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 화공직 공무원 합격 수기 및 현실적인 9급 기술직 시험 준비

출처는 혜원국어 다음 카페입니다.

먼저 국어 과목에 대한 수기를 먼저 작성한 후에 화공직 공무원(기술직) 준비의 특성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노량진이나 수많은 선생님이 계시는데 선생님들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드백(?)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질문을 하면 정확히 답을 해 주시는가?도 중요하지만, 감성적인 교류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목적의식을 분명하게 그리고 여러 상담 및 문제점을 정확히 지적받는 동시에 편안하게 선생님께 찾아갈 수 있느냐? 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강의 장점 또한 이 부분이겠죠?

고혜원 혜원국어

그런 부분에 있어서 7급 9급 화공직 공무원 국어는 고혜원 선생님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머니 포스가 있으십니다. ^^) 다른 학습적인 장점은 다른 합격 수기에 매우 잘 나와있는 듯하여 요 부분을 특히 강조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기본에 충실한 강의를 해 주십니다. 가르쳐 주시는 것만 다 해도 합격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엄청 버겁습니다. ㅠㅠ)

(그리고 반복 반복 반복을 매우 강조하시기에)


저는 매 수업이 끝날 때면 궁금증이 생겼고 찾아뵈었는데 나중에 안 찾아가면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 정도가 되더군요 ^^ 그 정도로 편안하게 학생들을 잘 대해주시고 학생들에 대한 선생님으로서의 철학도 분명하십니다. 기술직 수업 시간에 늘 강조하시는 생각의 힘이나 실천력에 대한 부분도 공감이 많이 가고요.


긴말 드릴 필요 없이 수업을 듣게 되시면 피드백에 있어서는 다른 선생님보다 분명 장점을 지니신 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매우 도움이 되었던 것 중 하나. 공식 노트. 공식 노트는 정말 두말 필요 없는 수업입니다. 총정리가 될 뿐만 아니라 수험생활 막바지에 그것만 계속 돌려 보셔도 매우 효율적인 책이고 수업입니다. 이건 정말 필수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화공직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소수이고 또 특별한 자료를 찾아볼 수 없어요. 7급 9급 기술직 공무원 시작 단계부터 면접 준비까지 종합적으로 화공직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농촌도 가야 돼요.농촌도 가야 돼요.


농촌도 가야 돼요.농촌도 가야 돼요.

1. 화공직 공무원 준비하기 위해 이해해야 할 부분

(1) 화공직 공무원 준비생

보통 관련 업계 종사자분이시거나 전공자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화학공학과나 관련 학과를 졸업한다고 해서 공무원을 준비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부산대의 경우도 경남에서 화학공학과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4학년이 되면 모두 데려간다고 합니다. 또한 공무원의 월급에 비해 기업들의 급여 수준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중견기업 공고를 봐도 3200이 넘고 중소기업들 최소 2400)

특히나 화학공학과의 특성상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지만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필요로 하므로 취업의 눈을 낮추거나 혹은 준비를 착실히 한 경우 취업을 하는 부분에서 다른 과에 비해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바로 포인트입니다. 관련 학과 졸업생 또는 학생 중 특별한 이유가 존재하지 않는 한 기업의 취직을 선호하기 때문에 자신의 충분한 노력이 있었고 취직을 준비한 학생만큼의 학교 성적이 뒤처지지 않는다면 행정직렬에 비해 합격하기는 쉽습니다. (다시 말하면 10명의 학생이 있는데 1 2 3 등의 대부분 학생들은 기업 취직을 목표로 하므로 4등의 경우 공무원 준비생 중에서는 수준이 높은 수험생임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화공직(기술직) 하지 마? 할 수 있으면 해 봐?화공직(기술직) 하지 마? 할 수 있으면 해 봐?


(2) 학교 수준의 차?

학교 수준의 차는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차이의 부담을 분명 줄이고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화공기사 자격증을 따는 것입니다. 이 자격증은 총체적으로 화학공학에 관련된 과목에 대한 시험 및 이해도를 평가하는 과목입니다. 그리고 필답형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론에 대해서 어설프게 알아서는 합격을 할 수 없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특히 가장 관련 있는 자격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7급 9급 화공직 공무원의 시험과목을 모두 포괄하는 자격증이기도 하니까요.


만약에 화공기사 자격증을 따는 경우에 무난하게 합격한 경우라고 한다면 전국단위에서 자기의 수준을 낮춰 볼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화공기사 필기 문제 또한 5년에서 10년 치를 빠삭하게 공부하시고 필답도 모르는 것 거의 없이 시험을 준비하셔서 보신다면 공무원 시험 전공과목 최소 하나에서 최대 4과목의 공부 반이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수험생활 시작 전에 마쳐서 바로 이어서 공무원 수험생활을 시작한다면 효과가 클 것입니다.

* 화공기사 준비과정

필기의 경우 적중화공기사(너무 유명한 책이고 이 책 이외에는 준비 서적도 특별히 없습니다.) 다른 것 안 보고 뒤에 기출문제만 보았습니다. 실전 문제나 책 회사에서 직접 낸 문제들은 오류가 많았고 시험에 직접적인 문제는 몇 개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출문제만 반복해서 봤습니다. 그래도 그중에 풀이가 없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그런 경우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전공 책을 직접 찾아서 노트로 정리해놓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나중에 공무원 공부 시작할 때 볼 수 있게)


실기의 경우 필답형과 실험으로 나뉩니다. 화공월드에 가 보면 몇 년도 기출이라고 해서 복원 해 놓은 것들이 있고 풀이도 자세히 나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실험의 과정과 실험 때 받는 답안지를 똑같이 복원해 놓은 파일이 있는데 그런 것들을 받아서 푸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학과 친구가 필답형 기출 문제 정리집과 답안 정리한 것을 주고 파일 역시 찾지 않고 직접 넘겨받았는데 그것만 보고 들어가니 화공직 공무원 합격했습니다.



