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차 담당 (도로운송 사무원) 40대 취업 장점 및 연봉 - 전직 배차계원 꿀

반응형

이 글의 요약

도로 운송 사무원 업무 확인

배차 담당 업무, 연봉 등

 

배차 담당 (도로 운송 사무원)

 

배차 담당이라는 업무는 도로 운송 사무원이란 분들이 맡는데요.

배차란 화물에 발이 달려서 이동하는 게 아니다 보니 필연적으로 어딘가에 실려 운반되어야 하는데요. 화물이 화물차에 싣고 내리는 일련의 과정들을 정리해주는 일을 배차라고 합니다.

 

웬만한 공장들은 물건을 생산하고, 생산하면 출하를 하는데, 출하할 때 배차 담당을 통해 어떤 차에 어떤 화물이 실려 어디로 이동할지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화주들은 물건이 잘 이동하는지 궁금해하는데 배차 담당은 중간에서 화물차 기사와 화주 사이에서 소통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목차

    배차 담당 업무

    상차 시, 물건이 실렸는지, 하자가 없는 물건인지,
    이동 시, 목적지로 화물이 잘 이동하고 있는지,
    하차 시, 하차지를 제대로 찾아갔는지

     

    최근엔 화물차 기사들이 반드시 설치하고 가입해야 하는 앱이 있는데, 이 앱을 통해 화물과 화물차의 실시간 경로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배차 과장 채용 공고 예시)

     

    노란색 번호판

    화물차는 개인사업자들이 구매해서 수입을 창출하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화주들은 차량을 사놓고 보유한다는 게 굉장히 부담스럽습니다. 왜냐면 일거리가 떨어지면 보유 자체가 세금 등 비용 문제로 부담스러운 거죠. 그러니, 일이 생겼을 때 배차담당 사무원이 필요한 개인사업자들을 불러 쓰는 경우가 꽤 많아졌습니다.

     

    개인사업자들의 차를 용차(용달차)라고도 부르는데 노란색 영업용 번호판을 사기도 합니다.

     

    근데, 개인 사업자들이 사는 경우도 있는데 요즘은 가격이 비싸요. 제가 알기론 2천만원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건물주 개념인데요. 번호판들을 사 모은 운수회사에 개인 사업자들이 "번호판을 내가 사서 달려고 하니 너무 비싸요" + "번호판 임대 좀 해주세요"라면서 보증금 500만원에 월 30만원 지불하며 달고 다니기도 합니다.

     

     

    운송회사 수익구조

    배차 담당은 화주가 있는 곳에서 물건이 필요한 곳까지 화물차를 불러주는 일을 하는데요.

    쉽게 얘기하면 "천안에서 부산까지 짐을 보내주세요"라는 요청이 오면, 배차 담당은 차주분들에게 전화해서 "천안에서 부산 가는 짐이 있는데 가실 겁니까?"라고 묻습니다. 그러면 가겠다는 차주가 나타나고 적당한 금액에 합의한 뒤 적당한 수수료를 화주에게 붙이는 겁니다.

     

    이때 대략 10%의 수수료가 붙는데 45만원에 천안에서 부산까지 가기로 했다면, 운송회사는 10%의 수수료를 얻게 됩니다. 이런 가격 협의도 배차 담당의 업무입니다. 수수료 또는 단가는 정해놓기도 하고, 건건이 결정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대부분 계약서, 견적서에 정해놓고 하죠. 

     

    그래도 종종 차주를 못 찾는 경우도 있는데, 우리가 흔히 대리운전이나 카카오택시가 안 잡힐 때처럼, 회사 수익을 낮추고 차주 수익을 높이면서 가격 조정해 배차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차 기준 또한 있는데요. 표준 매뉴얼이 있는데 법적으로 몇 톤 차량에 몇 톤을 적재할 수 있고, 높이 제한은 어느 정도인지 정해져 있어서 거기 맞춰 짐을 싣습니다. 

     
    40대 50대 취업 정보
    배달 오토바이 - 라이더 월급
    - 오토바이 보험료
    조경기능사 월 4천만원 비결
    산업안전기사 실기 시험 꿀팁
    굴삭기운전기사 시험 합격하는 방법
    지게차 운전기사 시험준비 방법

    도로 운송 사무원 연봉

    배차 담당이란 직업이 특수하면서도 특수하지 않은 게, 진입 장벽이 낮아서 한두 달이면 업무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월급이 어느 정도 이상 오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경력이 많이 쌓여도 남들보다 더 뛰어난 기술이 없기 때문에 15년차 차장도 350만원, 배차 잘 하는 대리도 350만원, 이런 식으로 연봉이 어느 정도 이상으로 오를 수가 없습니다.

     

    업계 평균 연봉이나 최고/최저 연봉을 말씀드릴 순 없는데, 전반적으로 낮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운송 사무원 중 도로운송사무원(배차담당) 정보를 알아봤고요. 40대 재취업이나 50대 재취업, 그리고 운전 등으로 취업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더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문서

    40대 50대 취업 정보
    배달 오토바이 - 라이더 월급
    - 오토바이 보험료
    조경기능사 월 4천만원 비결
    산업안전기사 실기 시험 꿀팁
    굴삭기운전기사 시험 합격하는 방법
    지게차 운전기사 시험준비 방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