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주택청약 2만원으로 납입하세요
- 블라블라
- 2019. 4. 13.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 신부 님들, 신혼부부 주택청약 / 아파트 때문에 고민 많으실 텐데요. 아직 결혼하기 전이라면 부부의 청약 통장은 결혼 후에도 유지하는 게 좋아요. 유지한다는 뜻은 주택청약자격 보유자란 뜻이기도 합니다.
납입할 돈이 부족하다면 우선 2만 원으로 납입금액 낮추세요.
주택청약은 납부 기간 및 납부 금액이 중요해서 무조건 오래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신혼부부 주택청약 통장 문제로 고민하는 사례 2개 소개할게요. 두 사례 모두 청약 통장 해지보단 유지가 낫습니다. 통장 유지가 주택청약자격 유지와 같은 뜻입니다.
◆ 결혼자금에 보탤까?
지금은 금리가 1%라 이자 소득이 낮지만, 예전엔 금리가 4%라서 적금 개념으로 가입하는 분들도 있었어요. 설령 적금 개념으로 가입했더라도 결혼자금과는 별개로 생각하는 게 좋아요.
신혼부부 주택청약에서 가입 기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청약을 깨고 적금으로 돌리려 하신다면 자동이체 납부금액을 2만 원으로 줄이고 계속 유지하는 걸 생각해 보세요. 왜냐면, 청약 해지 후 다시 가입하면 예전에 납입했던 기록, 금액은 초기화되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부부 재테크, 부동산 투자 방법]
물론, 이것저것 나가는 게 많고 여유 납입 금액이 없을 순 있어요. 그래도 2만원이 그렇게 큰돈은 아니니깐 분명히 아끼실 수 있습니다. 미래의 내 아파트를 위해 참으세요.
돈이 조금 부족하다고 얼마 안 되는 주택청약 깨고 결혼하면, 나중에 살림살이 나아졌을 때 되게 후회하실 겁니다. 처음부터 납입기간, 납부금액 올라가니 언제 내 집 마련할까요? 청약통장 없으면 새 아파트 청약 자격도 없으니깐요. 신혼부부 주택청약 포함해서 청약 자체는 1인 1계좌 제한이라 2개 만들어서 하나 없애는 것도 안됩니다.
요즘은 신혼부부 대상 공공임대 주택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인데, 청약통장 있으면 가산점을 받습니다. 만약 배우자 될 사람의 주택청약 납부 기간 / 납부금액이 더 높다면 이혼 안 한다는 전제하에 본인 거 깨도 됩니다. 정말 파혼 조차도 안 될 확률이 0%라고 확신한다면 ...
[부부 재테크, 부동산 투자 방법]
이때 가장 안 좋은 게, 결혼한 부부가 함께 유지하다가 결혼 후 둘 다 깨버리는 경우입니다. 나중에 살림살이 나아지면 엄청나게 후회하죠. ㅠㅠ 주택청약자격도 날아갔으니 ㅠㅠ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결혼 자금에 보탠다? -> 청약 통장에 들어간 돈은 쓰지 말고 부부 아파트(부동산)를 위해 유지
- 납입 금액이 부족하다? -> 2만원으로 낮추고 유지. 2만원 여유 자금 만들 수 있음
- 신혼부부 주택청약 통장 재가입하면? -> 납부 기간, 납입금액 초기화되어 처음부터 다시 시작
많은 분이 자동이체 납입금액 줄일 생각보단 해지할 생각을 먼저 하는 데요. 납입금 변경으로 낮추는 게 좋고요. 2만 원으로 낮췄는데도 어렵다면, 아래처럼 납입 정지를 걸어 보세요.
◆ 납입 정지
[부부 재테크, 부동산 투자 방법]
다양한 사정으로 신혼부부 주택청약 통장 납부 정지를 신청합니다.
- 배우자 가입 기간이 길어서 내 건 일단정지 (해지 아님 정지)
- 살림살이가 팍팍해 정지
- 급하게 돈 쓸 곳이 있어서 정지
등등 많은 이유로 청약 통장 납부 정지를 걸어둡니다.
문제는 나중에 자동이체 다시 신청하는 시점인데요. 자동이체 다시 걸어두려면 납입 정지 기간만큼의 돈을 일시금으로 청약 통장에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자동이체 다시 걸 때는 미리 목돈을 마련해 두는 편이 좋아요.
※ 10만원 납입인데 24개월(2년) 정지했었다면, 240만원 넣어야 자동이체 걸 수 있음
근데, 목돈이 없다고 아예 해지하는 건 더 안 좋습니다. 주택청약자격까지 상실하여 원하는 아파트에 못 들어가니깐요.
예를 들어, 답십리 사는 부부가 있습니다.
집 근처 면목동이랑 월계동에 신축 아파트가 들어선대요. 만약 부부 둘 다 청약통장이 있다면, 2개를 이용해 면목동, 월계동 모두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당장 여윳돈이 없다는 생각보단, 내 가족이 함께 살 집을 찾는다는 생각으로 2만원이라도 납입하면서 유지하는 게 좋은 이유입니다.
살다 보면 혹시 모를 일이 많이 생깁니다. 그러니 신혼부부 주택청약 비롯해서 신혼 부부 건, 오래된 부부 건 청약통장은 해지보단 2만원으로 낮춰서 어쨌든 유지하는 게 좋아요.
[부부 재테크, 부동산 투자 방법]
관련 글
▷ 30대 골드미스 재무설계, 주택 구입 및 노후준비 전략
▷ 부동산 대책발표와 종부세란? 913 대책과 개편안 핵심 논점 (가짜 뉴스)
ⓒ written by yowon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