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포트 NCS 필기 난이도 상승 = 독해 계산 자료해석 키워야 됨

2017 상반기 실제 NCS 필기시험에서 취업준비생들이 공통적으로 겪은 어려움 3가지를 위포트 NCS 사이트에서 정리했습니다. 발췌합니다.


1. 생소한 실무 용어와 표, 그래프 등장

취준생들에게 생소한 공기업 실제 업무에 활용되는 문서와 표, 그래프가 문제에 등장합니다. 아래 예시를 살펴볼게요.


다음 자료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전력거래소는 거래일의 수요를 예측하여 하루 전에 발전회사로부터 공급 가능한 용량을 입찰받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간대별 수요에 맞게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시장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즉, 필요한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발전비용이 최소가 되도록, 발전기의 운전조합과 출력을 결정하는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SMP(계통한계가격)

전력 시장에서 결정되는 전기의 가격은 경쟁 시장에서 일반상품의 가격이 수요와 공급의 균형점에서 결정되는 원리와 같습니다.


시장가격

현재 운영되고 있는 변동비반영시장(Cost based pool)에서는 석탄 화력, 원자력 발전기로 이루어진 기저 발전기와 그 외의 일반 발전기로 구분하여 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장 가격은 한계가격(BLMP/SMP)과 용량가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용량가격은 시간대별로 공급 가능한 용량을 입찰한 발전기에 대해 시간대별, 계절별로 미리 정해진 금액을 말합니다.


한계가격

각 시간대별로 필요한 전력수요를 맞추기 위해 가동한 발전원 중 비용이 가장 비싼 발전원의 비용이 한계가격이 됩니다.


기저발전기가 전력을 공급하는 기저시장의 시장가격이 기저한계가격(BLMP, Base Load Marginal Price)이 되고 그 외 일반발전기가 전력을 공급하는 일반시장의 시장가격이 계통한계가격(SMP, System Marginal Price)이 됩니다.


2. 문제 파악하기에도 부족한 시간

2016년 대비 눈에 띄게 길어진 문제 지문 길이! 긴 지문에 2~3문제를 동시에 묻는 세트형 문제도 다수 출제되어 문제 파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3. 체감난이도 상승

2016년 대비 대기업 인적성 유형 문제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PSAT 유형 문제가 출제되어 전반적인 난이도 상승했어요.

실제 코레일,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주요 공기업 시험 체감난이도는 대폭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응시생 중 상위 1~3%만 합격하는 NCS 필기시험을 통과하려면 '3가지 필기 합격전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1. 독해능력 - Skip & Scan 전략

길고 생소한 NCS형 지문을 다 읽지 않아도 정확하게 정답을 골라내는 전략입니다.


2. 계산능력 - 20가지 핵심 계산 꿀팁

아래 위포트 ncs 강의 영상에는 수포자도 실전에서 적용 가능한 시간 단축 문제 풀이법이 공개되었습니다.



3. 자료해석능력 3단계 전략 : Locating - Reading - Judging

복잡하고 까다로운 표, 그래프, 선택지에서 헤매지 않고 필요한 포인트만 찾아 빠르게 읽고 판단하는 3단계 전략입니다.





여기까지 위포트 NCS 이용해 시험 대비하는 방법 알아봤는데요.


위포트 NCS 여러 강사분들 중에서도 신헌 선생님이 좀 더 유명한 편입니다. 자료해석의 신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분을 통해 자료해석에 큰 도움을 받은 합격 수기 하나 읽어볼게요.


자료해석의 구세주, 신헌 선생님 감사합니다!


지역인재 이번에 '서울' 지역으로 응시했고, 자료 역대급 난이도라고 했던 올해(2017년) ... 자료해석은 87.5를 맞아 합격ㅠㅠ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 강의 충실히 따라가며 기본서 계속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서울지역 커트라인은 행시 커트라인과 비슷해서 공부할 때도 많이 부담스러웠는데 ... 쟁정한 학교 출신들 사이에 당당히 합격해서 정말 너무나 좋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 2017년 공기업 서울 지역인재 7급 합격생 -


물론 위포트 ncs에 실력 좋은 선생님 많습니다.

시험 대비 꼼꼼하게 잘하셔서 이 글을 읽는 모든 분 꼭 합격하셨으면 좋겠네요.


관련 글

위포트 ncs - 기본서로 코레일 등 공기업 취업준비하기

ncs 공부법 3가지 팁 - 효율적인 방법 및 스터디 준비

한전주식 시세 및 적자 원인 - 태양광 SMP 영향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