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로 취업하고 보니 생각나는 것 - 학원 출신 비전공자

개발자로 취업하고 보니 생각나는 것 - 학원 출신 비전공자


※ 2012년 2월 24일 작성

※ 직접 경험한 중소기업 기준으로 적음 (직원 수 200명 ~ 10명, 연 매출 400억 ~ 60억)


2016년 9월 9일

아, 쪽팔리네요. 왜 이런 글을 썼지. 반성의 의미로 남겨둠.




학원 출신 비전공자에 대해선 직접 겪어본 단편적인 일들과 주변에서 들었던 얘기를 통해 어느 정도 사정은 짐작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면접을 보러 다니면서 짐작이 확신으로 변했습니다.


참고로 단체 면접은 이때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봤고, 업체에서 학원 출신들 처우 얘기를 들어 본 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얘기들이 모여서 소문이 되고, 저 같은 경우엔 몸소 사실 증명을 하게 된 셈이죠;;


작년(2011년) 11월, 한창 이력서를 뿌리며 취업을 노리던 시기에 모 회사에서 면접 연락이 왔었습니다. 임베디드 솔루션, SI 병행하던 회사였는데, 임베디드 쪽으로 사람이 필요하다면 면접 본다고 했죠. 그쪽에서도 임베디드 쪽 사람 필요하니 면접보자고 하더군요.

그날, 기업 검색을 해보니 코스닥 상장사고 주식도 주당 3천 원을 찍고 있길래 괜찮은 기업인가...?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면접날 저를 포함한 4명이 동시에 면접을 보게 되었는데, 3명이 학원 출신 비전공자였습니다.


당시 면접관 질문은 이렇습니다.


Q : 객체지향 언어를 영어로 어떻게 쓰나요?

  • 3명 : OOAD이며 (블라블라 뭐라 얘기함)
  • 나 : OOAD요.


Q : 연봉을 포함한 급여 조건은 알고 오셨나요? (식대 제공 X)

  • 2년 차 : 네. 2200으로 알고 있습니다.
  • 3년 차 : 네. 2200으로 알고 있습니다. 회사에 친구가 있습니다.
  • 3년 차 : 네. 2200으로 알고 있습니다. 별도 수당은 없다고 들었습니다.
  • 나 : 몰랐는데요.


Q : 다들 입사 지원을 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 3명 : (뭐라 뭐라 얘기함)
  • 나 : 면접 제의를 먼저 받았습니다. (면접관 당황함. 내가 왜 그 자리에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과 면접 봄)


Q :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배경이 되는 기본 지식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 3명 : (뭐라 뭐라 얘기했는데, 배워야 한다면 배우겠다고 함)
  • 나 : 그거 모르면 시스템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소스'만' 보고 이해해요?


어처구니없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학원 출신 비전공자 프로그래머IT 학원 출신 프로그래머



무엇보다, 먼저 찾아오라고 했던 회사에서 나보고 입사 지원 이유를 말해보라니 ... 더군다나, "우린 양아치처럼 면접 결과를 알려주지 않거나 약속을 어기진 않습니다."라고 말해놓고 연락하지 않았어요. 알아서 양아치 증명까지 하는 거 보고 정말 양아치 같은 기업이구나 싶었습니다.


물론, 하도 기가 막혀서 면접 태도가 불량했던 저에게도 잘못은 있습니다. 하지만 제 눈을 보면서 양아치 어쩌고 하던 그 면접관의 눈빛은 가증스러워 잊히질 않네요.

당시 면접관이 마음에 안 들었던 건,


1. 면접 시간 25분 늦춰짐

-> 면접자 한 명이 20분 늦게 옴


2. 이력서는 면접 자리에서 처음 본듯함

-> 이건 추측


3. 이력서에 나온 이름을 자꾸 잘못 읽음

-> 면접관으로서 기본 소양이 엉망


4. 말하거나 들을 때 고개를 숙이고 눈을 마주치지 않음

-> 역시나 면접관으로서 기본 소양이 엉망


5. 면접자에게 중간중간 반말 섞음

-> 해봤니?, 그래, 등등. 이 정도라면 원래 성격 자체가 엉망


본인이 서울권 4년제 대학 출신이며 인사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는 얘기를 묻지도 않았음에도 했다는 점에 비추어 보면, 면접자들을 매우 깔봤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프로그래머 개발자 학원 출신IT 학원 출신 프로그래머



중간에 그냥 나오려고도 했으나 약속하고 참석한 자리인데 뛰쳐나가기도 힘들고 말이죠. 대기실에서 학원 출신 비전공자란 점 때문에 걱정이 많으셨던 한 분은 계속 멘트를 연습하시던데, 면접관이 왜 그런 식으로 행동했나 안타깝습니다.


