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안에듀 9급 방송통신직 공무원 (지방) 합격 수기

지안에듀에는 좋은 합격수기가 많이 올라오는데요. 오늘 소개할 합격수기는 2019 지방직 9급 방송통신직 공무원 합격수기입니다.




  • 수험기간: 2018.07.14 ~ 2019.05.07
  • 자격증: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 점수: 합격 컷: 64점


과목별 공부 방법

- 국어 (지안에듀 윤서영, 오선희 교수님)

* 기본(윤서영 교수님): 이 기간에는 욕심을 부리면서 비문학이나 문학을 공부하지 않고 기본 한글 맞춤법을 순차적으로 숙지했습니다. 특히, 윤서영 교수님이 학생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앞글자를 딴 암기법을 알려주셔서 단기간에 쉽게 외울 수 있었고 수업 횟수를 거듭할 때마다 계속 숙지하게끔 연상 시켜 주셔서 문제 풀이 때까지도 빠르게 연상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심화(오선희 교수님): 오선희 교수님께서는 카톡 플러스 친구로 매일 비문학과 맞춤법 문제를 제공해주셔서 아침에 학원 등교 시 버스에서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또 메신저로 교수님께 모르는 부분을 여쭤볼 때마다 바로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또 문학 같은 경우에도 출제 비중이 높은 작품을 선정하여 간단히 줄거리와 서술 특징을 알려주셔서 실제로 읽지는 않았지만 낯선 작품을 보고 읽는 것보다 훨씬 잔상이 남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본과정에서 배운 맞춤법을 학생 스스로 빈칸을 채우면서 파일 철할 수 있는 요약 노트를 자체 프린트해 주셨고 수업 때마다 두꺼운 책을 찾을 필요가 없어서 시간 절약에도 효과적이었습니다.




* 문제 풀이(윤서영 교수님): 교재는 지안에듀에서 출판하는 기출문제 풀이 교재를 사용하였고 챕터마다 문제들이 모두 기재되어있어 정리할 때 편리하였습니다.


문제 풀이 수업 시 직렬과 급수에 상관없이 윤서영 교수님께서 중요시되는 문제들은 풀이를 진행해주셨고 이전까지 어려워만 보였던 7급 문제들도 계속 접하다 보니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 매일 수업 시작 전에 한자를 직접 쓰고 학습할 수 있는 프린트물을 나눠 주셨는데 이 자료를 통해 사자성어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타 학원의 강의보다 포괄적인 학습을 문제풀이 강의 하나만으로 커버할 수 있다는 것에 시간 절약과 학습 효율성 모두가 만족스러웠습니다.


* 실전 동형(오선희 교수님): 동형모의고사는 별도로 실강 수업을 듣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지안에듀 연간 회원제였기 때문에 강의를 듣지 않고도 교수님별 동형모의고사 자료를 출력할 수 있었고 이 자료를 매일 아침 풀었습니다.

문제의 질 또한 서점에서 판매되는 타 모의고사 자료에 뒤처지지 않았고 난이도도 너무 어려움에 치우지 않고 적절하게 조절되어있었습니다.


- 영어 (지안에듀 윤광덕, 김성익 교수님)

* 기본(윤광덕 교수님): 개인적으로 07월 즈음부터 영어를 기초수준부터 공부하고 싶다면 윤광덕 교수님의 강의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고등 영어 수준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시면서 공무원 문법의 기반을 잘 잡아주셨습니다.


기본강의를 통해 잘못 알고 있었던 영문법 기초를 다시 잡았고 다음 심화에서부터 실전 문제풀이까지 학습한 이론을 문법에 적용하면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심화(김성익 교수님): 김성익 교수님께서는 메신저 어플을 통해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QnA를 해주셔서 실시간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 출제 비중과 중요도가 높은 영문법을 위주로 회독하도록 암기 노하우(?)도 많이 알게 되어 지루하지 않게 공부하면서 성적을 끌어올렸습니다.


* 문제 풀이(김성익 교수님): 문제풀이는 학원 기출문제 모음집 교제를 베이스로 하였고 추가로 독해를 풀이하는 노하우와 연계 단어들을 매번 강조하시면서 강제 회독(?)이 되도록 해주셨습니다.ㅎㅎ 이번 지방직 영어 시험에서 생소한 영단어로 과락을 면치 못한 수험생들이 많았는데 저는 김성익 교수님 덕분에 정말 한 문제도 틀리지 않았고 오히려 선방하면서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실전 동형(김성익 교수님): 교재는 김성익 교수님 자체 제작 교제로 진행하였고 다른 과목에 비해 영어는 실전 동형모의고사를 빠짐없이 수강하면서 실전 감각을 매일 끌어 올렸습니다. 교수님 수업은 강의 당 1~2개의 모의고사를 진행하셨는데 난이도 배급도 만족스러웠고 단어 선택이나 강의 진행 또한 만족스러웠습니다.




- 한국사 (지안에듀 임찬호 교수님)

* 기본(임찬호 교수님): 저는 실제 한국사를 1도 몰랐던 학생으로 처음 한국사 강의를 선택하는데 많이 고민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임찬호 교수님의 강의를 샘플로 들었는데 딱딱한 진행이 아닌 이야기 방식으로 한국사를 진행해주셨고 그 점에서 지루하지 않고 끝까지 배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임찬호 교수님의 강의를 선택하였습니다. 9급 방송통신직 공무원 강의 내용이나 진행 너무 만족스러웠고 말씀의 빠르기나 진도 속도 모두 처음 공부하는 초시생에게 맞춤이라 생각합니다.


