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팁 3개 - 제2금융권 회원 가입 및 배당 복리

재테크 한지도 몇 년 되었습니다. 정신노동이 아주 크네요. 어떤 재무 전문가는 "일해서 돈 버는 것보다 투자로 돈 버는 것이 10배는 어렵다"라고도 하셨어요. 제2금융권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비롯해 하나의 금융 상품에 가입하려면 최소 1주일, 때론 1달이나 주식 시장 현재와 미래를 살펴봐야 합니다. 경제 기사, 기대 수익률 등을 고려하여 최종 결정을 위해 생각을 많이 해야 합니다. 이런 반복이 익숙해지면 재테크 행위가 생활 일부가 됩니다.

누구는 부동산 투자로 고정 수입을 늘리지만, 재테크를 잘해도 부동산처럼 수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재테크는 항상 관심을 두고 선택을 반복하는 정신노동입니다. 나 스스로 결정해야 하며, 누가 지름길을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이제, 1년 동안 열심히 모은 목돈으로 정기예금 가입하려는 분들을 위한 정보 시작하겠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게 적었습니다.

 

1. 2금융권에서 가입

  • 제1금융권 : 흔히 아는 은행, 기업, 우리, 하나, 신한 등
  • 제2금융권 : 지역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등

정기예금, 정기적금 모두 혜택을 받는 곳에서 가입하세요. 2금융권은 세금 우대 혜택이 있습니다.

만약, 1년 정기예금 금리가 2%이며, 1천만원을 예치하면 이자는 약 20만원입니다. 세금 차이가 커서 무조건 2금융권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 제1금융권 : 이자 소득세 (세금) 15.4%, 30,800원
  • 제2금융권 : 이자 소득세 (세금) 1.4%, 2,800원

세금 우대 혜택은 1인당 3천만원까지 받습니다. 그래서 3천만원 이하를 예금으로 예치하면 무조건 2금융권을 이용해야죠.

[비과세 = 세금절세] 돈 빨리 모으는 법

2. 2금융권 회원 가입

1번 혜택을 받으려면 지역점에 가입합니다. 1금융권엔 회원가입이라는 게 없고요. 그리고, 가입은 집 또는 회사 근처 지점에서만 가능합니다. 서초에 살고 회사가 관악이면 경기도 안양에서 가입할 순 없어요. 타지역 사람은 가입이 안 됩니다.

 

회원가입하면 통장을 개설하는데 2금융권 모든 회사 합쳐서 1천만원까지 비과세이며, 새마을금고는 1년에 한두 번 배당금도 줍니다. 예금자 보호가 안 되는 단점이 있는데, 솔직히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2금융권이 망할 일도 없습니다.

부실 저축은행 때문에 제2금융권 인식이 안 좋았었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일부 이야기일 뿐이고요.

만약, 결혼하셨다면 부모님, 배우자, 자식 명의로 정기예금, 정기적금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입 전에는 집이나 회사 근처 2금융권 찾아보시고, 전화로 이율 알아보신 후에 지점 찾아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이란 회원가입을 뜻합니다. 처음 가입할 때 5만원 넣으라고 하는데, 이걸 회원가입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팁
[비과세 = 세금절세] 돈 빨리 모으는 법

3. 새마을금고 배당금으로 복리 효과

제2금융권 새금 장점은 배당금입니다.

예를 들어, 1천만원을 배당금 통장에 넣었는데, 배당금 4%를 준다면?

1천만원이 1,040만원이 됩니다. 40만원에 대한 세금은 없고요(비과세). 그런데 돈을 빼지 않고 그대로 놔뒀는데 배당금 4%가 또 나온다면? 이때는 1,040만원에 대한 4%가 배당금으로 나옵니다.

이렇게 복리 효과를 누릴 수도 있어요.

여기서 1번 내용을 다시 살펴보면.

 

3천만원까지 세금 우대 혜택을 받잖아요. 배당금 포함한 금액이 1,040만원이라면 전체 세금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은 3,000만원 - 1,040만원 = 1,960만원이 됩니다. 그래서 2천만원 정기예금 계좌에 예치하면 초과하는 40만원 대해선 세금 우대 혜택이 없는 겁니다.


위에서 3가지 살펴봤는데요.

 

 

돈 모으는 건 제2금융권이 제일 낫습니다. IMF 이후 예금자 보호를 위해 정부에선 5,000만원까지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가 망한다고 돈을 못 받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지방에는 부실 저축은행 일부가 있으니 이런 부분만 잘 살피면 됩니다.

 

또한, 새마을금고 알아보신다면 집이나 회사 근처 지점을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지점마다 업무 내용이 달라 타지역 사람 가입도 안 되고, 받는 혜택도 다릅니다. 새마을금고 지점은 자산 규모, 순수익율 등이 중요한데, 이건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MG새마을금고 홈페이지 - 바로가기

위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 전자공시 - 정기공시로 이동합니다.

 

새마을금고 자산 규모
[비과세 = 세금절세] 돈 빨리 모으는 법

그리고 원하는 지역을 아래처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세요. 이어서 금고명에 나오는 지점명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거점 지역 수익 배당
[비과세 = 세금절세] 돈 빨리 모으는 법

먼저 배당 현황을 보세요. 아직 1월이라 배당이 이뤄지지 않아 정보는 없습니다. 하지만 수익률을 많이 올리는 좋은 지점이라면 배당금이나 배당금 퍼센티지가 높겠죠?

새마을금고 배당
[비과세 = 세금절세] 돈 빨리 모으는 법

그리고 손익계산서, 영업이익 등의 재무재표도 살펴보세요.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지점
[비과세 = 세금절세] 돈 빨리 모으는 법

수익이 높고 배당금 많은 지점을 골라서 가입하면 돈을 빨리 모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처음으로 예금에 가입하는 분들을 위한 정보였습니다. 헷갈리는 부분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최대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마을금고 이용하는 분들을 위한 추가 정보 알려드립니다.

 

[▼ 조합원 탈퇴 시 배당금 받기]

 

새마을금고 조합원 탈퇴 시, 배당금 받으세요 (출자금통장?)

새마을금고 조합원 탈퇴 시, 배당금 받으세요 (출자금통장?) 새마을금고에 가입한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게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조합원 탈퇴 시 출자금은 챙기지만, 배당금은 챙기지

coderlife.tistory.com

[▼ 출자금통장 이해하기]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 모든 것 - 배당금 비과세 등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출자금이 뭘까요? 현재 새마을금고에서는 기본 1만원을 출자금으로 수납받고 있으며 출자금 통장을 개설하면 출자회원으로 세금우대혜택 및 대출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

coderlife.tistory.com

[▼ 정기예금 금리 높은곳]

 

[마이뱅크]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금리 높은곳 (대구 평리, 삼척 도계)

[마이뱅크]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금리 높은곳 (대구 평리, 삼척 도계) 얼마 전까지 마이뱅크는 환전할 때만 사용하는 사이트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마이뱅크는 정기예금, 정기적

coderlife.tistory.com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