반말을 섞는 건 정말 최악이었죠. 나름 상장된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 그리고 제가 원래 근로 조건도 모르고 왔다는 사실을 인지하자, 저한테는 질문을 멈추고 세 분에게만 했습니다.


☆ 뒤 얘기는 줄이고,

학원 출신 비전공자들이 높지 않은 연봉으로 계속 취업하는 겁니다. 신입도 아니고, 그래도 경력자인데 퇴직금 포함에 별도 수당도 없고, 식대라곤 야근을 해야만 한 끼 대주는 것에 만족한다니요.


물론, 각자 상황이 다르고 추구하는 바가 다르지만, 대의적으로 봤을 때, 이런 식으로 낮은 연봉에도 만족하며 취업하는 태도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른 직종은 모르겠으나, 이쪽 계열에선 4년 차에 저 정도 연봉이라면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이 본인이란 생각을 못 하는 것인지 의문이네요.


더구나, 학원 출신 비전공자들 덕택에 전공자들 연봉이 후려쳐진다는 것도 모르시겠죠. 전에 다른 포스팅[링크]을 하면서 SW 프로그래머는 미취업자들의 대안 직업이 아니라는 신문 기사를 인용했었습니다. 아쉽게도 지금도 만연한 대안 직업 인식 때문에 악덕 회사들이 활개 친다고 봅니다.



학원 출신 비전공자 연봉 프로그래머 개발자IT 학원 출신 프로그래머



물론, 회사가 영세한 규모라면 어느 정도 이해는 하겠지만 ... 제가 보기에 학원은 기존 개발자들의 능력 신장을 위한 곳으로 변해야 하고 SW 개발자를 대안 직업으로 생각하고 달려드는 비전공자들은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대안 직업이라 생각하고 달려들면 저 정도의 연봉에 만족해야해요.


결과적으로 연봉 후려치기와 개발자를 소모품으로 생각하는데 도가 튼, 동네 양아치급 악덕 사장들만 배가 부를 뿐이고, 학원에서 쉽게 배워 쉽게 취업할 생각도 멈춰야 합니다. 반면, 학원을 나와서 내 적성을 찾았다면 다행입니다. 직업 만족도는 연봉에 상관없이 높은 수준일 테고, 그만큼 더 좋은 직장으로의 이직과 함께 연봉도 적절하게 받으시겠죠.




ps1. 왜 당시에 면접관이 날 몰랐느냐 ... 아마도 PM 성격이 지랄 맞고 을이나 정 업체에서 날라온 상관인지라, 어떻게든 대가리 숫자만 채워서 면접관의 성질을 건드리지 않으려고, 말단 사원이 나에게 전화를 했던 것으로 추측됨.


ps2. 낮은 단가로 학원 출신 비전공자들을 고용하면, 결국 갑 기업의 임원은 지출 비용을 감소 성과를 달성함.


ps3. 2년 6개월짜리 NHN 학원. 논란이 많으나 NHN은 대체 무슨 이유로 외국에는 컴공과가 없는지 생각해 봐야 함.


※ 2013년 9월 1일 추가

이때 잘못 알고 있었는데, 외국에 컴공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로 사는 법이란 책을 보면서 알게 됨.


※ 2015년 4월 24일 추가

지금 NHN이 정책을 많이 바꿨는데, 아무래도 돈 때문인 듯. 예전 미국의 아타리 쇼크와 비슷한 모양새입니다. 전문가는 무슨 ... 돈만 밝히는 MBA 출신들만 모아놓았다가 망한 케이스죠.


