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 - 공인인증서 재발급 (PC HTS)

PC HTS에서 공인인증서 재발급하는 방법입니다. 공인인증서 유효 기간이 한 달 이하로 남으면 공인인증서 로그인할 때 인증서 만료 공지가 뜹니다. 주식 거래를 계속하려면 증권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거나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본론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하는 대로 따라 하면 어렵지 않으니 순서대로 잘 따라와 주세요.


먼저 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 대로 실행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보이는데요. 클릭합니다.

HTS 공인인증서 로그인


아래처럼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창에 비밀번호 정확히 입력하고 "인증서 선택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2019년 10월 1일 만료였고, 영웅문S 로그인한 시각이 9월 12일이었습니다.

인증서 만료공지는 한 달 이내에 발생하므로, 10월 2일에도 공인인증서 로그인하려면 갱신이나 재발급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저는 우선 재발급 과정보단 갱신 과정이 짧아 "갱신" 버튼을 눌렀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에 따라 아래처럼 알림창이 먼저 뜹니다.


별다른 내용은 없고, 유효한 인증서를 저장하거나 재발급하라는 뜻이네요.

공인인증서 갱신 시도


위 화면에서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실행되며 키움증권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인증서 갱신을 누릅니다.



SignKorea는 무료입니다.

아마 저 같은 개인 투자자는 대부분 무료 공인인증서 사용하실 텐데요. 일반인이 한국정보인증 같은 곳에서 유료로 공인인증서 발급받아도 쓸 일이 없다고 하네요.


당연히 SignKorea 갱신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공인인증서 갱신을 진행합니다.


먼저,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하고요.


증권 공인인증서 재발급 또는 갱신 과정증권 공인인증서 재발급 또는 갱신 과정


갱신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번에 비밀번호를 변경할 계획이라면 화면 아래에 있는 "인증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란을 체크하고, 신규 인증서 비밀번호도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변경할 계획이 없으니 이전 인증서 비밀번호만 입력하고 화면 아래 확인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근데? 에러 메시지?


키움증권 공인인증서 오류 - 인정서 유효하지 않음키움증권 공인인증서 오류 - 인정서 유효하지 않음

[인증서 갱신 실패 : 현재의 인증서가 유효하지 않습니다]


왜 에러가 발생했나 생각해보니 핸드폰 앱에서 인증서를 갱신했었어요.

그걸 깜빡 잊고 PC에 복사를 안 했나 봅니다.


이왕 PC에서 공인인증서 재발급하고 있으니, 이미 유효하지 않게 돼버린 기존 인증서는 버리고 새로 발급받습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

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하려면 공인인증서 필수입니다. 그래서 예전 일은 잊고 재발급합니다.


키움증권 홈페이지 왼쪽 메뉴 중 공인인증서 재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키움증권 홈페이지 - 사용자 ID로 인증서 재발급키움증권 홈페이지 - 사용자 ID로 인증서 재발급


사용자 ID,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정확히 입력하면 OTP 비밀번호를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데요.


재발급 안내 메시지에 나온 것처럼 스마트폰에서 "키움통합인증" 앱을 실행하여 모바일OTP를 받아야 합니다. 키움통합인증 앱을 실행하면 아래처럼 PC HTS에서 발생한 공인인증 재발급 신청 내역이 확인되고요. 스마트폰 화면 아래 "모바일OTP 인증번호 생성"을 터치합니다.



화면엔 통합인증을 위한 모바일OTP, 1회용 OTP 번호가 생성됩니다.

주식 거래를 위해선 꼭 공인인증서 필요하니 "키움통합인증" 앱도 미리 설치해 놓도록 하세요.



여기 나온 942140을 "사용자 ID로 인증서 재발급" 창의 OTP 비밀번호에 입력하여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추가인증이 또 필요한데요. 공인인증서는 매우 중요한 만큼 인증 과정 또한 간단하지 않습니다.



휴대폰SMS 또는 ARS 인증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ARS인증하면 무선전화 시 10초에 20원의 요금이 발생합니다. VAT 세금 합치면 22원 나오겠네요. 그러니 휴대폰SMS를 선택하는 게 좋겠죠?


그렇게 휴대폰 SMS 인증까지 마치면 공인인증서 재발급 마지막 과정이 남습니다.

공인인증서 PC 저장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작업 완료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작업 완료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위한 SignKorea 약관 동의가 있는데요. 동의 안 하면 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 공인인증서 못 쓰니깐 모두 동의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재발급 안내]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면 기존에 발급된 인증서는 자동폐기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재발급을 받으시겠습니까?


위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서 저장매체 선택 창이 뜨는데요. 편한 대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하드디스크가 편해서 하드에 저장했습니다.



위 화면처럼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뜨면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 재발급 과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마무리

한편, 실행했었던 키움통합인증 앱에선 OTP 인증번호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이미 재발급 끝났으니 의미 없는 글이네요.

그냥 닫기를 눌러 창도 닫고 앱도 끄면 됩니다.


제 핸드폰으로는 공인인증서 발급 완료되었다는 문자 메시지도 와 있습니다.



여기까지 매우 간단한 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이었습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저처럼 핸드폰 영웅문S에서 공인인증서 갱신해버리면 PC HTS에서 사용할 공인인증서가 폐기되어 버리기 때문에 PC나 모바일에서 갱신했을 때 반드시 다른 매체로 복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 역시 PC에서 재발급받고 모바일로 복사하였습니다.

위 과정을 거치면 모바일 공인인증서가 자동으로 폐기되니깐요.


중간에 잘 모르거나, 헷갈리는 부분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아래 KIWOOM 관련 글도 추가로 참고하시고요.


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 관련 글

영웅문 S 사용법 2가지 - 주식 호가, 시세 알림

[영웅문s 사용법] 지문인증으로 계좌 쉽게 확인하기

키움증권 계좌이체 - 영웅문(모바일)로 기업은행에 보내기

주식 이관. 키움증권 계좌 <- NH투자증권 이체 (수수료 2천원)

키움증권 영웅문S - 주식투자하는 법 (매수 매도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