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성격 장단점 예시 샘플 및 잘쓴예 3가지

안녕하세요. 우선, 자소서 성격 장단점 예시를 설명하기에 앞서서 사실 성격이란 건 대표적으로 이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이 4가지 유형을 보시면서 나는 어디 유형의 해당하는지 한번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형, 관계형, 실행형, 논리형 이 4가지 유형 중에서 한 가지 혹은 두 가지의 컨셉들을 미리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겁니다. 나라는 사람은 어떤 유형에 좀 더 가까운 사람인지 한번 생각을 해 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결국 성격이라는 것은 이 네 가지 대표적인 유형에서 파생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유형들

- 내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좀 생각한 것들을 좋아한다면 아이디어형

- 내가 다른 사람의 말에 경청을 정말 잘한다면 관계형

- 나는 실행이나 추진력 등 업무에 임하는 태도가 남다르게 적극적이다 싶으면 실행형

- 어떤 사안이나 업무를 임할때 항상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사고로 하고 파악을 하는 편이다라고 하신다면 논리형

 

이렇게 해당할 수 있겠습니다. 자소서 성격 장단점 예시 또한 이 유형에 맞춰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중요한 건 키워드입니다.

 

 

그러면 키워드 예시 샘플 20가지를 드릴 테니까 여기서 하나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긍정적, 추진력, 강한 인내심, 강한 공감, 유연,
경청, 신중, 집중력, 목표 의식, 리더십,
계획적, 침착, 강한 호기심, 정직, 배려,
변화를 추구, 지구력, 세심, 열린 마인드, 결단력

 

 

성격의 장점 - 주의해야할 점

 

1) 성격의 강점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 - 경험 제시

2)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를 고려할 것

3) 본인의 성향 및 스토리와도 부합

 

본인의 성향이나 스토리와 타고난 자질은 누가 보아도 되게 진취적인데, 논리적이고 베푸는 성격이라는 점을 강조하면 당연히 안 되겠죠. 본인의 성향이나 스토리와 부합할 수 있는 정말 자연스러운 강점을 선택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어떤 식으로 자소서 성격 장단점 예시를 좀 표현할 수 있을까, 그 예시들을 짧게 한번 보여드릴게요. 대부분 여러분들의 쓰실 때 앞에서 보여드렸던 장점 키워드를 그냥 그대로 활용하시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렇게 쓰면 약간 심심하던 말이에요. 그래서 나는 좀 더 재미있게 좀 더 와 닿을 수 있는 표현들로 변형을 하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짧은 샘플 3가지

1. 강한 목표 의식, 제가 가진 장점입니다.

 

간결하고 핵심적이고 전달성이 뛰어난 문장이긴 합니다. 근데 왠지 나는 이 문장이 왠지 심심하다 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이런식으로도 좀 변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강한 목표 의식, 제가 가진 장점입니다.
- 일일 10개 달성, 이런 식으로 일상적인 업무에서도 목표를 세워놓습니다. 목표를 세워 놓음으로써 업무에 대한 열정을 부여받고, 제가 어떠한 방향으로 일해야 하는지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일상적인 업무에서도 목표를 세워 놓습니다, 다음에 그 다음에 이유를 제시를 했죠. 내가 좀 더 재밌게 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있으면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서 본인의 일상적인 모습들을 한 번쯤은 자소서 성격 장단점 예시에 이런식으로 묘사를 해보셔도 좋아요.

 

 

2. 타인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배려하는 것이 저의 장점입니다.

 

이 예문 문장도 왠지 뭔가 심심한 것 같다면, 이런 식으로 나의 일상적인 모습들을 한 번쯤 첫 문장에 다가 묘사를 하는 겁니다.

 

타인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배려하는 것이 저의 장점입니다.
- 제 카카오톡 메신저 속 마지막 대화는 모두 저의 메시지로 마무리 되어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든 아쉬운 마음을 남기기 싫다는 마음 때문입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일까요. 내가 어떻게 된 대화를 끝낸다는 거죠. 어떻게듣 나의 메시지로 마무리를 짓는다. 이건 당연히 그 사람은 배려하기 때문이겠죠. 나의 일상적인 모습이 이런 식으로 묘사를 할 수도 있어요.

 
3. 책임감이 강한 사람입니다.

 

책임감에 대한 나만의 어떤 정의를 첫 문장에 다가 제시를 해 주셔도 좋아요.

 

책임감이 강한 사람입니다.
- 1인분이 아니라 꼭 2인분은 해내자라는 마인드로 임합니다.
- 주어진 업무를 넘어 업무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책임감이 저의 장점입니다.

 

업무에 임하는 나의 가치관이나 신조를 이야기한 것이죠. 이를 통해 이 사람이 책임감이 있다는 걸 간접적으로 유추할 수가 있고요. 책임감이 그냥 책임감이 아니라 어떠한 책임감, 주어진 업무를 넘어서 업무를 확장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책임감입니다 라고 앞에 어떠한 책임감인지를 좀 더 꾸며 주었어요.

 

단, 자소서 성격 장단점 예시로 보기에 단점이 하나 있어요. 문장이 다소 길어지기 때문에 간결성이라든지 가독성은 조금 떨어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람이 어떠한 책임감을 가졌는지는 예문에 확실히 묘사가 될 수가 있겠죠.

 

 

자기소개서 장점/단점 작성 결론

MBTI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서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검사지의 결과를 참고해서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내용을 작성 해보세요. "단점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면접관이 성격의 장단점을 묻는 건 나 자신을 알고 있는가를 물어보는 의도입니다. 또한, 누구나 단점은 무조건 있기에 솔직하게 솔직하게 이야기 하세요. 그리고 성격 검사를 활용하고(MBTI) 단점 중에 내가 극복한 경험이 있는 단점을 골라 스토리텔링 하세요.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하는 겁니다.


자기소개서에 장점을 먼저 작성하고 장점과 단점은 50대 50으로 작성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장점은 최대한 많은 활용점을 얘기하되 단점은 되도록 한가지 극복 사례만 적거나 이야기하세요.

 

나는 나를 잘 알고 있다가 핵심입니다.

이를 경험으로 증명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