MS도 엔지니어 이사들 내쫓고 피를 보고 난 뒤에야 MBA들 내쫓고 요즘엔 다시 엔지니어 출신 이사들 불러들입니다. 그러니, 일은 뭐든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제일 좋은 듯. MBA는 말만 좋아서 MBA지 미국이건 한국이건 MBA 출신이 건드려서 잘된 케이스를 못 봤음.


개발자로 취업하고 보니 생각나는 것 - 학원 출신 비전공자

댓글(28)

  • 2016.09.12 04:40

    비밀댓글입니다

    • 2016.09.12 10:15

      비밀댓글입니다

  • 2016.09.12 16:58

    비밀댓글입니다

    • 2016.09.12 17:26 신고

      아... 글쎄요. 제가 감히 추천은 못하겠습니다. 명문대일수록 좋다는 뻔한 대답이 전부입니다.

  • 비전공자는요
    2016.12.03 18:37

    그렇다면 비전공자가 설 곳은 없다는 말씀이신가요? 어떻게 해야 컴퓨터공학과 학생들과 경쟁할만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걸까요. 비전공자인 취준생 입장으로서 너무 막막하네요..

    • 2016.12.04 11:24 신고

      순전히 제 경험으로만 말씀드리면,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기초가 탄탄하고 상식을 상식으로 받아들이는 분들.

      2. 기초가 형편없고 일반적 상식을 부정하고 자신의 상식만을 우기는 사람.

      제 느낌에 중간은 없고 극과 극만 존재한다는 느낌입니다.

      무조건 기초입니다 기초.

      제가 학생 시절에 모 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일주일 정도 했었는데, 그곳 개발자 분은 천문학과 출신이었으나, OOAD가 뭔지 120% 이해하고 그걸 코드로 표현할 줄 아는 분이셨습니다.

      무조건 기초를 챙기세요. 비전공자들 비난 받는 대표적인 이유가 기초 부족입니다.

      무조건 기초입니다. 기초.

    • 개발개발
      2017.02.10 00:40

      애초에 4년을 컴퓨터학문을 배우겠다고 난리를 피우는 사람들을 6개월 학원에서 조금 겉핥기식으로 배운것으로 이겨보겠다는것이 어이가 없네요 ;; 최소 전문대나 아니면 연계과정 및 복수전공으로 2년정도라도 공부하셔야지 인정을 하죠. 6개월이면 1주일 공부안하면 아무것도 기억 못할 공부량인데 무엇을 인정해달라고 하는건가요

    • 2017.02.10 09:13 신고

      저는 학원 나와서도 잘 하는 분들을 몇 번 봐서 그래도 긍정적으로 보려 합니다.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으시고, 저도 처음엔 그랬죠.

  • 2016.12.29 15:31

    비밀댓글입니다

    • 2016.12.30 00:21 신고

      뭐.... 제가 누구한테 조언할 만큼 똑똑한 사람도 아니고, 대단한 사람도 아니지만, 그냥 제 생각을 적으면요....


      1. 언어에 대한 흥미는 제 경험상 순전히 사람 성향의 문제입니다. 저는 자바 문법이 마음에 안 들어 지금도 별로 안 좋아해요.

      2. 신입 포폴은 그저 노력의 산물이지 기술의 산물이 아닙니다. 양으로 커버되는 순간이 바로 신입 시절입니다.

      3. 웹웹웹이라고 하시는데, 님이 올린 이 댓글도 웹웹웹을 통해서 제가 읽었습니다. 웹쪽도 요즘엔 백엔드, 프론트 엔드 두부 가르듯 나누는 분위기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웹쪽 결코 쉽지 않습니다. 엄청 어려워요.

      님이 말씀하신 대우 안 좋은 분야는 툴을 이용해 페이지 찍어내는 쪽이란 생각이 드네요.

      4. 제가 이틀 전, 리액트란 책을 샀는데 자바스크립트 모르면 안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자바스크립트 책도 하나 샀어요. 근데, 어려워요. 웹이랑 모바일은 앞으로도 크게 발전할 것이고, 수요는 늘면 늘었지 줄지 않습니다. 이점은 꼭 명심해야 해요.

