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무원 차량직 모의고사 [자동차 정비] 기출문제 요약

비전공자가 군무원 차량직 도전한다면, 기능사나 산업기사 문제만 풀어서는 고득점 얻기 어려워요. 그러니 우선 자동차 정비 공학 책을 한 권 사세요. 그리고 1회독을 합니다. 그러고 나서 자동차 정비기능사 문제를 10년 치를 하루에 1개 연도씩 풀어보고 각 문제마다 자동차 정비 공학 책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 기출문제에 책 페이지를 적어놓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렇게 군무원 차량직 10년치를 풀어보면 대략 40회 정도의 시험을 풀어보는 겁니다. 그러고 나서 자동차 정비 공학 책을 다시 1회독을 합니다. (총 2회독이 되겠죠.) 그다음으로 산업기사 문제를 똑같이 하루에 1년치 풀고 관련 내용을 기능사 문제 풀었던 것처럼 똑같이 합니다. 이렇게 하면 책을 4번이나 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산업기사 문제를 다 풀고 나면 다시 기능사문제를 풀어봅니다. 이 정도 되면 거의 80~90점 정도 맞습니다. (계산문제는 우선 제외하고요) 처음보다 문제 푸는 속도도 빨라질 거고요. 이때 틀린 문제는 기존 처음 기능사 문제 풀었던 문제지에 체크해놓았던 페이지를 보고 빠르게 복습합니다. 산업기사도 이과정을 똑같이 합니다. 그럼 산업기사도 70~80점 정도 맞습니다. 이렇게 하면 거의 기본서를 최소 5번 정도 보는 효과가 나옵니다.

 

서론이 조금 길었는데요. 오늘 소개할 군무원 차량직 모의고사는 자동차 정비입니다. 출처[여기]는 이윤승 선생님 블로그에 업로드된 pdf 파일입니다.

 

군무원 차량직 모의고사

[자동차 정비]

1. 다음 버니어 캘리퍼스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① 12.5mm
② 12.615mm
③ 16.15mm
④ 16.30mm

 

2. 아래 보기는 어떤 시험을 하기 위한 준비 작업인가?

<보기>
㉠ 축전지의 충전상태를 점검한 다음 단자 기둥과 케이블과의 접속 상태를 점거한다.
㉡ 엔진을 시동하여 정상 운전 온도로 한 후 정지한다.
㉢ 모든 점화 플러그를 뺀다.
㉣ 연료의 공급 차단 및 점화 1차선을 분리한다.
㉤ 공기 청정기 및 구동 벨트를 제거한다.

 

① 연료공급 파이프의 연료 압력
② 연소실의 압축압력
③ 흡입관의 진공압력
④ 파워 밸런스 시험


3. 다음 중 엔진의 해체 정비 기준으로 맞는 것은?
① 압축압력이 규정값의 70% 이하일 때
② 연료소비율이 표준 소비율의 20% 이상일 때
③ 윤활유소비율이 표준 소비율의 20% 이상일 때
④ 각 실린더의 압축압력의 차이 20% 이상일 때


4. 실린더 헤드의 변형 원인으로 관련이 없는 것은?
① 헤드 볼트를 조일 때 중앙에서부터 대각선으로 바깥쪽을 향하여 조였다.
② 헤드 개스킷 불량
③ 헤드 볼트의 불균일한 조임
④ 엔진의 과열 또는 냉각수의 동결


5. 실린더 헤드 탈착 및 점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헤드 볼트를 풀 때는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각선의 바깥쪽에서 중앙을 향하여 풀어야 한다.
② 볼트 해제 후 헤드가 잘 떨어지지 않을 경우 연질의 해머를 이용하거나 압축 압력이나 자체 중량을 이용한다.
③ 헤드의 균열을 점검하기 위해 육안 검사, 타진법, 염색 탐상법, 자기 탐상법등을 이용한다.
④ 헤드볼트를 풀 때는 반드시 토크렌치를 써야 하며 곧은 자와 필러 게이지로 헤드의 변형을 점검할 수 있다.

