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채꾼 우시지마 명언, 평범한 사람이 빚쟁이 되는 이유

인간 군상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만화입니다. 사채업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사람들을 묘사하여 현실적이기도 하죠. 이 만화 개인적으로 되게 좋아합니다. 그래서 사채꾼 우시지마 1~6권 사이에 존재하는 명언들 모았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전혀 없고, 오로지 사채꾼 우시지마 단행본에 나온 글귀 뿐입니다.

12개 명언 소개합니다.




■ 집착


파칭코에 중독된 정신나간 주부들이지. 여자의 돈에 대한 집착은 남자 이상이다. 파칭코 업소는 보통 손님 20명에 한 명 꼴로 따도록 설정해 놔서. 웬만한 꾼 아니고선 거의 못 따. 그런데도 저 여자들은 잃은 돈을 파칭코로 되찾으려 하니까 점점 더 빠져드는 거야!

■ 사채 금리와 VIP 고객


Q : 아까 3만엔 밖에 안 줬는데, 차용증은 5만 엔으로 되어 있네요.


A : 아아. 미리 이자 15,000엔과 수수료 5,000엔(합 20,000엔)을 떼고 주거든. 금리는 하루에 30%다. 구슬치기로 돈을 다 잃어 5만엔을 못 갚을 경우, 다음 날 이자 15,000엔을 또 받는다. 두 번 이자를 받으면 원금 3만엔은 회수되지만 빚은 50,000엔 그대로지.


빚은 점점 불어나고 수렁 속에 푹 빠져서도 천연덕스런 얼굴로 웃고 깔깔대지.


하지만 주부가 그런 큰돈을 무슨 수로 갚느냐고? 남편. 갚다가 나자빠지면 결국 남편이 대신 빚을 갚는다. 특히 남편이 공무원이나 샐러리맨이면 아주 편해. 그래서 주부는 우리 사채업자의 VIP 고객이지.



우시지마 피규어 일본[사채꾼 우시지마 속 빚쟁이] 일본에서 판매중인 피규어



■ 5만엔 의미


광고지엔 100만엔까지 대출된다고 써 있는데 5만엔 밖에 안 빌려준다. 그런 이유가 있지. 생계가 어려운 인간은 자치단체에서 생활복지자금 5만엔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


■ 허영심 1


질문 : 광고지엔 실질 연이율이 9~24%라고 되어 있는데 ... 법정 금리는 연 29.2%잖아요. 10일에 50라니 너무 심하네요.


대답 : 본인 처지가 어떤지는 알아? 다른 금융업자한테 돈을 못 빌리니까 여기로 온 거 아냐. 난 안 빌려줘도 상관없으니 싫으면 돌아가던가!


결과 : 죄송해요. 빌려주세요.


멍청한 여자의 기본은 바로 허영심이야. 분수를 아는 인간은 자기 처지에 맞게 생활하지. 무리해서 상대에 맞춰봤자 그 자리에서 끝이고, 무리해서 명품을 걸쳐봤자 한순간의 우월감밖에 느끼지 못해. 허영심에 빠진 것들은 그게 다 부질없는 짓이라는 걸 전혀 몰라.

■ 허영심 2


스트레스 해소한답시고 사버렸어. 돈도 없는데 사버렸어.


이건 퇴직기념이야!


나에 대한 상이야!


내일부터 아끼자.


■ 채무자


세상 사람들은 '악덕 사채업자'가 '선량한 일반 시민'한테 돈을 갈취한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천만의 말씀이야. 채무자는 무서운 존재다! 상대가 누군지 전혀 모르니까!


처음부터 떼먹을 작정으로 돈을 빌리러 오는 사기꾼이나, 사채업자가 불법이란 사실을 노리고 협박하러 오는 야쿠자 같은 놈들도 많아. 머리가 텅 비어 있는 다중채무자한테 돈을 회수하는 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야! 성실한 손님을 잡기란 하늘의 별 따기지.