(3) 취약과목에 대한 걱정 및 전공과목 특성

전공과목 관련 준비를 수험생활 시작 전에 자격증으로 마무리하고 노트로 반드시 정리해 놓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공대생의 특성상 국어 한국사 영어를 제대로 본 경우는 고등학교 때 이후로는 거의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영어는 토익 물론 준비하셨을 수도 있지만, 행정직군의 성적과 비교 했을 때 분명 평균적으로 낮은 것도 사실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초반에 저도 매우 걱정했지만, 국어 및 한국사는 성적이 높게 나왔습니다. 선생님들이 시키는 데로만 공부하면 됩니다. (처음에 국어와 한국사에 두들겨 맞는 느낌이었습니다. 수업 끝나면 무슨 소리지? 와 함께 머리를 죄는 느낌 띵한 느낌만.....)     


선생님들과 항시 상담하시고 스케줄 점검 및 자신의 문제점을 항상 지적받으시길.



문제는 9급은 공업화학과 영어, 7급은 총체적 난국!간단히 말하면 9급에서 두 과목은 과락을 결정하는 과목입니다. 7급은 계산기가 없는 상태에서 계산을 하므로 시간이 문제가 됩니다. 공업화학은 범위가 너무 넓고 출제 기준을 정말 모르겠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그리고 영어는 어휘력이 가장 문제가 되었습니다. 저는 중3 이후로 단어집을 다 외우고 땐 적이 수험생활까지 거의 없었고 토익 580수준이기 때문에 제 친동생이 저를 비웃을 정도였습니다. 그렇기에 냉정히 생각해서 과락을 면하는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 정도로 심각)


반대로 말하면 영어를 매우 잘한다면 거의 합격확률이 반 증가라는 걸 말씀드립니다. 70점만 넘어도 보통 합격 기준이 75점이 가장 높다고 보시면 되는데 자격증 빼면 70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과목들은 거의 80점 90점을 넘길 것이고 공업화학을 60점만 받아도 화공직 공무원 합격선을 훨씬 넘기 때문입니다.


7급 과목들의 포인트는 얼마나 많이 아는가? 보다는 얼마나 간단한 문제들을 먼저 풀 수 있는가?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평균이 70점이기 때문에(자격증 포함 65점) 얼마나 빨리 정확히 푸는가가 관건입니다. 그렇기에 쉬운 문제를 우선순위로 두어 풀고 시간이 되면 다음 과목 다음 과목 이 과목에서는 시간을 얼마나 벌어야 한다. 즉 시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문제를 완벽히 푸는 것은 제 생각에는 거의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계산기가 없기 때문에)



* 취약과목 때문에

수험생활 시작 초반 국어 한국사 영어에만 치여도 시간이 빠듯하기 때문에 전공과목 공부를 많은 시간을 들여서 하기 힘듭니다. 국어 한국사 영어가 자리 잡힌 후에야 전공과목을 볼 수 있게 되는데 그때 최대한 빨리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 것만 따로 빼서 정리해놓은 노트입니다. 그리고 미리 관련 서적을 찾아서 이것들을 먼저 본다고 생각해 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7급 9급 기술직 전공과목 관련 서적 선택 시에는 당연히 해설이 가장 잘 되어있는 서적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역시 화공직 공무원 기출문제 위주로만 봐서 7급 9급 모두 정리만 해도 충분합니다. 기출문제는 서울시, 지방직, 국가직 모두 찾아서 푸시길 문제는 해설을 찾기 힘든 문제가 매우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설을 직접 전공책 찾아 다니는 수고를 하셔야 합니다.


화공기사를 탄탄하게 준비하셨으면 화학공학 일반은 거의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문제는 공업화학 그리고 7급 과목인 화학공학 일반, 반응공학, 단위조작, 열역학이 문제입니다. (7급 과목은 학원 다니지 않으면 직접 해설을 달아 정리를 해야 하고 제가 보기엔 명확히 가르쳐 주는 학원 인강도 몇 없습니다. 그래서 혼자 준비한 게 가장 큼)


하지만 정말 해결 나지 않는 문제는 과감히 버리실 줄도 알아야 합니다. 그 문제가 다시 나올 가능성은 작은데다 그 문제 때문에 며칠을 고민하는 경우도 생기는 데 시험 날에 가까워질 수록 마이너스가 됩니다. 그러니 죽어도 모르는 문제는 포기하십시오.


농약 관리를 위해 시골에서도 일해야 됩니다농약 관리를 위해 시골에서도 일해야 됩니다


(4) 면접

면접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터디 원? 입니다. 스터디는 더도 말고 2팀 월수금 화수토 딱 두 팀이면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공부 내용 숙지하도록 합니다. 서울시는 전공자 비전공자 상관없이 면접하는 내용이 똑같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전공 관련 내용은 쳐다보지도 않고 다만 전공과 관련된 이슈 및 관련 정책은 공부했습니다.


스티마 선생님 강의와 아모르이그잼 채한태 교수님, 그리고 이루시아선생님 수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티마 선생님 강의는 인성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되고 채한태 교수님은 실전 면접에 도움이 됩니다. 이루시아 선생님은 영어면접 준비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영어면접을 걱정하시는 분이 있으신데 그때 스터디원 도움받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지정 주제를 주기 때문이죠. 화공직 공무원 면접에 준비한 부분을 달달 외워가면 됩니다. 모의 면접 연습이 매우 큰 요소이기 때문에 스터디원이 매우 중요합니다. ^^


한 달 준비기간 동안은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땡볕에 ...땡볕에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