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국어사전 추천 후기 - 문해력, 역사 공부도 되는 초등국어사전

오늘은 보리 국어사전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선은 낱말이 4만개, 페이지 중간에 있는 세밀화된 따뜻한 그림, 단어 문장 설명 등의 애들 눈높이에 맞춰서 이해하기 쉬워요. 가장 좋은 건 휴대폰 보는 아이에서 사전 찾는 아이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리 국어사전은 아이들이 사전 찾는 버릇을 몸에 붙게 해줍니다. 우리말은 이 땅에 살아온 우리 조상들이 수천 년 동안 써 말이며, 언어는 생각을 담는 그릇이며 뜻을 전달하고 나누는 데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지금부터 보리 국어사전 좋은 이유와 왜 초등 국어사전으로 꼭 사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이 왜 필요할까?

출판서 서문 중 일부부터 읽어볼게요.

우리 글자가 생겨나 우리가 우리 뜻을 글로 적은 지 600년이 넘습니다. 그 긴 세월 동안 우리말은 아릅답고 과학적인 진보를 이루어 왔습니다. 하지만, 백여년전부터 다른 민족과 부딪히는 일이 많아지며 우리말도 도전과 응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변화에 맞닥뜨리면서, 겨레가 두 동강이 나서 서로 헤어져 살아온 지도 60년이 되었습니다.

그 세월 동안, 이 땅에서 못 살고 남의 땅에 나가 살며 우리말을 쓰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다른 나라에서 들어와 살면서 우리말을 배워 쓰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교육의 목표가 제 힘으로 서는 힘과 이웃과 더불어 사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 했을 때, 언어 교육은 아주 중요합니다.

언어는 생각을 담는 그릇이며, 뜻을 전달하고 나누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사전에서 얻을 수 있는 4만개의 단어를 족히 알고 있다면 얼마나 잘 대화하고 강의하고 그리고 남을 설득할 수 있을까요. 인생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그 언어의 큰 그릇을 만드는 기회이기 때문에 저는 초등 국어사전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7,000개 낱말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나온 7차 개정 교과서와 2013년에 나온 1, 2학년 통합 교과서에 새로 나오는 낱말을 올림말로 뽑아 보탰습니다. 또, 교과서 밖에서도 그동안 새로이 생겨난 낱말 가운데 우리 아이들이 자주 쓰거나 꼭 알아야 할 낱말을 가려 뽑았습니다.

이렇게 보탠 낱말이 2,000개 남짓 되어서 올림말이 모두 4만 7천개가 넘습니다. 2014년 2월 현재 나와 있는 모든 초등학생용 국어사전 가운데 올림말 수가 가장 많아 수록되었습니다.

 

보리 국어사전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더 많은 낱말을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음]

최근 정보 업데이트

 
2011년 8월에 국립국어원에서 발표한 어문 규정 개정안을 따라 그동안 사투리나 잘못된 말로 따돌림 당했으나, 이제는 표준어 또는 복수 표준어로 대접받게 된 낱말들을 새로 올림말로 올리거나 바로 잡았습니다.

문화재, 동식물 이름뿐만 아니라 2013년에 바뀐 정부 부처와 여러 나라에 관한 정보도 가장 새로운 것으로 실었습니다. 외래어로 된 전문 용어나 고유 명사들도 새 표기법에 따라 고쳤습니다.

 

바뀐 정보를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문화재, 동식물 이름 뿐만 아니라 2013년에 바뀐 정부부처와 여러 나라에 관한 정보도 가장 새로운 것으로 실었습니다. 외래어로 된 전문 용어나 고유명사들도 새 표기법에 따라 고쳤습니다.

 

쉽고 친절한 용어 설명

아이들은 궁금한 말이 참 많습니다. 모르는 낱말이 있을 때 초등 국어사전을 스스로 찾아보면서 깨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 사전에 담긴 모든 말이 쉽고 친절해야 합니다.

보리 국어사전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혼자 읽고 배울 수 있도록 쉽고 고운 우리말로 풀어 쓴 사전입니다.

 

뜻풀이(정의)와 보기글(용례)이 쉽고 친절합니다. 엄마가 갖고 있는 머릿속에 지식으로 한정 돼서 아이들한테 설명하려고 하지말고 보리 국어사전을 활용하세요. 뜻풀이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알게 하고 보기글 하나에도 아이들 마음을 담으려고 애쓴 사전을 이용하는 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사전으로 유명한 보리출판사의 도감 18권을 이용하는 셈

보리출판사에서는 20여년 동안 만들어온 동물도감, 식물도감, 나무도감, 곤충도감, 갯벌도감, 민물고기도감, 양서파충류도감, 동물흔적도감, 새도감, 버섯도감, 약초도감, 풀도감, 바닷물고기도감들과 겨레전통도감(살림살이, 전래놀이, 국악기, 농기구, 탈춤)에 실린 세밀화와 정보를 담았습니다.

보리 국어사전 한 권으로 무려 18권에 이르는 도감을 함께 보는 셈입니다.

 

3000점이 넘는 세밀화와 도감 그림을 곁들였습니다. 그저 낱말 풀이만하는 국어사전이 아닌 자연관찰 백과사전 이자 전통문화 백과사전입니다. 늘 곁에 두고 그림책 보듯 즐긴다면 우리말 실력과 함께 감성도 자라날 것입니다.

