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분석기사 필기 실기 용어 정리 - 분석화학 pdf

오늘 소개할 자료는 화학분석기사 필기, 실기에 필요한 용어 정리 파일입니다.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일 2개는 글 맨 아래에 있으며, 화학분석기사 필기, 실기 시험 볼 때 알아둬야 할 분석화학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분광기기 관련한 용어 정리[클릭]는 이 글을 보시면 됩니다.

 

분석화학개론

어느 주어진 물체 또는 물질이 화학적으로 어떤 조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각각의 성분이 얼마나 존재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을 화학 분석(chemical analysis)이라고 합니다.

▶ 화학 분석의 대상, 즉 문제가 된 물체 중에서 시험에 공여되는 일부분을 시료 또는 검체 (sample)라고 합니다. 화학분석을 하려면 시료에 적절한 조작을 시행하여 그 구성 성분에 화학 반응을 일으켜, 그로 인해 나타나는 갖가지 물리적 현상을 관측합니다.

 

그 화학 반응을 충분히 진행시키고, 그때의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화학적 이론을 구명하고자 하는 학문체계를 분석 화학(analytical chemistry)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분석 화학은 물리 화학을 기초로 한 위에 무기 화학 및 유기 화학 등의 종합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매우 범위가 넓은 학문입니다.

 

화학 분석을 통하여 시료 중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종이 무엇인가, 즉 원소, 관능기, 원자단, 분자 등의 종류를 밝혀 내는 조작을 정성 분석(qualitative analysis)이라고 하고, 시료 중의 각 성분의 존재량을 결정하는 조작을 정량 분석(quantitative analysis)이라고 합니다.

정성분석 : 성분 검출 (detection)

정량분석 : 성분 정량 (determination)

분석 방법은 분석 기술의 진보에 따라 매우 다양해졌는데 이것을 여러 가지 관점에 따라 분류하면 앞에서 말한 정성 분석과 정량 분석으로 구별하는 외에 화학적 분석법, 물리적 분석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학분석기사 - 작업형 실기시험 예시]
[화학분석기사 - 작업형 실기시험 예시]

 

용어 정리

용어 정리 내용은 꽤 방대한 편인데요.

예를 들어 선 넓힘의 원인에 대해선,

※ 불확정성 효과

하나 또는 둘 모두의 전이 상태 수명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전이 시간에서 오차가 생기고 따라서 불확정성 원리에 의해 선 넓힘이 일어나기 때문에 스펙트럼 선은 항상 한정된 너비를 가진다.

※ 도플러 효과

빠르게 움직이는 원자에 의해 흡수되거나 방출되는 복사선의 파장은 원자의 움직임이 검출기 쪽을 향하는 경우 감소하고, 원자들이 검출기로부터 멀어지면 증가한다. 즉, 화학종이 검출기에 가까이 오거나 멀어지는 속도가 증가하면 도플러의 이동이 증가

 

용어 정리 파일에선 화학분석기사 필기, 실기에 필요한 용어를 위와 같이 정리해 두었습니다.

 

파일은 hwp, pdf 두 가지입니다. 분석화학개론은 pdf로도 볼 수 있는데요. hwp, pdf 파일 내용은 똑같으니 보기 편한 것을 골라 다운로드하여 보시면 됩니다.

 

분석화학개론.hwp
다운로드
분석화학개론.pdf
다운로드

 

화학분석기사 용어 정리 - 분광기기, 분광분석법.pdf
다운로드

 

 

위 자료 참고하시어 화학분석기사 실기, 필기 시험에서 좋은 점수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또한, 화학분석기사 실기 작업형과 관련해선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성안당 이러닝] New 화학분석기사 실기 작업형 / 이은부]

 

모든 분들 꼭 시험에 합격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