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각 임용고시 온라인 삼수생 합격수기: 전공역사 김구


박문각 임용고시 온라인 영상 소개입니다. 박문각 임용, 2020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역사과 합격자 사례발표 영상으로 2018년, 2019년 김구(김태규 구영모) 전공역사 2년 동안 직강했고 2020년도 경기도에 최종 합격한 분의 사례입니다. 



영상은 박문각 임용고시 온라인 사이트에 있으며, 약 30분 정도 분량인데 개인적으로 너무 길었습니다. 시간이 없거나 긴 시간 영상 보는 게 불편하다면 여기 요약한 글을 읽으시길 권합니다.

00 Zero Base

고등학교 시절부터 역사 관련 선택 과목 공부 경험이 없었습니다. 대학 진학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반수를 위해 국사학과를 선택했기 때문에 역사에 대한 기본 베이스도 없었고요. 국사학과다 보니 대학 시절 세계사 관련 과목 수강도 거의 없었습니다. 여기에 교직이수를 하다 보니 임용 관련 정보도 없었습니다.


[임용단기] 김태규 구영모 전공역사[임용단기] 김태규 구영모 전공역사


01 첫 번째 도전

2018년도 초수 합격을 꿈꾸면서 공부했으나 불합격되었고, 3가지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1. 암기 위주 공부
  2. 오래 걸린 공부 시간
  3. No 여유, 조급한 마음


역사란 과목 특성상 연대기 파악 등 문맥 이해가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많은 시간을 할애하다 보면 조급해지게 됩니다.


02 두 번째 도전

2019년도엔 긍정회로를 돌리면서 박문각 임용고시 온라인으로 재수에 임했습니다.


  1. 회독 수 높이기
  2. 스터디 활용
  3. 자신감 충전하기


지나친 암기 위주 공부보단 개론서를 더 많이 읽어 회독 수를 높였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공부 방법을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불합격하여 삼수생이 되었습니다.



03 3박자 공부 방법

  1. 예습 : 오늘 강의 내용 개론서로 예습, 미처 못한 오늘 스터디 해당 부분 준비
  2. 학원 강의 : 최대한 집중해서 듣기, 강의를 들으며 복습 문제 만들기
  3. 스터디 : 각자 만든 복습 문제 공유해서 풀고 채점, 스터디 개별 진도 나가기


아침 시간을 활용해 예습, 스터디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임용고시생도 사람이라,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강의 복습 문제 만들며 집중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박문각 임용고시 온라인의 김태규 선생님은 시간을 3등분하여 활용하라고 말씀하셔서 아래처럼 일과를 만들었습니다.


1/3 시간 - 예습, 학원 강의

AM 05:40 ~ 07:00 : 오늘 스터디 준비, 예습

AM 07:00 ~ 08:00 : 아침 식사 및 커피

AM 08:00 ~ 08:50 : 오늘 배울 내용 개론서로 예습

학원 강의 시 최대한 집중, 쉬는 시간에 틈틈이 복습 문제 만들기


2/3 시간 - 스터디

PM 02:00 ~ 03:00 : 각자 만든 오늘 강의 복습 문제 공유해서 풀고 채점

PM 03:20 ~ 06:00 : 스터디 진도에 맞춰 문제 풀고 본문 텍스트 이야기하며 스터디


3/3 시간 - 개별 공부

PM 07:00 ~ 08:40 : 다음날 스터디 준비

PM 09:00 ~ 10:00 : 월, 목 운동 - 화, 수, 금, 토 스터디 준비


일요일엔 교회를 다니거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며 재충전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평일 아침엔 스케줄을 작성해 오늘 공부할 내용을 정리하기도 했습니다.


예습

소제목 위주로 빠르지만 집중하며 해당 개론서 내용을 읽고, 문단별로 끊어가며 해당 문단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학원 강의

최대한 집중해서 예습한 내용을 강의 시간을 통해 한 번 더 공부합니다. 박문각 임용고시 온라인 강의 내용과 관련하여 다시 한번 확인하고 싶은 부분은 복습 문제로 만들었습니다.



스터디

1, 2월에는 까먹지 않게 빠르게 1회독하기를 진행했습니다. 3명의 선생님과 개론서 스터디를 아침 7~8시에 진행(한국사/서양사/동양사) 했습니다. 문제 풀고, 출제자가 설명하면서 해당 개론서 부분 설명하는 형태였죠.


3~8월에는 과목별로 개론서 3회독했습니다. 1, 2월에 하지 않았던, 과목별 노트 만들어 문제 출제, 출제자가 문제를 푼 2명의 답을 직접 채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돌아가며 설명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한 개론서

한국사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 1권

뿌샘 3, 4, 5, 6, 7권

다시 찾는 우리역사

한국사 교과서 8종 모두


서양서

서양사개론 3회독

서양사 강좌 김쌤프린트 + 발췌독


동양사

동양사개론 2회독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2회독

아틀라스 중국사


9~11월엔 짝스터디를 활용하여 1명의 선생님과 한국사, 서양사, 동양사, 역교론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개론서 빨리 여러번 보기 (4회독), 범위에 맞춰 개론서 읽고 기본교재 활용하여 인출도 했습니다. 금요일엔 모의고사 문제와 관련 내용을 같이 복습하며 임용고시를 준비했습니다.



9~11월 일과

아침 스터디

AM 06:10 ~ 07:00 : 교육학 짝스터디

AM 07:00 ~ 07:20 : 아침 식사

AM 07:20 ~ 08:00 : 역교론 구두 인출 스터디

AM 08:00 ~ 08:55 : 김태규, 구영모 문제 풀기


학원 강의

최대한 집중해서 강의 듣기

쉬는 시간 틈틈이 복습하기


오후 스터디

PM 02:00 ~ 03:00 : 짝 스터디로 문제 풀이 복습

PM 03:20 ~ 07:00 : 스터디 진도에 맞춰 기본교재로 구두 인출


개별 공부

PM 07:50 ~ 10:10 : 다음날 스터디 준비

04 모의고사 활용법

실전과 동일한 마음가짐으로 총 10회의 박문각 임용고시 온라인 모의고사 모두 응시했습니다.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끝까지 고민했고 모의고사 오답 노트 및 반성 노트를 마련했으며, 짝 스터디로 문제 및 관련 내용 영역을 인출하였습니다.



하나의 문제를 풀 때도 진짜 시험이라는 생각으로 모르는 문제는 끝까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노트는 시험을 보면서 느낀 감정과 반성할 점, 개선책으로 실수 고치려는 노력을 함께 적었습니다. 내 문제점을 적어놓고 또 실수하지 않으려고 다짐했습니다.



오답 노트엔 인지과정 오류 등을 자세히 적었습니다. 잘 몰랐고 넘어갔던 부분이라는 구체적인 이유까지 함께 적어두었습니다.


05 2차 준비과정

12월 스터디에선 4명이 주 5회 만났고, 수업 실연 위주로 운영했습니다. 타교과분들과 연합하여 6명으로 진행하는 집단토의도 약 8회 진행했습니다.


1월 스터디는 4명이 주 7회 운영했고, 수업 실연, 나눔, 면접, 시책 공부를 이용해 4명의 장점을 충분히 이용했습니다. 실연 때는 근현대 2회, 전근대 1회, 학원 외부 선생님 피드백 또한 반영했습니다.


2차 강의는 결석 없이 모두 수강했고 1차 때와 같이 풀어지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면접을 위해 사이다와 면접레시피를 주로 활용했습니다.



여기까지 박문각 임용고시 온라인 통해서 2020년 경기도 전공역사 합격한 선생님의 합격 수기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