      5. 학원갈 시간에 회사에 취업해 일을 하세요. 학원은 무조건 비추. 사회에선 대학까지 나온 사람이 뭐가 부족해 학원을 또 다녔나 색안경낍니다.

      어떤분은 스스로 해결할 줄 아는 능력이 없어서 어떻게든 남의 손만 빌리는 사람으로 이해하기도 하더군요. 아무튼 대학 나와서 학원까지 수료하는 사람 좋게 보는 사람들 거의 없습니다.

      6. 뭐가 하고 싶은지 모르는 건, 순전히 님의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오로지 님만이 풀 수 있어요.

      차라리 어느 분야로 가고 싶은데 필요한 전문 기술과 요즘 트렌드가 뭐냐면 성실히 답해줄 의향이 있는데 그저 뭐가 하고 싶은지 모르겠다는 사람한테 해줄 말이란 건 누구에게도 없을 겁니다.

      7. 블루오션/레드오션의 경계가 너무 빠르게 바뀌는지라, 노련한 영업 사원 분들도 쉽게 대답을 못하실 겁니다. 한다하더라도 100% 장담을 하실까요? 그건 모르죠.

      그저 지금처럼 기술 변화가 빠른 시기엔 무조건 기초가 튼튼한 사람이 끝까지 간다고 생각합니다.

      8. 참고로, 웹쪽도 좀 알아보세요. 그쪽은 뭐하나 구축하려면 쓰이는 기술이 너무 광범위해서 어설프게 아는 사람은 손도 못대요.

  • 개발개발
    2017.02.10 00:38

    미국에 컴공이 없는게 아니라 미국에서는 computer science라는 학과로 존재합니다.

    • 2017.02.10 09:12 신고

      처음 글을 쓸 땐 그걸 몰랐었어요.

      나중에 알게 되었었죠.

    • YJ
      2017.02.12 00:49

      Computer Science도 있지만 Computer Engineering도 있습니다.

  • YJ
    2017.02.12 00:54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지금 경영 원전공에 컴공 복수전공 1년차인데 공감하는 내용이 많네요 ㅎㅎ
    다전공자 중에서도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며 프로그래밍을 깊게 파는 사람이 있고 이해만 하는 사람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요즘 학원이 많다는 말에도 동감합니다.. 빅데이터, 보안 등등 떠오르는 모든 분야의 전문 학원들이 ㅎㅎ.

    죄송하지만 현재 업계에서 복수전공자의 이미지는 어떤편인지 물어봐도 될까요?

    • 2017.02.12 09:01 신고

      저는 별로 느낌이 없어요 ㅎㅎㅎ
      어차피 코드 보면 어떤 사람인지 파악이 되니깐요.

    • YJ
      2017.02.21 01:28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 2017.09.09 00:21

    비밀댓글입니다

  • a1212q
    2017.09.16 22:43

    현재 인문대 재학중인 4학년 학생입니다. 주변에 컴공 관련 지인은 없고 비전공자로 국비지원과정 수료후에 취업한 분만 계시는데 정확히 개발자일을 하시는건 아니신걸로 알아서 인터넷 검색으로만 정보를 얻고 있는중입니다 ㅎㅎ네이버에는 워낙 비전공자 it취업에 대해 좋은 얘기만 나오고 광고글밖에 없어서 반대로 비전공자 자바개발자 비추글을 찾다보니 이 블로그까지 오게됬네요 ㅋㅋㅋ졸업은 내년 여름이고 그때까지 1년동안 학교다니면서 학원에서 따로 공부한 후에 졸업하자마자 6개월 국비지원교육 받고 내후년 상반기를 노릴려고 했는데 이 블로그에서 많은 팩트폭력글과 개발자에 대해 몰랐던 점을 많이 알아가게 되네요 감사합니다!ㅎㅎ비전공자에 대한 배척이 매우 심하다고 얘기는 들었는데 프삶님 글들을 읽어보니 왜 그런 편견들이 생겼는지 이해는 갑니다...ㅠㅠ사실 컴퓨터고등학교를 진학해서 컴공과를 가고 싶었는데 어쩌다보니 문과테크를 타고 졸업반까지 오게되었네요...ㅎㅎ지금 연계전공으로 컴공 수업을 듣다가 더늦기전에 이쪽으로 방향전환을 해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조금 두렵긴 하네요...(25살 여자입니다) 우선 C언어와 파이썬, HTML, CSS 그 다음 java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사실 자세히 몰라서 무작정 뭐라도 시작해보자 하는 마음에서 정했습니다 ...ㅠ) 어떤거부터 손대는것이 가장 나을까요...? ㅜㅜ차근차근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은데 정말 문외한인 분야라 조언을 좀 얻고싶습니다 ㅠㅠ

