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수학 기출문제집 비교 - 씨뮬, 자이스토리, 마더텅, 메가스터디 빅데이터, 너기출

선행학습을 하는 학생은 수능 수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을 수 있고, 내신 준비하는 학생은 내신 수와 문제의 킬러 문항을 대비할 수 있고, 수능 수학 준비하는 학생은 고난도 30분 문항을 대비하기 위해 꼭 풀어야 합니다. 그런데 어떤 기준으로 기출 문제집을 선정한 지 감이 잘 안 오죠. 그래서 여러분에게 그 기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자이스토리, 마더텅, 마플, 씨뮬, 메가스터디 빅데이터, 너기출을 통해 해당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마더텅은 거의 10가지에 이르는 기출문제집이 있는데, 여기선 마더텅으로 통칭하겠습니다.

 

문제 다양성 및 적중률

씨뮬, 자이스토리, 마더텅, 메가스터디 빅데이터, 너기출 등의 문제집은 문제 다양성 및 적중률은 항상 담 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문제를 수록한다는 것은 출제 가능성이 희박한 문제까지 다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더통, 자이스토리, 마플 시리즈는 다양한 문제를 수록한 만큼 적중률이 떨어지는 문제도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 되는 거 아니냐 생각할 수 있는데 수능 수학 고난도 문항은 항상 우리가 예상하는 유형을 벗어난 문제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그런 문제들을 풀어야 합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나온 교재가 메가스터디 빅데이터와 너기출입니다. 메가스터디와 이투스라는 교육 대기업의 교재인 만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중률 높은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메가스터디 빅데이터는 2014년 이전 기출문제 경찰대 사관학교 문제 등 논란이 되는 문제들을 데이터북이라는 부록에 따로 수록하였습니다.

 

너기출은 지금 시험에 꼭 나오는 평가원 문제를 바탕으로 복잡한 계산 보다는 원리 이해를 중심으로 교재로 구성하였습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메가스터디 빅데이터나 너기출로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플 교과서도 개념서와 기출문제집 의 하나로 묶여 있으니 처음 시작하기 좋습니다.

실전연습

실전 연습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교육심리학에서 맥락화는 매우 중요한 시험 대비 전략입니다. 간단히 말해 시험과 유사한 물리적, 심리적 환경을 조성하여 실제 시험에서도 내가 공부한 내용을 잘 인출하도록 준비하자는 전략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험과 같은 크기와 재질의 시험지와 OMR 카드로 실전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간 마더텅과 씨뮬 교재는 교재 크기, 회차별 구성, 재질, OMR 카드 모두 실전처럼 활용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칼로 1회분씩 잘라 시간 재고 문제를 풀어보세요. 문제별 시간 배분과 공간 활용 방안 등을 연구하여 실력을 100% 성적으로 만드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해설

해설은 문제 다양성 및 적중률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능 수학 기출 문제집은 심화 문제집 보다 해설이 대체로 잘 나와 있습니다. 특히 마더텅은 첨삭을 통한 입체적 해설로 부담스러울 정도의 친절이란 평가를 받았었는데, 자이스토리 를 비롯한 많은 규제가 해설을 강화하여 해설지의 수준이 높아졌습니다.

 

풀이 단계별 해설은 마더텅, 자이스토리, 마플, 씨뮬, 메가스터디 빅데이터 5가지 교재에 있습니다.

문제 조건에 대한 힌트는 마더텅, 자이스토리, 씨뮬, 메가스터디 빅데이터 4가지 교재에 있습니다.

풀이 과정에 추가적인 첨삭이나 보충을 통해 부연 설명하는 것은 마더통, 자이스토리에 가장 많습니다.