6. 습식 라이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냉각 효과가 커 열에 의한 실린더 변형이 적다.
② 실링이 파손되거나 변형되면 크랭크 케이스로 냉각수가 들어간다.
③ 습식 라이너를 끼울 때에는 라이너 바깥둘레에 비눗물을 바른다.
④ 라이너를 끼운 후에는 보링 및 호닝작업을 하여야 한다.

7. 다음 보기의 기관 분해 요소를 순서에 맞게 정리한 것은? (단, 가솔린 SOHC, 타이밍 벨트 형식의 엔진이다.)

<보기>
㉠ 연료장치 및 냉각장치의 분리
㉡ 전기장치 탈거
㉢ 로커암 어셈블리 및 캠축의 분리
㉣ 엔진오일 배출 및 필터, 게이지 분리
㉤ 실린더헤드의 분리
㉥ 타이밍벨트의 탈거
㉦ 크랭크축의 분리
㉧ 오일 팬, 프론트케이스의 분리
㉨ 피스톤·커넥팅로드 어셈블리

① ㉠ → ㉡ → ㉢ → ㉣ → ㉤ → ㉥ → ㉦ → ㉧ → ㉨
② ㉡ → ㉠ → ㉣ → ㉥ → ㉢ → ㉤ → ㉧ → ㉨ → ㉦
③ ㉣ → ㉡ → ㉠ → ㉥ → ㉢ → ㉤ → ㉧ → ㉨ → ㉦
④ ㉥ → ㉡ → ㉠ → ㉣ → ㉢ → ㉤ → ㉧ → ㉦ → ㉨

 

8. 실린더 벽의 마멸량을 점검할 수 있는 구성 기구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실린더 보어 게이지
② 디지털 멀티 미터
③ 내측 마이크로 미터
④ 텔레스코핑 게이지와 외측 마이크로 미터


9. 실린더가 정상적인 마모를 할 때 마멸이 가장 큰 부분은?
① 실린더 윗부분
② 실린더 중간 부분
③ 실린더 밑 부분
④ 실린더 헤드


10. 실린더 표준 안지름이 75.00mm 인 어느 엔진이 0.25mm가 마멸되었을 때 보링값과 오버 사이즈 값으로 맞는 것은?
① 75.50mm, 0.50mm
② 75.25mm, 0.25mm
③ 76.00mm, 1.00mm
④ 75.75mm, 0.75mm


11. 실린더와 피스톤의 간극이 클 때 발생될 수 있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① 압축 압력 부족으로 인한 출력 부족 발생
② 엔진오일 연소로 인한 흰색 배출가스 발생
③ 피스톤의 슬랩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 발생
④ 블로바이 현상으로 인한 흡입효율 증가


12. 피스톤 링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링 면에는 흑연, 주석, 산화철 등을 부착하거나 특수 코팅을 한다.
② 링 이음부 간극은 1번 링을 가장 크게 한다.
③ 이음부 간극은 축 방향이나 축의 직각방향으로 끼우고 필러게이지로 측정할 수 있다.
④ 링 이음부를 설치할 때 각 링의 이음부가 최대한 벌어질 수 있는 120~180°방향으로 끼운다.

13. 실린더 수가 많은 엔진에서 피스톤의 무게 차이는 각 몇 % 이내여야 하는가?
① 2%
② 4%
③ 5%
④ 10%


14. 크랭크축의 휨 값을 점검하는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휨을 점검하기 위해 정반, V블록, 다이얼 게이지가 필요하다.
② 휨 한계값은 크랭크축의 길이가 500mm 이상일 때는 0.05mm이고, 500mm 미만일 때는 0.03mm이다.
③ 휨 한계값이 넘어서 변형이 된 경우 크랭크축을 교환해야 한다.
④ 다이얼 게이지의 최댓값에서 최솟값이 축의 휨 값이다.

