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먹는 국어문법 공부법 인강을 추천하는 이유

수능 국어 인강과 떠먹는 국어문법

국어 문법은 그냥 외우는 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주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강을 많이 듣습니다. 그럼 왜 인강을 들어야 하는지, 강의를 고를 때 중요하게 봐야 하는 건 무엇인지 제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찌됐든 문법이라는 것도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당연히 암기가 바탕이 되는 게 맞고, 모든 문법엔 원리가 있으므로 원리를 이해해야 국어 문법 공부하기에 훨씬 수월합니다. 그래야 새로운 예시를 봐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죠.

 

그리고 인강은 남들 따라 들을 필요는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왜냐면 남들 다 듣는다고 나도 따라 듣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가 필요해서 찾아보고 들으면 괜찮겠지만, 굳이 인강을 듣지 않더라도 문법 공부하기에 좋은 책이 시중에 엄청 많거든요.

 

그중에서도 떠먹는 국어문법이 공부하기엔 편하다고 생각해요. 처음에 책을 대충 훑어보면 정말 재미없어 보이는데 막상 읽기 시작하면 가독성도 좋고 예시와 설명도 잘 되어 있어서 문해력 키우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처음으로 국어 문법을 시작한다면 떠먹는 국어문법 좋다고 생각해요.

위에서 남들 따라 인강 듣는 거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내가 필요한 인강 찾아서 듣는 건 추천합니다.

 

문법은 원래 인강에 호불호가 갈리는 편인데요. 처음 공부 시작할 땐 인강이 무조건 도움됩니다. 인강 없이 독학한다면 역시 떠먹는 국어문법을 추천하고요. 떠먹는 국어문법 2회독 정도 하면 웬만한 문제들을 다 풀 수 있을 정도는 되리라 생각해요. 개인적으론 인강은 박광일 선생님 백문일답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내용도 알차고 이제 시작하는 학생들이 듣기에 편해요.

 

국어 문법이 좀 쉽다? 라는 학생들은 박광일, 전형태 선생님 문법을 추천하기도 하더라고요.

 

그리고 인강은 어느 정도 들어야 효율적으로 공부 범위를 줄이고 핵심에 집중할 수 있는데요. 떠먹는 국어문법 포함해서 일단 국어 문법이라는 거 자체가 범위가 넓어요. 그래서 인강을 들으면 진짜 넓은 범위 중에 중요한 부분만 골라서 듣게 됩니다. 독학하면 쓸데없는 부분까지 다 보게 되고, 그 많은 범위를 모두 외울 수는 없게 됩니다.

 

그래서 개념 강의를 2~3번 듣고 개념을 정착시킨 다음에 공부 방법, 국어 원리 등을 개인적으로 체계화 해야 합니다.

 

정리를 해보면,

국어 문법은 범위가 넓다
중요한 핵심 부분을 알아야 한다
-> 인강을 듣고 무엇을 외워야 하는지 알자

독학도 좋지만 인강을 들어야 더 빨리 원리를 깨우칠 수 있다
-> EBS 기출, 떠먹는 국어 문법 등으로 시험을 준비한다
-> 인강으로 아낀 시간만큼 비문학, 수학에 시간 투자를 더 하자

떠먹는 국어문법

떠먹는 국어문법은 개념 확인을 위한 문제에 가까워 어려운 문제(흔한 문법 킬러)가 많진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문제집이 아니라 개념서라서 개념을 친절하게 설명하는 데에 상당 부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국어문법을 모르는 학생도 소화할 수 있는 책으로 문법 개념서 중에선 제일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고등학교 1, 2 학년 학생들도 주로 보는 책입니다.

 

어떤 선생님들은 품사, 문장 성분 후 나중에 음운 등을 다루시고, 어떤 선생님은 음운을 먼저 다루고, 유대종 선생님은 품사나 문장 성분부터 시작해야 나중에 혼란이 없다고 하시는데요. 대부분 문법 교과서는 음운-단어-문장 순서로 구성됩니다. 무엇을 먼저 시작하느냐는 아주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 국어 문법은 각 파트의 문법 개념들이 나중에 서로 얽히고설켜서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그러니깐, 어떤 선생님이 어떤 말씀을 하셔도 다 맞습니다. 중요한 건 내가 받아들이고 원리를 얼마나 체계화하느냐입니다. 그래서 개인차는 있을지 언정 문법 공부에 순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떠먹는 국어문법은 하루 기준으로 공부량을 산정하기 좋은데요. "교과서 핵심"에 주요 개념이 정리되어 있고 본문에 굵은 글씨로도 개념을 강조한 부분이 있습니다. 1일차 끝내고 다른 공부하기 전에 그 부분만 1번 복습, 다음날 시작 전에 다시 그 부분만 1번 복습, 각 파트 끝날 때 1번 복습, 이런 식으로 공부하시면 돼요.

 

그리고 결과적으로 수능 국어 문법이 걱정이실텐데요.

떠먹는 국어문법은 개념서라 개념과 문제가 포함되어 있긴 하나, 문제 숫자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2회독 정도 하시고 중요한 개념이나 어려운 부분만 따로 정리해 보시고요. 기출문제집이나 심화 강의, 문제 풀이 같은 거 추가로 들으셔야 합니다. 상호보완 관계의 의미로요.


오르비 - 떠먹는 국어 문법 2021

 

Atom - 떠먹는 국어문법 2021

국어교과서보다 10배 쉬운 국어문법 개념서 >> 국어문법 개념책 베스트셀러 1위의 『떠먹는 국어문법』 ‘6th Edition’영문법보다 오히려 더 어렵게만 느껴지는 국어문법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atom.ac

광고 글 아니고 개인적으로 좋아서 추천하는 책입니다.

위에 오르비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그리고 소린티비에서 추천하는 국어, 영어 문제집 추천 영상도 함께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전교 1등의 문제집 추천 2탄!! | 국어, 영어 |

수능 국어 공부법 핵심은 제대로 된 개념과 핵심 기출문제 풀이입니다.

떠먹는 국어문법이 여러분의 수능 국어 공부법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