    • 2017.09.16 22:56 신고

      일단 과거는 과거고 중요한 건 미래잖아요.

      1. 웹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지 아닌지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웹쪽으로 하고 싶다면 HTML CSS는 괜찮은데 C언어 파이썬은 아니죠... 분야가 달라요.

      경영학과도 인문대고 법학과도 인문대지만 엄연히 다른 학과 잖아요? 마찬가지입니다.

      2. 여자건 남자건 자기 성별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능력이 중요한거죠. 종종, "난 여자라..."라는 이야기하며 업무를 나누자는 골때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러면 안돼요.

      3. 문외한이 독학으로 시작하기 힘듭니다. 학원을 다녀야 하는데, 아직 재학중이라면 공대 컴공 찾아가 교수님이랑 상담을 해보세요.

      4. 3번글대로 하세요.

      학과장 맡는 교수님 찾아가서 1학년 애들 커리큘럼이 뭐고 왜 배우는지를 알아보세요. 그리고 과제나 강의 파일있으면 그것부터 일단 보세요.

      그게 안 된다면 친구를 동원해서라도 학교 컴공 교수님과 어떻게든 연락을 해보세요.

      요즘은 컴공이 어딜가나 있어서 연락하긴 되게 쉬울 겁니다.

      아무리 온라인에서 이런저런 글을 읽어봐야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난 사람에게 얻는 정보만 할까요?

      저는 컴공 찾아가서 학과 교수님과 대화부터 하는 게 순서라고 생각해요. 나도 내 갈길을 잘 모르는데 뭘 해야할지는 더 모르죠.

      그러니 교수님 만나서 방향부터 잡아보세요. 그게 가장 합리적이면서 효율적입니다.

      종종, 학교 교수들은 이론만 알고 현실을 모른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교수님들도 다 알아요. 정부과제 맨날 달고 사는 사람들이 그걸 모를까요? 협력업체 직원만나는 게 일인 교수님들이 모를리 없습니다.

      그러니 횡설수설하는 한이 있더라도 학교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부터 최대한 접하세요.

    • 2017.09.16 23:08

      비밀댓글입니다

    • 2017.09.16 23:26 신고

      저도 C언어는 꼭 배워야한다고 생각했었는데, 경력도 좀 쌓이고 요즘 신입들 이야기하는 거 듣고 생각이 바꼈어요.

      웹 프로그래머를 생각한다면 굳이 C언어를 거칠 필요는 없다고 봐요.

  • 이니라러
    2019.03.04 00:19

    미국에 컴퓨터 사이언스가 있는지도 몰랐다는게 도대체 이쪽 종사자 입에서 나올 말입니까;;;

    • 2019.03.04 23:07 신고

      2013년 신입 때는 컴싸가 아니라 전산학과, 전자과에서 코딩 배우는 줄 알았죠.

      셋 차이는 아시죠?

  • 하하
    2019.08.13 23:32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 재학중이고, 컴공을 복수전공으로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학원을 따로 하나 다니려 생각중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1학년 입니다.

    • 2019.08.14 02:06 신고

      복수전공이 1학년 부턴 안 돼죠? 전 학원 좋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서 감을 익히는 것 좋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학과 수업 못 따라가는 1,2 학년들도 학원을 한두달 다닐겁니다.

    • 하하
      2019.08.14 15:20

      감사합니다
      학원 알아봐야 겠네용

    • 2019.08.14 23:51 신고

      공자께서도 말씀하셨지만, 배움에 있어서 항상 부족함을 느껴야 합니다.

      훗날 좋은 프로그래머가 되어 함께 만날 일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