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자격증 가치, 의미, 프로그래머 이직

반응형

어느 회사 신입사원이 SQLD 자격증 공부를 시작합니다. SQLD 상위에 SQLA란 자격증이 있는데 우선 회사 다니면서 자격증 준비하기에 부담스러워 SQLD를 먼저 공부하는데요. 이 자격증 가치와 이직 시 얼마나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일단 공부하고 합격하면 되는데, 궁금한 건 이겁니다.


react 등 프론트엔드 개발하던 프로그래머들이 이직할 때 SQLD 자격증은 얼마나 큰 도움이 될까요?


저는 IT 분야에서 자격증은 크게 의미가 있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자격증이 좋은 기업 채용 기준이라면 대기업 프로그래머들은 아주 많은 자격증을 보유해야 하는데 그렇진 않아요. 취업, 채용 준비 등에 자격증이 큰 도움이 되는 건 어디까지나 사회초년생이나 3년차 이하 프로그래머입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하는 자격증은 딱 그 정도의 의미입니다. 일부러 큰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준비해 합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경력자라면 실력으로 증명하는 게 최선이죠. 물론 신입 사원이거나 3년차 이하 개발자라면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있는 시험이다 보니 DB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합격하기 어려워요.


SQLD에 아무 의미가 없다는 건 아닙니다.




SQL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춰야 합격하므로 신입사원이 SQL 공부를 위해 SQLD 자격증 따는 건 좋다고 생각해요. 다만, 연차가 쌓일수록 자격증의 의미는 줄어든다고 봅니다. 그래서 합격 불합격을 떠나 SQL 정리한다는 의미에선 공부 자체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신입 사원들은 중요한 쿼리를 다룰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SQLD 자격증 시험으로 간접 경험해 보는 건 좋아요.


근무 시에 SQL을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기본적인 DML, DDL, JOIN, SUB QUERY 사용은 하지만 트랜잭션, 쿼리 소요 시간, 기능 부분, 프로시저, 펑션 생성 및 관리, 서버 관리 등은 최소한 대리 이상 직원이 다루게 됩니다. 그래서 자격증 교재를 보는 것만으로도 시야를 넓힐 순 있을 겁니다.

그래서 신입 사원 포함해 사회초년생이나 대학교 3, 4학년이라면 자격증 응시 여부를 떠나 면접 준비를 위해 공부용으로 봐두는 것도 좋아요.


여기서 중간에 SQLD 자격증을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 학생, 취업준비생, 신입 사원들은 관심 있다
  • 현업 프로그래머는 있는 줄도 모른다
  • 경력 많을수록 자격증은 신경 안 쓴다
  • 자격증이 없는 거보다야 낫겠지만, 자격증 있다고 취업이 더 잘 되진 않는다


개발자인 제가 자격증 공부를 한다면 리눅스나 업무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언어 공부를 하겠습니다. 차라리 더 좋은 업무 프로그래밍 책을 읽겠어요.




SQLD 자격증 시험으로 얻는 건 SQL, 테이블 설계 능력, 인덱스 설정 등 높은 이론 수준입니다. 서술식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SQLP가 좀 더 인정받는 경향이 있다곤 하는데, 어쨌든 SQLD 공부 정도는 현업 프로그래머의 지식 + 좋은 책으로도 채울 수 있습니다.


요즘은 그렇지 않지만, 예전에는 Windows Function을 잘 모르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SQLD 자격증 시험은 개인 역량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 면에선 자격증 취득 여부를 떠나 IT 분야 역량 쌓기엔 좋은 수단이죠.


여기까지 SQL 개발자에게 필요한 자격증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마지막으로 SQLP와 SQLD의 역할 및 세부 내용 소개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자격증 준비하는 건 좋은데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진 않았으면 좋겠어요.

SQLP / SQLD 역할


직무1. 데이터모델의 이해 및 분석

  • 개발자는 데이터모델과 SQL 구문의 연관성을 위해 엔터티, 속성, 관계, 식별자, 정규화 등 데이터 모델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모델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


직무2. SQL 이해 및 활용

  • SQL 문법, 옵티마이저, 인덱스의 기초 원리의 이해
  •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정의어(DDL)를 통해 테이블의 구조를 생성/변경/삭제/재명명하고, 데이터 조작어(DML)를 통해 데이터를 입력/조회/수정/삭제 수행
  • 집합과 집합의 관계를 다양한 JOIN 방법을 사용하여 표현하고, 주종 관계의 경우 서브쿼리를 사용하는 작업 등을 수행


직무3. SQL 튜닝

  • 고성능 SQL, 아키텍처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튜닝 원리, Lock과 트랜잭션 동시성 제어 기법, 옵티마이저의 세부적인 작동 원리, 인덱스와 조인 튜닝 원리의 가치 이해를 통해 SQL을 튜닝하는 작업 등을 수행



관련 글

TOPCIT 소개: 탑시트(소프트웨어 자격증) 요약 정리

sas 자격증 Base (SBP) 시험 합격 후기 2개 모음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증 취업 후기 - 시각디자인 양성 과정

MOS 자격증 조회 유효기간, 모스 발급기관 확인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