15. 크랭크축 저널의 지름을 측정하였더니 59.755mm이었다. 수정 값과 언더 사이즈 값으로 정당한 것은?(단, 저널의 표준 치수는 60.00mm이다.)
① 60.00mm, 0mm
② 59.75mm, 0.25mm
③ 59.50mm, 0.50mm
④ 59.25mm, 0.75mm


16. 크랭크축의 축방향 움직임을 점검한 사항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① 축방향의 움직임은 보통 0.3mm가 한계 수리 치수이다.
② 크랭크축을 한쪽으로 밀고 마이크로미터로 측정한다.
③ 규정 값 이상이면 스러스트 베어링을 교환한다.
④ 축 방향에 움직임이 크면 소음이 발생하고 실린더 피스톤 등에 편 마멸을 일으킨다.

17. 엔진의 흡⋅배기밸브 간극이 클 때 발생될 수 없는 현상은?
① 흡·배기 효율이 저하된다.
② 밸브 마모가 발생될 수 있다.
③ 밸브 작동 소음이 발생될 수 있다.

④ 블로백 현상이 발생될 수 있다.

18. 행정별 피스톤 압축 링의 호흡작용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흡입:피스톤의 홈과 링의 윗면이 접촉하여 홈에 있는 소량의 오일의 침입을 막는다.
② 압축:피스톤이 상승하면 링은 아래로 밀리게 되어 위로부터의 혼합기가 아래로 새지 않게 한다.
③ 동력:피스톤의 홈과 링의 윗면이 접촉하여 링의 윗면으로부터 가스가 새는 것을 방지한다.
④ 배기:피스톤이 상승하면 링은 아래로 밀리게 되어 위로부터의 연소가스가 아래로 새시 않게 한다.

19.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유압은 어떤 유압을 이용하는가?
① 흡기다기관의 진공 압을 이용한다.
② 배기다기관의 배기 압을 이용한다.
③ 별도의 유압펌프를 사용한다.
④ 윤활 장치의 유압을 이용한다.

20. 밸브 스템의 끝부분 면은 어떤 형상으로 다듬어져야 하는가?
① 평면
② 오목
③ 볼록
④ 원추


21. 기관에서 흡기 및 배기 밸브의 서징 현상 방지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프링 상수 값을 크게 하여 사용한다.
② 밸브 스프링의 고유 진동수를 높게 한다.
③ 부등 피치 스프링이나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④ 고유 진동수가 다른 2개의 스프링을 함께 사용한다.

22. 밸브스프링의 점검과 관계가 없는 것은?
① 코일 수
② 스프링 장력
③ 자유 높이
④ 직각도

23. 기관에서 밸브시트의 침하로 인한 현상이 아닌 것은?
①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커짐
② 가스의 저항이 커짐
③ 밸브 닫힘이 완전하지 못함
④ 블로백 현상이 일어남


24. 다음 보기 중 수냉식 기관의 과열 원인으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기>
㉠ 물펌프의 날개 파손 ㉡ 팬벨트 장력이 규정보다 강함
㉢ 수온조절기가 고장으로 상시 열림 ㉣ 수온 센서와 수온 스위치의 고장
㉤ 물재킷 부의 스케일 퇴적

① ㉠, ㉤
② ㉠, ㉣, ㉤
③ ㉡, ㉢
④ ㉡, ㉢, ㉣

 

25. 라디에이터(Radiator)의 코어 튜브가 파열되었다면 직접적인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물 펌프에서 냉각수가 새어 나온다.
② 팬벨트가 헐겁다.
③ 수온조절기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④ 오버플로 파이프가 막혔다.

군무원 차량직 모의고사 정답

3, 2, 1, 1, 4

4, 2, 2, 1, 1

4, 3, 1, 4, 3

2, 4, 3, 4, 1

1, 1, 1, 2, 4

 

군무원 차량직 모의고사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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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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