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직 갤러리 킨텍스 면접 후기 - 3페이즈 모두 잡아라
- 공무원 군무원
- 2020. 12. 1.
우선 디시인사이드 교정직 갤러리에서 면접 후기 발췌하고요. 10년 차 교정직 공무원(교도관)의 연봉에 대해선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교도소, 공무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략 10년차면 세후 연봉은 5,000만원 정도 됩니다. 세전은 6천 이상이 되겠죠.
최근엔 승진 시험 제도가 없어져서 승진은 느린 편입니다. 교도관이 꿈인 고등학생이라면 3학년까지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으로 졸업하시고요. 우리나라엔 경기대학교 교정학과가 있습니다. 이곳으로 진학해 교도관으로 들어오거나 9급, 7급 공무원으로 입직하는 방법도 있어요.
교정직 공무원 연봉은 바로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시면 되고요. 이제부터 교정직 갤러리 면접 후기를 소개합니다.
[10년차 교정직공무원(교도관)의 봉급과 연봉을 알아봅시다.]
2019년 면접 썰 - 교정직 갤러리
말투 겁나 바뀌고 정확하진 않은 기억을 두서없이 휘갈겨 써도 이해해 주길 바람. 필력이 좋았음 소설가 했겠지 교도관 하고 있겠습니까.
작년(2019년)에도 킨텍스에서 봤던 거로 기억합니다. 대화역에서 내려서 가기 너무 힘들던 거 기억나네요. 가서 대기실에서 대기하다가 내 차례 되면 사전 작성(아마 5분 발표에 대한 답변 쓰는 거였던 걸로 기억함)비슷한 거 작성하고 시간 되면 면접장으로 들어갑니다.
일단 들어가자마자 안녕하십니까 000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어리바리한 채로 목소리 높이니까 일단 앉으라 하더군요.
1명은 인사혁신처 직원(내 기준으로는 오른쪽이었음) 1명은 교정관(교정직 5급, 내 기준으로는 왼쪽)이니까 참고해두시고요.
면접은 총 3페이즈(굳이 하나 더 구분하자면 4페이즈)로 이루어지는데 1페이즈 5분 발표, 2페이즈 경험형, 3페이즈 상황형으로 이루어지니 교정직 갤러리 분들은 이 큰 틀, 꼭 잡길 바랍니다.
5분 발표 때는 정해진 주제를 하나 주는데, 이에 대한 답을 하면 될 겁니다.
주제를 공직 가치와 연계해서 발표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는 박지원 관련된 주제였음) 그래서 어떻게 연계하는데요 라고 하면 그건 니가 알아서 해야지 내가 그것까지 떠먹여 주냐 안 그래요? 제대로 연계만 해서 답변만 안 하면 면접관도 크게 토 안 다는 파트니까 무난하게 넘길 겁니다.
아, 그리고 여기서 본인만의 경험을 섞을 수 있다면 면접관의 눈에 확 띄겠지요?
교정직 면접 팁
그리고 경험형, 이게 문제인데 작년에는 동료가 처리한 걸 바로잡은 사례를 이야기하라는 식이었습니다. 뭐 사회초년생 남자들이 대부분 그렇겠지만 군머썰을 풀었는데, 문제는 인혁처 면접관이 여기서 압박 질문을 넣더라고요. 이거 군대에서 그런 식으로 하면 안 되지 않냐고. 하아 ... 여기서 머리가 하얗게 변합니다.
어버버 하면서 겨우겨우 방어(라고 하기에도 너무 어설펐음)하면서 아 젠-장 ... 싶었는데 교정관 분께서 질문 하나 더 던져주시면서 살려주시더라고요. 압박 면접 그래도 안 할 줄 알았는데 막상 당하니까 머리가 띵해요. 경험형 하면서 어디서 압박이 들어올까는 항상 고민하고 있으세요. 꼭!
마지막 상황형인데요. (작년에는 보호직 관련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교정, 보호가 한꺼번에 면접을 봤으니 뭐...) 극단적인 대답을 피하고 중도적인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면 됩니다.
이게 답니다.
그리고 또 전공 관련해서(교정학) 몇 가지 질문하시던데 저는 그냥 솔직하게 교정학 안 봐서 잘은 모르겠습니다. 실무 들어가서 제대로 배우겠습니다. 이러고 말았어요. 여기까지가 교정직 갤러리에 소개하는 내 썰 입니다. 작년에 분탕충들 때문에 고통받은 기억이 있어서 체력 때도 면접 때도 썰을 이렇게 풀게 됐네요. 마지막까지 왔으니 포기하지 말고 원하는 결과 이루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만 끝!
간혹 20대 초반에 교도소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고등학생 여자 유망주가 있는데요. 나이 어리다고 수용자들에게 무시 당할까 봐 걱정할 수 있어요.
하지만, 내가 당당하고 법규를 잘 숙지한다면 수용자들은 누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나이가 아무리 많아도 당당하지 못하고 법규를 잘 숙지하지 못하면 무시당합니다. 그러니 나이는 상관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정직은 승진하면 타소로 전출 가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예외도 있는데요. 승진 시 성적이 좋거나 근무 평가가 좋고 자소에 TO가 있다면 남아있을 수도 있어요.
오늘은 교정직 갤러리에 올라왔던 2019년 면접 후기를 살펴봤는데요. 핵심은 수용자들과 함께하기에 당당한 모습과 법과 원칙을 지키는 모습을 보이라는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