사채꾼 우시지마 명언, 평범한 사람이 빚쟁이 되는 이유[사채꾼 우시지마 속 빚쟁이] ㅋㅋㅋ 패러디 ㅋㅋㅋ



■ 성공, 효도


엄마는 평소에 역 앞에서 파는 싸구려 옷만 사 입는다. 이런 무명 아줌마 브랜드에 기뻐하는 모습을 보니 눈물이 앞을 가린다. 샤넬의 옷을 입을 일은 아마 평생 가도 없겠지. 이웃인 보험 아줌마 봉 노릇 하느라 몇 개씩 보험을 든 엄마. 난 명색이 사회인이란 놈이 곤란할 때마다 엄마에게 집세를 도움받는다.


난 다짐하고 또 다짐했다. 언젠가 카메라맨으로 성공해서 꼭 돈을 보내드리자고, 다짐하고 또 다짐했다.


매일 혼자서 그렇게 쓸쓸히 밥을 먹고 있겠지. 미안해. 미안해.


■ 부자가 부자인 이유

질문 : 너희 넷은 나랑 나오야랑 달리 집도 부자고, 티켓 상납금으로 돈도 벌었으니 100만 엔쯤은 껌값이잖아?


대답 : 야, 부자가 부자로 사는 건 말이야. 쓸데없는 돈을 안 쓰기 때문이야.


※ 개인적으로 이 문구가 가장 와닿습니다. 사채꾼 우시지마에는 빚쟁이 되는 다양한 군상이 나오는데, 이게 핵심이 아닐까요.


■ 사채 이자


사채 이자가 비싼 이유는 상환 능력도 없고 보증인도 없는 다중 채무자에게 돈을 빌려주는 거라 언제 날려도 이상할 게 없거든. 그래서 3명 중 2명이라도 갚으면 손해가 나지 않도록 이자를 고리로 설정하지 않으면 안 돼.



사채꾼 우시지마 리디북스사채꾼 우시지마는 리디북스를 이용합니다



■ 후회와 미래


남자들이 떠받들어 주니까 콧대 높은 줄 모르고 까불었지. 언제까지나 그럴 줄 알았는데, 어느새 나도 나이를 먹고 주위 시선도 달라졌어. 하지만 난 그대로 있어지고 싶었어. 내 가치가 없어지는 것 같아서 괴로웠지만, 그 사실을 인정하기 싫어서 남이나 주위 탓으로 돌리며 애써 외면하려고 했지.


원하면 뭐든 쉽게 얻으니까 뭐든지 우습게만 봤어. 하지만 지금 내 모습을 봐. 의지할 수 있는 일도, 남자도, 친구도, 미래도 ..., 아무것도 없어.


내 현실을 알고 났더니 오히려 개운해졌어!



사채꾼 우시지마 드라마사채꾼 우시지마 드라마 속 주인공, 야마다 타카유키


■ 핑계


역시 난 일할 체질이 아니야. 술집은 간 나빠져서 안 되고, 정보지 코디네이터도 감질나서 못 하겠고 ... 지금 하는 일은 할당량이 너무 빡빡하고, 편하게 돈 버는 일 없을까 ... 아니 어디서 돈다발 좀 안 떨어지나? 역시 안나한테 빌붙어 지낼 때가 제일 좋았어. 그나저나 배고프네. 이제 200엔밖에 없는데 ...


■ 인간 가치


난 이제 젊지 않아. 하루하루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져 간다. 지금까지 인간관계도 일터도 사는 집도 싫어지면 금방 바꿔왔어. 나이를 먹으면 아르바이트할 곳조차 마음대로 고르지 못해. 젊다면야 남겨진 가능성에 모든 걸 걸고 희망을 품었을지 모르지만, 지금까지 내가 해온 바로는 머릿속에 그렸던 이상조차 떠오르질 않아.


하지만 내겐 돈이 있어.

돈만 있으면 안심할 수 있어.

하지만 ... 평생을 살아갈 수 있는 돈은 못 돼. 이 일을 그만두고 뭘 해야 좋을지도 모르겠어. 외로워.



사채꾼 우시지마 주인공사채꾼 우시지마 주인공. 우시지마 카오루 만화 속.



발췌 끝났습니다.


아래 재테크 정보 읽어보고 빚쟁이 되지 마세욧!!!



관련 글


세이브 포인트(포인트 연계 할부 서비스) 뜻, 부채이며 빚 폭탄


[급여명세표] 월급명세서 내역 확인하는 방법


월급저축과 저축 습관 개선, 똑똑한 지출 방법은



ⓒ written by yowon0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