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업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불량 상사-3

개발자 업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불량 상사-3



15. 제대로 된 직장 생활을 해본 적 없는 상사

제대로 된 직장이란게 거창한 게 아니다. 돈은 돈 관리하는 사람이 담당하고, 영업은 영업 사원이, 개발자는 개발한다. 사장님은 회사 운영을 맡는다.


어떤 회사들은 "겸업"과 "봉사"라는 거창한 의미로 여러 가지 일을 시킨다.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투자를 얻을 수 있다는 그릇된 생각으로 내 식구부터 족치는 그런 회사가 있다. 이런 데서 일해온 사람들이 다른 회사의 상사가 된다면... 어쩔 수 없다. 그게 상식인 사람이 상사라면 당신도 힘들 수밖에.


16. 퇴사하는 직원을 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부분

모 직원이 퇴사한다. 그런데 상사의 반응이 가관이다.

"니가 지금 나가면 저 프로젝트에 차질이 생겨 = 내 라이벌보다 인사 고과 점수가 낮아질지도 몰라"

"지금 꼭 나가야 하니? = 추후 프로젝트에 발만 담글 생각인데 네가 없으면 그게 안 돼"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 넌 못 나가. 왜냐면 넌 내 인사 고과에 도움이 되거든"

"원하는 걸 말해봐 = 그걸 빌미로 네 녀석을 소인배로 만들어주겠어"

"힘들 게 뭐가 있어? 내가 뭘 잘못했니? = 건방진 놈. 하찮은 네가 감히 날 피곤하게 만들어?"


나가려는 이유는 궁금하지 않고 모 직원이 퇴사하면 나에게 피해올 것을 먼저 생각한다.


피해야 할 상사들은 모든 일이 자신을 중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심지어 영업 사원 모 직원이 퇴사해도 그의 인맥이 아쉬워 온갖 거짓말로 그를 다시 붙잡아 두려 할지도 모른다. 이들은 항상, 언제나, 무슨 이유에서든 본인 입장이 최우선이다.

.

..

...

....

"음... 이유나 들어보자"


이런 말이 과연 그토록 어려운 말이었던가?


업무 이해력이 떨어지는 상사[개발자 업무 스트레스] 저질 프로그래머


17. 업무 이해력이 떨어지는 상사

주로 발만 담그려는, 즉, 양적인 성과에 집착하는 상사가 주로 해당한다.


뭐든 잘 모른다.

근데 발은 담가야 한다.

그래서 말이 많다.

그렇기에 자잘한 회의와 문서에 사활을 건다.


근데, 당신이 피해야 할 상사와 다른 업체로 미팅을 갔다고 생각해보라. 내가 왜 이 사람과 미팅을 와서 창피를 당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 상사의 이해력이 모자라 다는 걸 당신만 아는 건 아니다. 다른 업체에서도 잘 안다.


"템플릿 함수가 뭐죠? 그런 특별한 기술은 우리 회사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공구함에 담긴 기다란 것들은 모두 뺀찌라고 부르는 거 아닌가요? 하하하하하"

"파워 서플라이요? 그게 왜 필요하죠? 콘센트 없나요? 220볼트?"

"Thread.sleep(30). 이상하다. 왜 30ms마다 돌지 않지?"


개발자 업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불량 상사[개발자 업무 스트레스] 저질 프로그래머


ps. 예전 댓글


1. 가장 공감 가는 글은 이거네요.


피해야 할 상사와 오랜 시간 함께 하다 보면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게 된다.


명심해라.


그들을 이해하게 되는 순간 당신도 피해야 할 상사가 될 것이다.


그들의 상식을 상식적이라 생각하지 말아라.


여기서 아차 싶네요 ㅎㅎ. 내가 그렇게 욕하던 상사와 똑같이 하고있는 저를 느꼈거든요 ㅎㅎ.

일적으로도, 성격적으로도 비상식적인 사람은 피하는 게 상책인 것 같아요 ㅋㅋ


2. 너무 오래도록 한 회사를 다닌 상사

이 부분은 정말 너무 와닿네요. 임베디드쪽인긴 한데, 다년간 다른 동료들이 바뀌는 동안 혼자 살아남은 모 선임. 영업 쪽에 주둥이 엄청 잘 털던 양아치 같은 인간이랑 합심해서, 회사를 무슨 조폭 소굴로 만들어놨어요.


좋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펌웨어 개발자들 신입으로 뽑아 놓으면 군기 잡는다는 명목하에 사람들을 못살게 갈궈서, 어떤 사람은 하루 있다 나가고, 누구는 4일 있다 나가고, 누구는 한 달 있다가 나가고 이런 현상이 반복 되더라고요.


근데 더 문제는 회사에서 인식을 못 한다는 겁니다. 악의 원인인 싹을 못 자르니 인력은 계속 제대로 된 충원도 안 되고 회사는 회사대로 손해고요. 조폭을 할 사람들이 멀쩡한 직장에 들어와서 회사를 망쳐놓는 그런 케이스만 잡아도 회사의 이윤창출에 큰 도움이 될 텐데 말이죠.


개발자 업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불량 상사-3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