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에듀 전기기사] 실기 시험 준비 방법 6가지

다산에듀 전기기사와 관련해 최종인, 이재현, 정병칠 원장의 6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영상을 보기 어려울 때 텍스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산에듀 전기기사 실기를 준비하는데 한 달에서 한 달 반 정도의 시간이 있는데 정규반으로 처음부터 공부하는 게 좋은가요? 아니면, 과년도만 집중적으로 보는 게 좋은가요?

질문 1. 정규반 VS 과년도

무조건 정규반을 보고 나서 작년도를 보세요. 예를 들어, 필기는 4지선다형이라 어느 정도만 알아도 추측해서 혹은 찍어서 맞출 수 있어요. 실기는 전류의 종류만 하더라도 정격전류, 부하전류, 무부하전류, 돌입전류 등 열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런 개념이나, 문제가 단어 하나 차이로 틀리니 명확하게 알고 시험에 임하셔야 합니다. 그런 부분들을 정규반에서 학습(동영상 인강 포함)하고 과년도 문제 풀이하게 되면 더 정확하게 문제를 풀 수 있어요. 문제 자체를 암기가 아닌 이해 위주로 풀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정규반을 하고 나서 과년도 문제를 풀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작년도 문제 푸는 것이 적합한 분들도 있지 않을까요?




질문 2. 과년도 문제만으론 안 되나요?

과년도만 봐야 하는 분들은 사실 없고요. 실기는 외워야 할 게 상당히 많습니다. 실기 과년도에는 결과 값만, 답만 나온 것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뭐에 대해서 3가지 적어라"라고 하면 과년도 교재는 대부분 3가지만 나옵니다.

즉, 컴팩트한 답만 나와 있다는 거죠. 하지만 정규반에서 공부하며 1회독 하고 나면, 3가지만 작성하라고 했을 때 3가지 이외에도 교재에서 "수월하게 찾아볼 수 있다"는 거죠.


다산에듀 전기기사 정규반 교재 어느 부분에 뭐가 있다는 정도만 1회 정도 훑고 지나가도, 작년도 공부하는데 훨씬 더 유용하여 폭넓은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질문 3. 정규반 보려면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필기시험 끝나고 실기 시험까지 6주 정도 걸립니다. 그러면 42일이니 시간 안배를 이렇게 해주세요.


  • 정규반 12일
  • 작년도 30일


이렇게 시간 안배하고 지키세요.


직장 다니는 분들은 많이 못 볼 수 있어요. 한 회 보기도 어려울 수 있죠. 반면, 직장 다니지 않는다면 정규반 2회, 3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산에듀 전기기사 정규반 이론 부분 있죠. 필기에 나와서 아는 부분은 굳이 깊게 볼 필욘 없습니다. 시간이 없다면요. 그런데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1회, 2회 꼼꼼하게 보고, 나머지 30일은 무조건 과년도 문제에 올인하세요. 2019년 1회차는 기간이 짧고요. 2회차 3회차는 60일 정도 됩니다. 조금 넉넉하죠. 그때는 정규반, 작년도에 시간을 보름과 45일 분배해 공부하면 좋을 것 같네요.




질문 4. 눈으로만 봐도 되나요?

눈으로 보면서 형광펜으로 체크하는 분이 있고, 하얀 종이에 써가면서 공부하는 분도 있어요. 기사 실기의 경우, 아무래도 필답형이라 적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머리속으로 알고 있는 것과 눈으로 알고 있는 것과 내가 직접 작성하는 것은 별개입니다. 어떤 문제를 봤을 때 내가 알고 있다는 것과 문제를 보고 답을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는 건 달라요.


내가 눈으로 해설을 보고 "아~ 이거 알고 있던 거지!"라고 하는 것은 정말 100% 알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를 보고 답안과 똑같이 안 보고 답안을 작성해야 "아~ 이 문제를 내가 정말 안다!"라고 하는 겁니다. 필기에선 4개 중에 하나를 고르는 것이라 "아~ 4개 중에 이거다"라는 것을 알 정도면 되지만, 실기 계산 문제 같은 경우엔 유도과정까지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눈으로만 공부하면 큰일 납니다. 정말 큰일 납니다. 

질문 5. 필기 과목이 실기 과목에 영향을 주나요?

필기는 5과목. 시험에 자주 나오는 과목은 전력공학입니다. 전력공학 전체 중 발전공학이 있어요. 화력, 수력, 원자력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실시시험에 출제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다음 전기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건 변압기, 유도기입니다. 그런데 최근 직류기, 직권, 분권, 복권에서도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동기기는 이론적으로 많이 나오고요. 그래서 전기기기도 모두 포함된다고 보면 돼요.


그다음 단답형 문제로 설비가 있어요. 설비 필기할 때 문제답, 문제답만 하는 분이 있는데, 다산에듀 전기기사 정규반을 한 번 보고 오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전기설비에서 복병이라고 하죠. 종종 숨어있던 부분에서도 출제됩니다.


그다음 회로 이론 자체는 실기에서 잘 나오지 않는데, 실기 공부를 위해선 회로 이론의 키르히호프의 법칙, 3상 교류 이런 부분들은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전력공학, 전기기기, 전기 설비는 모두 시험에 나와요. 회로 이론은 수학적인 계산 방법이 복잡하다 보니 정규반, 동영상 인강 등으로 기초를 탄탄히 하셔야 합니다.


(다산에듀 전기기사 교재 pdf : https://www.e-dasan.net/ (유료))


질문 6. 실기는 어떤 부분을 많이 어려워하나요?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모두 다를 것 같아요. 어떤 분은 견적고, 어떤 분은 시퀀스, 어떤 분은 간단한 단답, 암기 문제가 어렵다고 해요. 그래서 저희는 개인적 의견이 아니라 오랜 시간 문제 분석, 다양한 사람들 교육, 수강생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쌓아온 객관적 자료(경험)를 기반으로 강의 자료를 만듭니다.


기사 실기 영역은 2가지로 볼 수 있어요. 이해의 영역과 암기의 영역인데요.


이해의 영역은 계산 문제, 암기의 영역은 시퀀스 문제, 논리회로, 이런 것들입니다. 단답형이라던가 설비, 기호 넣기, 빈칸 채워 넣기 이런 것들을 암기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어요. 공부하는 분에 따라 이해 부분이 수월할 수 있고, 암기 부분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암기는 양 자체가 상당히 많아요. 반면, 이해하는 내용은 하나의 원리를 알면 그에 응용되는 것들이 다른 문제에 변형되어도 풀 수 있어요. 그래서 초반에는 되도록 앉아서 이해의 영역을 공부하세요. 계산, 시퀀스 설계 쪽을 많이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암기 영역은 평소에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켓북, 스마트폰에 녹음된 자료를 자투리 시간 이용해서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 같고요. 조금 더 중점을 둔다고 하면 기사 실기에서는 계산 문제 위주, 단답은 포켓북으로 집중해서 공부하면 고득점, 60점 이상 맞는 데 지장이 없습니다.




다산에듀 전기기사 관련하여 총 9가지 질문 글이 있는데, 나머지 3개는 유튜브 영상으로 직접 확인하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