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채 psat 7급 준비와 점수 올리는 방법

7급 준비 방법

질문) 2018 5급 7급 민경채 psat 풀어봤는데 7급 준비하는 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오엠알시간까지 고려해서 55분 잡고 풀었고요. 언어논리, 상황판단, 자료해석 각각 78, 52, 78 나왔습니다.


이거 민경채 psat 솔직히 아이큐 테스트 같은데 한다고 오릅니까? 이 시험 영향 안 받으려면 무조건 내년 칠급 붙어야 되는데 물론 목표론 하겠지만 바로 붙는 게 쉬운 건 아니라 갈등되네요.

이 정도 실력이면 내후년 시험은 준비한 2차 볼 수 있는 기회도 없을 것 같죠? 

답글) 자료해석 같은 거 풀이법 중요해서 연습하면 많이 오를 거에요! 국가직 7급은 각 영역당 25문제 60분으로 해서 민경채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10배수를 뽑는다고 하는 거 보면 이유가 있죠. 근데 민경채 피셋 난이도는 행시/외교원/지역인재 7급에 비하면 백배 천배 쉽습니다. 따라서 행시/외교원 등 시험을 보는 인원들이 7급 피셋을 모의고사로 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그래서 고득점을 받으려면 일단 행시용 피셋의 지문을 통해서 독해력을 더 기르고, 자료해석의 경우에는 진짜 요령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 요령을 빨리 체득해야 합니다. 어려운 자료로 공부하면 쉬운 건 금방 푸니까요. 상황판단은 나머지 두 영역을 혼합한 성격이 있어서 열심히 푸시면 오르기는 할 거예요.




결국 행시 민경채 psat을 풀어봐야 하는데요. 행시 등의 시험을 보는 인원이 많이 유입된다면 90은 모르겠는데 80대 후반은 그냥 나올 겁니다.


또한, 민경채 수준 + 행시생 유입 고려하면 컷 80 이상은 그냥 넘길걸요? 행시가 훨씬 난도 어려워도 요즘은 70점대 중반에서 70 후반대로 형성되고 있는데 민경채는 80은 그냥 넘길 것 같습니다. 참고로 피셋 도입되면 7급 일행 민경채 psat 컷은 폭등할 것이고 타 직렬은 괜찮을 거에요. 행시생 유입이 거의 없으니까요.


결론적으로, 제가 보기엔 저 정도 점수면 충분히 승산 있습니다. 자료해석은 나름대로 공식도 있고 스킬을 터득 후 문제 풀이한다면 오르는 영역이니까요.

민경채 psat 점수 올리기

질문) 민간경력자 psat 시험 관련 질문입니다.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


각 25문제씩 과목당 1시간 시험입니다. 40문제 90분짜리 시험도 있다고 하는데, 그쪽은 잘 몰라서...




어디서 따로 배운 적은 없고 막무가내식으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있습니다. 4회분 정도 하루에 각 잡고 시간 재면서 풀어봤는데, 평균 66~76 이 정도 점수대가 형성되네요.


시간이 부족한 과목은 자료해석영역이 2회 정도 약 2~3문제 정도 부족했고요. 민경채 psat 중 언어 논리 영역과 상황 판단 영역에서는 3~8분 정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과목별 점수는 특출난 것도 특별히 모자란 것도 없이 64~80 이 정도로 계속 나옵니다.

1. 현재 제 상태에서 점수를 올리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인강은x 인강은 저랑 잘 안 맞더라고요....)

2. 기출문제집이 아니라 문제 유형을 공부할 수 있는 책을 사서 다 외워야 할까요?

3. 합격 커트라인이 아니라 혹시 시험자들 점수분포도를 볼 수 있는 곳도 있을까요?



답변) 

1. 점수 올리시려면 많이 풀어보는 게 중요하긴 한데 일단 지금은 제대로 푸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자료해석은 계산 실수 조금이라도 하면 그냥 그 문제는 버리는 거니 정확도를 신경 쓰셔야 하구요. 인강 안 듣는 분도 있는데, 다른 과목은 몰라도 자료는 암산 빨리하는 방법 이런 스킬 같은 거 익힐 겸 해서 한번 들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언어논리의 논리학 파트와 자료해석 정도는 인강 듣는 것도 괜찮습니다.


2. 피샛은 문제 외운다고 도움 안 됩니다. 유형을 익혀서 적용하는 거라서요. 5급공채 기출문제+ 5급경채 기출문제 최근 5개년 정도는 다 풀어보셔야죠.


3. 국가고시 센터홈페이지 자료실-시험통계에 5급 공채 1차 점수분포는 있는데 다른 시험이라 별 도움은 안 되시겠네요. 민경채 psat는 난이도가 굉장히 쉬운 편이라 문제 유형이 숙달되면 금방 점수 올리실 겁니다.


그리고, 자료해석은 이론서 한 권 보시고 팁과 꼼수 익히시면 점수가 더 오르실 겁니다. 이론서를 한 권 보는 것, 정공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5급 공채 psat으로 연습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행시 피셋이 더 어렵긴 하지만 물어보는 근간은 비슷해서 연습하기 좋습니다. 자료해석은 기본강의 한번 들으시는 것도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언어논리나 상황판단은 기출문제 위주로 보시면서 채점하실 때 그냥 막 채점하시지 마시고, 다시 한번 풀었던 것들 시간 충분히 주고 자가 채점하시면서 풀어보세요. 그리고 그 자가 채점한 결과랑 실제 답안이랑 비교하시면서 사고 교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한국사1~3급 있으면 우대사항이고 (기왕이면 초딩도 한 달 만에 딴다는 한국사 1급) 공인영어점수도 기준점수 넘겨야 하죠. 그리고 저 두 개 자격 사항은 사이버 국가고시에 등록해놓으면 유효기간이 1년 연장됩니다.



그리고 피셋도 인강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보통 언어나 상판에 비해서 자료가 가장 만족도가 높더군요. 또한, 언어에서 논리파트는 이론적 기반이 필요한 부분이라 민경채 psat 강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본인이 약한 부분이 있을 텐데 그걸 집중적으로 푸는 게 좋을 거예요.


이를테면 상판에서 퀴즈 영역이나 법률 영역만 모아놓은 문제집 같은 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다만 아직 많이 풀어본 경우가 아니니까 기출을 좀 더 돌려보고 약한 부분을 파악하는 게 우선이겠죠.




참고로 민경채 관련 정보는 사이버국가고시가서 http://www.gosi.go.kr/index.jsp 시험안내 메뉴에서 제목 검색창에 [민간경력] 이라고 검색하면 그동안의 채용공고나 TO, 자격 사항 등이 쫘악 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민경채는 하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부디 합격이라는 두 글자를 꼭 보셨으면 좋겠네요. 화이팅~!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