 

 

자유통일 대비 북녘말도

통일이 되는 날 남녘과 북녘 아이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2,500개가 넘는 북녘말을 실었습니다. 겨레가 함께 쓰다가 시간이 흘러 남녘에서는 쓰지 않게 된 낱말들이나 북녘에서 새로 만들어진 좋은 낱말들을 실었스빈다. 남녘과 북녘에서 똑같은 뜻으로 쓰이지만 그 형태가 조금 다른 낱말들은 남녘 말 뜻풀이 끄트머리에 딸림 말(관련어)로 보여 주었습니다.

 

남녘과 북녘에서 똑같은 뜻으로 쓰이지만 그 형태가 조금 다른 낱말들은 남녘 말 뜻 풀이 끄트머리에 딸린 말로 보여주었습니다. 자유통일 시대에 우리 아이들이 북녘 아이들과 거침없이 소통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될 수 있는 준비 단계입니다.

교과서 낱말 27,400개, 자주쓰는 낱말 47,000개

교과서에 있는 2만7,400개 낱말, 자주 쓰는 낱말을 추려내어 4만개 넘게 실었습니다 땅, 산, 강, 책 이름들은 본문에 넣었고 나라 이름은 책 맨 뒤에 따로 모아 실었습니다. 그리고 북녘에서 쓰는 낱말도 800개 넣었습니다.

 

보리 국어사전을 통해 우리가 잘못 알고 사용하는 단어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4만 7천 개의 단어는 물론 중간 중간에 들어가 있는 세밀화까지 보여주려 하다 보니 책이 다른 초등 국어사전관 다르게 두꺼운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큰 두께를 보지 말고 어느 한 부분 찾는 것을 아이와 함께 해 보면 얼마든지 자기가 원하는 단어를 찾아서 뜻을 이해하고 즐거워하는 아이들을 만들어 들어줄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음]

사진과 함께 역사 공부

흥인지문(興仁之門) 서울 동쪽에 있는 성문. 사대문의 하나로 조선 첫째 임금인 태조 때 (1396년) 처음 세웠다. 성문 밖에 옹성을 두른 것이 특징이다. 정식 이름은 서울 흥인지문이다. 보물 제1호. 동대문.

 

낱말을 알기 위해서 찾아보는 것 외에 사진과 함께 더불어 역사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흥인지문은 알고 동대문은 모르는 아이, 동대문은 알지만 흥인지문을 모르는 아이가 있는데 서울의 흥인지문이 바로 동대문이고 보물 제 1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리 국어사전

아이가 초등학교를 들어가면서 독해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아이와 독해 학습지를 푸는데 모르는 어휘가 나오게 되면 난감하죠? 처음엔 인터넷으로 찾아보다 초등학교에서도 국어사전 찾는법을 배운다 해서 사전을 사기로 결심하는데 오랜 시간 걸리진 않을 겁니다.

 

아이들에게 사전에 글만 있으면 딱딱하지만 보리 국어사전은 컬러그림도 잘 나와 있어 흥미로워 할거예요. 그리고 나중에 독서나 논술 공부할 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이 책은 초등 국어사전이지만 풍부한 삽화를 통해 아이들이 직접 접해보지 못하는 것들을 세밀하게 알려줍니다.

 

뇌에서 정보를 처리할 때 70%는 시각에 의해 처리가 된다고 하는데, 보리국어사전은 그러한 점에서 잘 만들어진 국어사전이랍니다.

 

오늘 소개하는 초등 국어사전의 최강자! 보리 국어사전 리뷰 후기는 여기까지고요. 초등학생 자녀분들을 위해 아래 글들도 소개합니다. 꼭 읽어보세요.

 

[▼ 초등독서평설 리뷰 - 아쉬운 부분, 특징, 장점 총정리]

 

초등독서평설 리뷰 - 아쉬운 부분, 특징, 장점 총정리

초등독서평설이라고 하면 부모님들이 막연하게 느껴지는데요. 어릴 때 혹시 독서평설 보신 분 계시나요? 제 기억을 더듬어 보면 정말 재미가 없었던 기억이 나는 잡지였던 것 같습니다. 얼마

coderlife.tistory.com

[▼ 초등학교 코딩교육 프로그램, 코딩하기보단 Why가 먼저]

 

초등학교 코딩교육 프로그램, 코딩하기보단 Why가 먼저

초등학교 코딩교육 프로그램, 코딩하기보단 Why가 먼저 코딩교육 때문에 여러 말들이 많은데,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 코딩 자체가 아니라 코딩을 위한 기초지식입니다. 코딩을 대체 왜 해

coderlife.tistory.com

[▼ 나쁜국어 독해기술, 국어의 기술 외전, 국어는 흐른다 비교 및 공부법]

 

나쁜국어 독해기술, 국어의 기술 외전, 국어는 흐른다 비교 및 공부법

개인적으로 나쁜국어 독해기술이 가장 좋았습니다. 일단 끝까지 보세요. 문장 독해는 머리와 꼬리로 나누는 것이 처음 부분만 해당하고 결국엔 의미 단위로 받아들이라는 마지막 문장 독해 파

coderlife.tistory.com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