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반 차이] 승강기기능사 - 전기기능사 실기 터미널 단자


전기기능사 제어반이랑 승강기기능사 제어반이랑 다른 게 승강기 제어반 주회로에 튜브랑 Y형 터미널 단자를 끼워 압착해서 한다는 거에요.


전기기능사 자격증이 있으시니, 제어반은 쉽게 하실 텐데 추천 동영상으로 "승강기 기능사 실기(작업형) 타이머 회로-노의술 선생님"이랑 유튜브에 승강기기능사 실기팁 치면 장현호님 동영상이 여러 개 올라와 있는데 이렇게 보고하시면 쉽게 제어반을 하실 거에요.

도면은 승강기기능사 한 번에 합격하기 카페에 들어가셔서 승강기 Y-델타 운전 회로, 승강기 운전 제어회로, 승강기 정역 운전 회로 몇 장씩 출력하셔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2018년 3회 승강기 실기에 승강기 운전 제어회로가 나왔습니다.


여기에 정역 회로 추가 된 게 나온 것 같은데 4회차는 Y-델타 운전 회로가 나올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그리고 3회차 승강기 실기에 행거로라가 나와서 4회차 승강기기능사 실기에는 시험 추이에 의해 와이어로프 나올 가능성이 99%입니다. 보통 한해 와이어로프 3번, 행거로라(롤러) 1번 나오는데 현재 와이어로프 2번, 행거로라 1번 나왔거든요.


승강기기능사 실기 시 주의할 점이 Y-델타가 나올 경우 주회로 세 선이 모두 다른 선으로 연결되는데 이때 잘못된 결선으로 떨어지는 사람이 많으니 주회로 삑삑이로 몇 번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와이어로프 작업은 인터넷에 많은데요. 동영상에 빠진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에서 많이들 불합격합니다.


와이어로프 동영상 보시면 11CM나 10CM 정도에 전기 테이프를 감습니다. 거기에 빠진 게 그 위(전기 테이프 감은 곳)에 바인더 끈을 한번 묶어야 합니다. 이걸 안 하고 시험 시 제출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격증 시험 유의사항에 바인더 끈 사용 안 할시 실격으로 나올 겁니다.

바인더 끈을 하고 와이어로프를 감독관이 두드렸을 때 와이어로프가 빠지면 실격이라고 들었습니다. 들은 얘기라 정확하지는 않네요. 바인더 끈 처리 방법을 정확히 아시고 시험에 임하셔야 할 듯합니다. 인터넷에 많이 찾아봤는데 내용이 전무합니다. 시험 쳐본 사람만 알 것 같습니다.


제어반은 주회로에 Y형 터미널 단자 압착과 튜브를 넣는 게 추가된 것 말고는 전기기능사와 별다를 바 없습니다. 단 Y-델타회로에 세 선이 바뀌기 때문에 삑삑이로 검사만 잘하시면 별 무리 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Y형 터미널 단자 압착하는 연습은 꼭 하고 가시길. 자격증 시험을 치는 분들 대부분이 1시간 정도 남을 정도로 수월합니다.




관련 글

승강기기능사 실기 후기 및 자격증 독학 방법(다산에듀, 유튜브)

승강기기능사 실기 23개 예상 문제 도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