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안에듀 합격수기: 2019 지방 9급 건축직 공무원(시설)

지안에듀에 좋은 합격수기가 올라와 있었네요. 9급 건축직 공무원에 합격한 분의 수기입니다.




이번 2019년 1회 지방직 시험에 최종합격하게 되어 합격수기 남깁니다.


공부 기간은 일과 병행하며 9개월 준비 후  잠시 접었다가 1년 뒤 다시 4개월을 공부하여 총 13개월이 걸렸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버릴 과목은 과감히 버리고 점수 낼 수 있는 과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였습니다.

출퇴근 간 버스 안에서 암기과목 노트를 따로 만들어 오가며 공부하였습니다. (출퇴근 왕복 3시간)


베이스 - 실업계, 비전공, 4년제 지방국립대 디자인과 졸업,  건축기사, 대략 5년 전 토익 900



건축계획 80점

-이규상 기본강의, 문제 풀이


계획 또한 한국사와 같이 점수가 60점대 언저리로 나오다 막판에 터진 케이스입니다. 기본강의도 비전공자라면 꼭 들으시고 그 후에 독학을 통하여 살을 붙여나가시기 바랍니다. 이 과목 또한 문제 풀이 및 기출문제를 통하여 극복하였습니다. 막바지에 서원각에서 나온 건축계획 기출문제집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듯합니다. 기출문제를 거의 외운다 생각하고 공부했습니다. 물론 기본서에 살도 붙였습니다. 제가 느낀 기사 문제와 공무원 문제의 차이는 물론 깊이도 다르지만 결국 말장난에 있었고 기사문제보다는 9급 건축직 공무원 기출문제를 거의 외우다시피 암기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건축구조 80점

-김창훈 기본서 + 기출변형


김창훈 교수님 강의는 정말 추천해 드립니다. 예전에 기사 공부하던 시절 이해하지 않고 무작정 공부했던 구조 내용이 지안에듀 교수님 강의 듣고 하나하나 정리되어 가는 게 너무나 신기했습니다. 즉 어렵기도 어렵고 필수적인 내용을 아주 쉽게 설명해주십니다. 앞서 언급했듯 전 비전공자입니다. 또한 이번에 지안에듀 김창훈 교수님이 만드신 10개년 구조 기출문제 또한 결정적이었습니다. 지방직, 서울시, 국가직 등등 거의 외우다시피 책을 봤고 결과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국어 45점 

-(문법x, 문학x, 한자x, 비문학 ㅇ, 기타 x)


국어는 솔직하게 크게 말씀드릴 팁이 없습니다... 진짜 국어는 과락만 넘기자는 심정으로 공부했습니다. 다만 하루에 비문학을 기출문제집을 통해서 하루 5~10지문 가량 풀고 문단 정리 하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문법은 수능도 준비 안 해서 지금도 수기를 쓰면서 틀린 부분이 몇몇 보이실 겁니다. 국어는 평소에 글 많이 읽으시는 분이 유리하다 생각됩니다.


한국사 80점

- 필기 노트+3.0 //  유명강사 3인 모의고사


한국사는 마지막까지 고생시키다 막판에 터진 케이스였습니다. 실업계라 이번 공무원 준비하면서 공부한 게 처음이었습니다. 회독을 베이스로 문제 풀이를 엄청나게 했습니다. 업계에 이름난 강사들 모의고사를 시험 1달 놔두고 4권 정도 사서 풀었습니다. 풀고 틀린 부분엔 해설지를 보고 필노에 포스트잇 붙이며 살을 붙여 나갔습니다. 그리고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 뿐이라는 마음으로 과락 점수 나와도 좌절하지 않고 계속해서 공부했습니다.


영어 75점

하프 모의고사, 동형 // ㅅㅈㅅ 기본서, 동형 


영어의 경우엔 베이스가 어느 정도 잡혀 있다고 생각하여 문법 20% 독해 80% 비중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단, 어휘는 ㅇㄷㄱ 어휘 3000 교재를 사서 하루에 출퇴근 길에 20강씩 봤습니다. 어휘는 한 두 문제 나오지만 놓치긴 아깝다는 생각으로 투자했습니다. 처음이 어렵지 회독이 거듭될수록 속도가 붙는 게 느껴졌고 까먹는 수가 줄어들었습니다. 모의고사는 시험 한 달 놔두고 꼭 하루에 1~2개씩 풀었습니다. 이번 지방직 영어가 아주 어려웠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의고사를 통해 꾸준히 준비하다 보니 모의고사의 경우엔 독해도, 답 찾기도 애매한 문제가 많지만, 실제 시험에선 독해는 지문이 애매하고 어려웠지만, 답이 명확한  문제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요약

기본서도 분명히 중요하지만 제 경험엔 문제 풀이가 결정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앞 시험들은 대부분 회독 위주로 문제 풀이는 약 20~30% 비중을 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지방직의 경우엔 문제 풀이 비중을 약 80% 늘리면서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면접 준비

면접 준비는 1차 합격 문자를 받은 뒤 9급 건축직 공무원 합격자 단톡방에서 건축 인원 4분 (저 포함)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부산 소재의 학원에 다니려다 금액이 부담스럽게 다가와 자체적으로 스터디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면접시험 준비는 ㅈㅇ 학원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1주일에 3번가량 만나 약 2시간씩 2주간 준비했습니다. 근무 중일 때라 조금 늦게 스터디를 구했습니다. 


시간을 정해놓고 예상 질문들을 바탕으로 모의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제 경우엔 건설사 근무 중이라 재직 사실을 밝히니 주로 실무 관련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또한 근무 중 민원 관련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그리고 공직관의 자세와 사기업에서 공무원으로 전향하게 된 계기를 물어보셨습니다.


면접 시간은 20분이었지만 절대 길지 않았습니다. 분위기는 대체로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압박이나 꼬리 무는 질문은 전혀 없었습니다. 




공무원을 준비하게 된 계기는 아마 건설사 다녀보신 분들이라면 느끼시겠지만, 저 경우엔 지방의 중소기업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헬이었죠;; 불확실한 미래와 상상을 초과하는 근무시간과 현장의 위험성 등을 고려했을 때 공무원이란 직업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실제로 근무 중 관급현장을 하며 만났던 감독관들을 통해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 경우엔 시험 기간에 스트레스 푸는 법으론 종교활동과 사우나가 다였습니다. 아무리 시간이 촉박해도 종교활동을 통해 멘탈을 잡을 수 있었고 일요일 저녁엔 항상 사우나를 가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한 주를 정리하며 저만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9급 건축직 공무원 시험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주신 지안에듀 김창훈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안에듀 교수님 말씀대로 포기하지 않는 이상 시간이 좀 걸려도 합격이 보이는 직렬이니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라고 하셨는데 그 말이 합격하고 난 뒤 가장 와닿았습니다. 현재 연수 중에 있어 여러 직렬의 동기들과 즐겁게 지내고 있는데 이 모든 것에 감사하며 수험생분들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최선을 다하셔서 합격의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안에듀에 올라온 합격 수기를 읽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을 얻는 것 같네요. 공시생 여러분 힘내세요.


관련 글

직업상담직 공무원 - 아직도 논란중인 5% 가산점

공시생 필수템: 문동균 전한길 한국사 공부법 [합격후기 펌]

직업상담직 공무원 가산점: 변호사 = 직업상담사2급 (25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