, 음악, 습자, 지리, 국사, 중등학교용으로 국어 교본, 국사 등이 간행되었다.

 

국사교본 1946년, 진단학회 발행, 군정청 문교부

 

국사교본國史敎本

1946년, 진단학회 발행, 저자 군정청 문교부

 

초등 국어교본 1945년, 조선어학회 발행

 

초등 국어 교본 상上

1945년, 조선어학회 발행

 

한글 첫걸음 1945년, 군정청 발행, 저자 학무국

 

한글 첫걸음

1945년, 군정청 발행, 저자 학무국

 
 

정부수립 초기의 교육

815 광복 이후, 정부 수립 후 1949년에 교육법이 제정되어 교육 기반이 확립되었다. 교육법에 의하면 모든 국민이 차별 없이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고, 이를 위해 학교를 설치하였다.

 

625 전쟁 때 노천 수업 모습

 

625 전쟁 때 노천 수업 모습

Open-air classes during the 1950-53 Korean War

 

625 전쟁 때는 노천에서 교과서 없이 교육이 진행되었고, 문교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시 생활과 전시독본을 발간하여 국민학교와 중학교에 제공하였다.

 

대전 삼성 공립 국민학교 한밭교육박물관

 

대전 삼성 공립 국민학교 [1949, 현 한밭 교육 박물관]

Daejeon Samsung Public Elementary School [the present Hanbat Museum of Education]

 

진잠 국민학교 졸업 사진

 

진잠 국민학교 졸업 사진 [1950]

Graduation Picture of Jinjam Elementary School

 

바둑이와 철수 (국어 1-1) 복원품

 

바둑이와 철수 (국어 1-1) 복원품

1948년, 문교부 발행 / 저자, 최초의 국정 국어 교과서

 

우리 집 우리 학교 1-1 문교부

 

우리 집 우리 학교 1-1

1952년, 문교부 발행 / 저자

 

셈본 1-2 문교부 1952년

 

셈본 1-2

1952년, 문교부 발행 / 저자

 

중등 국어 1 - 1 문교부 1952년

 

중등 국어 1 - 1

1952년, 문교부 발행 / 저자

 

중등학교 사회생활과 우리나라의 생활 (국사부분)

 

중등학교 사회생활과 우리나라의 생활 (국사 부분)

1952년, 심석호 발행, 문교부 검정 저자

 
 

815 광복 후, 1949년 교육법에 의한 각급 학교 운영 내용

 

국민학교 6년, 만 6~12세

- 국어의 이해와 사용

- 도의심, 책임감, 공덕심, 협동성진

- 자연 사물과 현상의 과학적 관찰 처리 능력

- 의식주와 직업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기능

- 음악, 미술, 문예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기능

- 보건생활에 대한 이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중학교 4년, 국민학교 졸업자 (1951년부터 3년)

- 중견 국민으로서 필요한 품성과 자질

- 사회에서 필요한 직업에 관한 지식과 기능

- 학교 내 자율적 활동을 조장, 공정한 비판력

 

고등학교 2~4년, 중학교 졸업자 (1950년부터 3년)

- 고등 보통교육과 전문교육

- 국가사회에 대한 이해와 건전한 비판력

- 개성에 맞는 장래의 진로를 결정

 

대학 4~6년, 고등학교 졸업자, 사범학교 졸업자

- 국가와 인류사회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하고 정치한 응용방법을 교수연구

- 지도적 인격을 도야

 

사범학교 2년, 중학교 졸업자

-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교원을 양성

- 국민교육의 이념과 그 실천방도를 체득

- 교육자로서의 확고한 신념과 견실한 사상

 

사범대학 2~4년, 사범학교 졸업자, 고등학교 졸업자

- 위와 같음

 

기술학교, 국민학교, 공민학교 졸업자

- 창조적 능력 계발, 전문적 기술 습득

- 국가사회의 산업과 무역 등의 실정에 신중한 관심

- 경제적 경영과 실무적 기획에 능숙

 

고등기술학교 1~3년, 기술학교, 중학교 졸업자

- 위와 같음

 

공민학교와 고등공민학교, 초등교육을 받지 못한 자

- 국어 해독

 

특수학교 3년, 장애 학생

- 장애 학생에게 국민학교, 중학교에 준한 교육과 그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유치원, 만 4세~국민학교 취학 전

- 건전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생활에 필요한 일상의 습관을 기르고 신체의 모든 기능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

- 음악, 유희, 회화, 수기 기타 방법에 의하여 창작적 표현에 대한 흥미

 

겨울공부용 전시부독본 4, 5, 6

 

겨울 공부용 전시부독본 4, 5, 6

1951년, 대한 교육연합회 발행

 

전시생활 2-2 문교부 교과서

 

전시 생활 2-2

1951년, 문교부 발행 / 저자

 

815 광복 후 우리나라 대한민국 교육 (한밭교육박물관)

ⓒ 출처 대전 한밭교육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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