 

여기서 한 번도 언급하지 않은 교재는 너기출입니다. 너기출도 해설이 부족한 교재는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교재들이 해설을 강화하여 이해를 돕고자 할 때 너출은은 그런 보충설명을 과감히 생략하였습니다. 대신 유형 번호와 연결 지어 개념을 다시 읽어 보도록 하였습니다. 스스로 찾아보고 분석하는 습관이 안 잡힌 학생이라면 너기출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기출 문제집의 입문할 학생 중 성격적으로 무언가 찾아보고 탐구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학생이라면 너기출 보다는 메가스터디 빅데이터나 마플 교과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수학 교재 2줄평

마플 시리즈

마플  시리즈는 개념서, 유형서, 기출문제집, 심화 문제집을 여러 번 사지 않고 이 시리즈의 하나로 끝장을 보고 싶은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특히 마플 교과서는 개념과 기출문제가 함께 수록되어 문제 풀이에 기억 안 나는 개념을 다시 확인하기 좋습니다.

자이스토리

자이스토리는 해설과 설명이 풍부한 교재입니다. 비록 현 교육과정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지만, 힌트가 곳곳에 있으니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한완수 자이스토리 추천! 내신, 수능 대비 수학 문제집]

 

한완수 자이스토리 추천! 내신, 수능 대비 수학 문제집

너무 좋은 글이 있어서 발췌합니다. 출처는 여기 [투잡 1] 수학 과외 커리큘럼, 문제집 추천이며, 한완수, 자이스토리를 내신 1등급 학생에게 추천하는 글입니다. 미래 과외 선생님들에게, 또 자

coderlife.tistory.com

 

씨뮬 시리즈

수능 수학 씨뮬 시리즈는 학습용 교재라기보다는 실존 연습용 교재에 가깝습니다. 실전 연습으로 성과를 최대한 끌어 올리세요.

마더텅

마저텅은 해설도 문제 구성도 실제 연습도 모두 갖춘 교재입니다. 종이 재질 때문에 몇 번 지우다 보면 교재도 내 마음도 너덜너덜해진 거 빼면 정말 좋은 교재입니다.

 

[▼ 마더텅 국어 문법은 개념 부족한 학생에게 추천 + 블랙라벨]

 

마더텅 국어 문법은 개념 부족한 학생에게 추천 + 블랙라벨

마더텅 국어 문법 책 중에서 마더텅 수능 내신 국어 문법 개념 완성 2400제 수능 기출문제집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국어 기초 마더텅 국어 문법은 기초적인 국어 문법을 공부

coderlife.tistory.com

메가스터디 빅데이터

메가스터디 빅데이터는 기출문제집 입문자에게 추천합니다. 데이터북은 실력이 어느 정도 갖추어 졌을 때 도전하세요. 고1 수학은 없으며, 외전(변형문제집)이 있습니다. 데이터북(예전 교과) 무료 해설 강의도 있습니다.

너기출

수능 수학 너기출은 적중률 높은 평가원 문제를 수록하였습니다. 개념 코드와 기타 설명을 꼼꼼하게 이해하며 풀이하는 학생은 빠른 성장을 끌어낼 수 있는 교재입니다. 고1 수학은 없으며 외전(교육청 문제)이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수능 수학 기출문제집 리뷰를 했습니다. 아래 수능 관련한 정보 추가로 확인하는 것도 추천할게요.

 

[▼ 수능 재수 종합 학원(재종) 악덕 상술 4가지 속지 마세요]

 

수능 재수 종합 학원(재종) 악덕 상술 4가지 속지마세요

대형 재수 종합학원에 어두운 진실에 대해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출처 : 여기) 제가 수능 재종, 독재, 기숙 이렇게 3가지 이용해 재수학원을 비교하는 영상을 올렸었는데 그때 댓글에 학원들

coderlife.tistory.com

[▼ 한완수 자이스토리 추천! 내신, 수능 대비 수학 문제집]

 

한완수 자이스토리 추천! 내신, 수능 대비 수학 문제집

너무 좋은 글이 있어서 발췌합니다. 출처는 여기 [투잡 1] 수학 과외 커리큘럼, 문제집 추천이며, 한완수, 자이스토리를 내신 1등급 학생에게 추천하는 글입니다. 미래 과외 선생님들에게, 또 자

coderlife.tistory.com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