* 심화(임찬호 교수님): 기본강의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지만 월별로 강의의 내용이 추가가 됩니다. 기본강의 때 배운 내용에서 문화사 혹은 주변 인물들의 내용을 보강해주시면서 혼자 문제 풀이를 진행하더라도 빠짐없이 강의해주십니다.

* 문제풀이(임찬호 교수님): 한국사 또한 공통과목이어서 누적된 기출문제의 양이 많았는데 교수님께서 최대한 모든 문제들을 학생들에게 설명해주시려 하였고 문제풀이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화사나 수험생들이 헷갈릴 만한 내용은 문제 풀이 후 이론을 판서에 작성해주셔서 회독의 횟수를 높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수업 진행마다 판서를 해주시는데 저는 이 내용을 노트에 적고 요약 노트로 사용하였습니다. 이것 또한 한국사를 공부하는 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전 동형(임찬호 교수님): 동형모의고사는 교수님의 자체 프린트물을 출력하여 공부하였고 모든 강의를 정직하게 듣지는 못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전공과목이나 영어 등에도 시간을 투자해야 했기 때문에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만 찾아 들었습니다.




- 통신공학 (지안에듀 양윤석 교수님)

* 기본(양윤석 교수님): 양윤석 교수님의 강의 최대 장점은 압축성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압축하였다고 빠지는 내용은 하나도 없었고 오히려 9급 방통직에 적합한 내용을 추려서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듣는 수강생의 입장에선 부담이 엄청 줄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오답 노트나 요약 노트를 작성하는 데도 반영되어 크게 도움 되었습니다.


* 문제풀이(양윤석 교수님): 교재는 지안에듀 학원 교제로 진행하였고 챕터를 끝날 때마다 관련 문제은행이 있었습니다. 그 문제들을 1회독하면서 풀었고 또한 과년도 문제풀이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노하우와 최신 경향 기술도 알려주셔서 처음 보는 이론도 당황하지 않고 풀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전공과목 기출문제는 20회독 가량 하면서 문제 자체를 암기하였고 제한된 시간에 아는 문제만 먼저 정확히 풀려는 연습을 많이 하였습니다.

- 전자공학 (지안에듀 양윤석 교수님)

* 기본(양윤석 교수님): 전자공학은 전공자분들도 어려워하는 과목인데 양윤석 교수님은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을 강조해주십니다. 그래서 몰라도 되는 이론에 신경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주셔서 전공을 공부하는데 덜 부담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양의 전자공학 내용을 단기간에 캐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엄청 도움이 되었습니다.


* 문제풀이(양윤석 교수님): 전자공학 또한 챕터를 끝날 때마다 문제은행이 있어 문제를 모두 1회독 하였습니다. 그리고 과년도 문제를 계속 반복하면서 유사하거나 반복되는 문제들은 절대 틀리지 않도록 계속 복습하였습니다.


또 전자공학의 문제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계산이 요구되는 것이 많은데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계산 노하우를 알려주셨고 문제 풀이에 드는 시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면접 (독학)

면접시험은 집에서 9급 방송통신직 공무원 인터넷 카페를 통해 기출문제를 수집하고 최근 사회 경향 자료를 통해 공부하며 스스로 질문하고 답변하는 연습을 계속하였습니다.


물론 기술직의 경우, 전공과 최근 사회 이슈와 관련한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위주로 준비하였고 시간이 남을 경우 자기소개 혹은 기타 행정직 질문들을 공부하였습니다.


실제 면접장에서는 너무 긴장해서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았는데 면접관분들께서 긴장하지 말라고 편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셨고 덕분에 질문들에 적절히 답변하였습니다.


질문 중 대표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관련한 기술 ex) 블록체인, AI 기술 등의 이론 질문이 대부분이었고 추가로 지원한 지자체의 현 정책과 공무원이 가져야 하는 교양 자세에 관해 물어보셨습니다.


- 저는 공부하러 처음 노량진의 고시 식당에서 밥을 먹던 불쌍한 저의 모습이 잊히지 않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다가 더 나은 환경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에 퇴사를 결정하고 공무원을 준비했지만, 생각보다 너무 힘들었고 스스로의 초췌한 모습이 보기 싫을 정도였습니다. 그럴 때마다 친구에게 전화해서 의지하기보단 내가 공무원이 되려는 이유가 뭔지를 계속 생각했고, 빨리 합격해서 이 감옥 같은 곳을 떠나고 싶은(?) 마음뿐이었습니다.


그래서 매일 아침 9시부터 새벽 12시까지 공부를 목표로 했고 학원에서 배운 내용은 그날 복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공시생은 맨털 관리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슬럼프가 있을 때마다 억지로 공부하기보단 집에 와서 가족들과 저녁을 먹으며 얘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친구들과 술자리를 갖는다든지 다음날 컨디션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행동은 절대 하지 않았습니다. 친구들을 만나고 싶을 때마다 마인드 컨트롤을 했고 지금 생각해보면 이 부분이 제가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벌써 10월인 데다, 조금 있으면 눈이 오며 추워지는 겨울이 올 텐데 이때가 공시생분들이 심적으로 가장 많이 부담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많이 힘들었던 시기인데 몇 개월만 버티면 더 이상 공부를 하지 않고도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조금만 참으시면 어느새 시험이 모두 끝나실 겁니다.. 그러니 당장 너무 힘들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포기하지 마십시오.. 9급 방송통신직 공무원은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로 공부하는 게 맞습니다.


제가 글솜씨가 없어서 많은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소수 직렬인 방송 통신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얻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하셔서 합격 발표 당일 날 부모님 그리고 주변인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공직자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글

지안에듀 합격수기: 2019 지방 9급 건축직 공무원(시설)

2019 육군 군무원 전산직 합격수기 [지안에듀]

공유압기능사 실기 필기 출제기준 ~2021년까지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