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모든 정보, 일본 명소

니조성 여행 중 받은 안내 책자 소개합니다. 국보 유형문화재 보호를 위해 궁전 내 촬영은 금지되어있습니다. 일본 블로거, 방송 자료를 50장 정도 첨부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글은 아래 책자에 담긴 1~10번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이 숫자는 실제로 니조조 니노마루고덴(니조성 니노마루 궁전)의 도보 관광지 코스입니다.



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 국보 니노마루 궁전

교토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국보 니노마루 궁전 입장[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니노마루 궁전에는 에도시대 초기(1603-1867)의 건축양식인 쇼인즈쿠리가 도입되었다. 니조성에 현존하는 유일한 궁전으로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궁전 안은 가노파의 그림과 방과 방 사이에 섬세하게 조각된 문 상단 조각, 곳곳에 장식된 호화로운 장식구 등 쇼군의 거처에 어울리는 화려한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 니노마루 궁전의 장벽화

[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덴[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니노마루 궁전에는 3,600점 이상의 장벽화가 있는데 그 대부분이 간에이시대(1624-1645) 작품이다. 이들 장벽화 중 1,016점이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간에이 시대 장벽화는 도쿠가와 가문의 후원을 받아 활약하던 가노파(대표 : 가노 단유)의 작품이다. 이들 작품은 1626년 고미즈노 천황 행차에 맞추어 니노마루 궁전을 개축했을 때 그려진 것이다.


1. 무사 대기소, 제1실 제2실 제3실

무사 대기소 제1실 제2실 제3실[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니노마루 무사 대기소[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도쿠가와 가문 호랑이 그림[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무사 대기소의 규모는 니노마루 궁전 최대이다. 무사 대기소의 웅장함과 미닫이문, 벽에 그려진 용맹스러운 호랑이 그림은 도쿠가와 가문의 강대한 권력을 실감케 한다.



니조성 니노마루 무사 대기소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무사 대기소[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2. 가신 대기소

가신 대기소[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가신 대기소 대합실 알현실[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가신 대기소는 영주들의 대합실과 쇼군 알현실을 잇는 장소이자 방문자가 쇼군에게 공물을 헌상하는 장소였다. 쇼군 알현에 필요한 수속은 이곳에서 이루어졌다. 이 건물은 앞쪽의 '가신 대기소'와 뒤쪽의 '고위직 관리실'로 나누어져 있다. 영주와 고위직 관리는 '고위직 관리실'에서 인사를 나누었다. 장벽화에 그려진 소나무는 영원한 번영과 행운을 상징한다.



가신 대기소 대기실


3. 대형실 제3실

대형실 제3실[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니조성 대형실 제3실[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제3실에 장식된 조각은 매우 훌륭하다. 두께 35cm의 노송나무를 양면에서 다른 무늬로 새긴 문 상단 조각과 화려한 꽃 모양 금장식 기둥은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준다.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대형실 3실[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니노마루 궁전 휘파람새 복도 (실제로 걸으며 체험)

니노마루 궁전의 복도는 사람이 걸으면 걸쇠와 복도를 지탱하는 못이 닿으면서 휘파람새가 지저귀는 듯한 소리가 난다. 이 소리는 침입자가 있음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니노마루 대형실 3실


니조성 니노마루 대형실 3실[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4. 대형실 제1실, 제2실

대형실 제1실 제2실 상중하[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대형실 제1실 제2실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대정봉환[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대형실은 니노마루 궁전의 주실로 쇼군이 영주나 상급 관리와 대면하는 곳이었다. 대형실에는 제1실과 제2실이 있다. 제1실은 제2실보다 바닥이 높다. 대면 시 쇼군은 제1실에서 남쪽을 향해 앉았다. 제1실에는 3개 족자가 걸린 도코노마(장식마루)가 있고 그 옆에는 공예품으로 장식된 선반이 있다. 정면 오른쪽의 장식문(조다이가마에)에는 빨간 매듭이 달려있으며 왼쪽에는 돌출창이 있다. 장벽화는 가노 단유의 작품이다.



니노마루 궁전 대형실[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대형실 쇼군 영주 니노마루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대형실 천황[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5. 흑서원

흑서원[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니노마루 흑서원 소형실[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니노마루 궁전 흑서원[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에도 시대에 '소형실'로 불린 흑서원은 대형실 다음의 공식적인 공간이다. 쇼군, 도쿠가와 가문과 친분이 있는 영주나 고위 귀족이 대면한 곳으로 내부는 편안하고 친숙한 분위기로 꾸며져 있다. 제1실과 제2실은 만개한 벚꽃이 눈길을 끌어 '벚꽃실'이라 불린다. 살짝 눈에 덮이니 소나무 가지와 매화, 지는 벚꽃 등의 장벽화가 계졀의 변화를 느끼게 해준다. 장벽화는 가노 단유의 동생인 가노 나오노부의 작품이다.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흑서원 경치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흑서원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흑서원 모란실[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6. 백서원

니조성 니노마루 백서원[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백서원


니노마루 궁전 백서원 그림[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덴


니노마루 궁전 백서원 수묵화[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에도 시대에는 쇼군의 거실과 침실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수묵화에 둘러싸인 공간은 이곳만의 차분한 느낌이 특징이다. 중국을 소재로 하여 제1실과 제2실에는 명승지 서호(西湖), 제3실에는 전설, 역사상 인물이 그려져 있다.



니노마루 궁전 명승지 서호 중국


니노마루 궁전 백서원 중국 소재[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니노마루 궁전 백서원 명승지


니노마루 궁전 에도 시대 궁전[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백서원 쇼군[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니노마루 궁전 백서원 수묵화 쇼군[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7. 대형실 제4실

대형실 제4실[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니노마루 궁전 대형실 송응도



쇼군이 교토에 머무는 동안 무기를 보관하던 곳이다. 장벽화 '송응도'는 니노마루 궁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으로 모모야마 시대의 양식을 도입한 큰 소나무와 독수리가 그려져 있다.



니노마루 궁전 대형실 쇼군 교토


니노마루 궁전 대형실 모모야마 시대


8. 가신 대기소 고위직 관리실

가신 대기소 고위직 관리실[교토 니조성] 입장료 600엔, 영업 09:00~17:00


고위 관리의 대기실이다. 제1실과 제2실에는 봄, 여름, 가을의 기러기가 제3실에는 겨울의 백로와 버드나무가 그려져 있다. 궁전의 다른 방과는 달리 중인방 위는 흰색 벽이며 장식은 소박한 편이다.


9. 무사 대기소 칙사실

무사 대기소 칙사실[일본 명소] 교토 여행 코스



궁전의 매우 중요한 방으로 조정의 사자(칙사)를 맞이하는 장소였다. 물을 배경으로 초여름의 청단풍을 그린 벽화가 있다.


10. 무사 대기소 버드나무실

무사 대기소 버드나무실



장벽화에 그려진 버드나무가 세련된 귀족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칙사실' '부용실' '약송실'의 공통된 테마는 식물이다.



니노마루 궁전 버드나무실[교토 여행지] 니조조 니노마루고텐



여기까지, 일본 명소로 유명한 교토 니조조 니노마루고덴 모든 정보였습니다. 글 아래 더 많은 관련 글도 참고해 주세요.



니조성 니노마루 궁전 마지막



관련 글


니조성 역사 연표, 일본 교토 이에야스 주거지


견당사와 후쿠오카 고로칸 역사 박물관, 헤이안 시대 당나라 외교


후쿠오카 고로칸 유적지 전시관, 고로관 복원 건물과 모형



ⓒ written by yowon009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